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정세균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신고납기 연장"


입력 2020.03.20 10:34 수정 2020.03.20 10:34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비상한 경제 상황…모든 수단·자원 총동원해 지원"

특별입국절차 관련 유증상자 격리 시설 확충 등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코로나19와 관련한 경제 대책의 하나로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납기 연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정부는 비상한 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가능한 모든 수단과 자원을 동원해서 지원에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모든 경제주체가 이미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앞으로 얼마나 더 큰 고통이 계속될지 가늠하기 어렵다"며 "기업은 생존 문제에 직면하고,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 일용직 노동자 분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위기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어떤 과감한 방안이라도 시행할 수 있다는 전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해외의 신규 확진자 증가 추세와 관련해서는 "이제는 유럽 등 국외로부터의 재유입이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엊그제 발생한 신규 환자의 8%가 해외에서 귀국한 우리 국민이었다. 유럽 지역에서의 입국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비율로 확진자로 판명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9일 0시부터 시행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입국절차에 대해 "직접 현장을 점검한 결과, 대기시간이 늘고 그만큼 기다리는 중 감염의 위험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총리는 "유증상자 격리를 위한 시설 확충이 필요하고, 인천 생활치료센터 활용도 검토해야 하겠다"며 "관계부처에서는 특별입국절차 확대 적용이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즉각 필요한 인력 및 시설을 지원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관계부처에 해외유입 차단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도 요청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