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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케미칼, 인조흑연계 음극재 투자…배터리 소재 장악력 높인다


입력 2020.03.30 14:56 수정 2020.03.30 14:56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포항시 국가산업단지 내 연산 1만6천톤 공장 신설…2177억원 투자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인조흑연계 음극재 투자로 전기차 배터리 소재 시장 장악력을 높인다.


포스코케미칼은 30일 이사회를 열고, 인조흑연계 음극재 생산공장 신설을 위한 2177억원의 투자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와 천연흑연계 음극재에 이어 인조흑연계 음극재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게 됐다.


신설되는 음극재 공장은 연산 1만6000톤(t) 규모로 포항시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7만8535㎡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음극재 1만6000톤은 50kWh 기준 전기차 약 36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며, 생산 설비는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인조흑연계 음극재는 원료와 공정 특성으로 인해 천연흑연 제품에 비해 내부 구조가 일정하고 안정적이다. 수명이 길고, 급속 충전이 유리해 전기차 배터리 등에 주로 활용되는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를 자회사인 피엠씨텍으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 받는다. 직접 생산한 원료를 활용해 사업 밸류체인을 고도화하고 수익성과 부가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 전망이 2020년 194GWh에서 2030년 3066Gwh로 10년 동안 1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전기차 배터리용 인조흑연계 음극재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생산능력을 적기에 확충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계 음극재 국산화로 국내 이차전지 소재 산업 경쟁을 크게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인조흑연계 음극재 시장은 일본, 중국 회사들이 주도해왔다.


포스코케미칼은 오는 2023년까지 연산 기준 천연흑연계 음극재 10만5000t, 인조흑연계 1만6000t, 양극재 9만t까지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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