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니라는 아베, 도쿄올림픽 무사 개최 가능할까


입력 2020.03.17 08:41 수정 2020.03.17 13:34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아베 총리, G7 정상들과의 화상 통화서 올림픽 개최 호소

현실적으로 7월 개최 어려울 듯, 연기해도 일정 문제 떠올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뉴시스

2020 도쿄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고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각국 정상들에게 힘을 실어달라고 호소했다.


16일(현지시간), 일본 방송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의 화상 회의를 마친 뒤 “도쿄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는 것에 각국 정상들의 지지를 얻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서 “코로나19는 매우 힘겨운 상대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국제 사회가 단결해 함께 싸우면 반드시 이길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사견임을 전제로 “도쿄 올림픽이 1년 연기될 수 있다. 가능할 수도,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예정대로 오는 7월말 개최하려는 의지가 뚜렷한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청천벽력이나 다름없는 소식이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잽싸게'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를 통해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나섰다.


하지만 백방으로 노력하는 아베 총리의 바람과 달리 올림픽은 연기 또는 취소 쪽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만약 예정대로 7월 개최할 경우 무관중 경기가 현실적인데 티켓 판매에 결정적 타격을 입게 된다. 게다가 선수들의 안전도 문제점으로 부각되는데 신체적 접촉이 불가피한 종목들의 정상적인 경기 운영에 물음표가 붙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개최 예정이던 복싱 예선 일정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복싱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종목들의 지역 예선이 잠정 연기되고 있어 올림픽을 정상적으로 개최하더라도 출전 선수 수급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도쿄 올림픽의 7월 개최는 어려울 전망이다. ⓒ 뉴시스 도쿄 올림픽의 7월 개최는 어려울 전망이다. ⓒ 뉴시스

내년 이후로 연기하는 방안도 비현실적이다.


일단 올림픽 연기 또는 취소 결정 권한은 IOC가 지니고 있는데, 개최도시 계약상 연내 치를 수 없을 경우 추후 연기는 불가피하다는 조항이 삽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설령 IOC가 대승적 차원에서 1~2년 연기 결정 카드를 꺼내들어도 난감한 상황들이 계속 발생한다. 2021년에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7월16일~8월1일, 일본 후쿠오카)와 세계육상선수권대회(8월6일~15일, 미국 오리건)라는 큰 규모의 대회가 열린다. 중계권료가 상당하고 선수들의 컨디션 조율이 어렵다는 점에서 일정이 겹친다면 올림픽이 한 발 물러설 수밖에 없다.


아예 2년 뒤로 미루는 방안도 있다. 그러나 2022년 12월에는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예정되어 있다. 물론 하계 올림픽과 일정이 겹치지 않으나 세계적 메인이벤트를 한 해 두 번 치른다는 부담이 따를 수 있다. 무엇보다 올림픽 출전권을 따낸 선수 또는 팀의 경우, 2년의 시간이 흐르기 때문에 기량 유지라는 난제에도 부딪힐 수 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