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앱클론, 스웨덴 HPA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 연구


입력 2020.04.07 14:14 수정 2020.04.07 14:14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항체 전문기업 앱클론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스웨덴의 HPA(The Human Protein Atlas, 인간 단백질 지도 연구단)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앱클론 항체 전문기업 앱클론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스웨덴의 HPA(The Human Protein Atlas, 인간 단백질 지도 연구단)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앱클론

항체 전문기업 앱클론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스웨덴의 HPA(The Human Protein Atlas, 인간 단백질 지도 연구단)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HPA는 코로나19 질환에 대한 연구, 진단, 치료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으며, 치료 부문에서 앱클론과 적극 공조하고 있다. 이 회사는 SARS-CoV-2 지놈의 모든 단백질(변종 단백질 포함)을 확보했고, 자체 개발한 신속 대량 스크리닝 기술을 이용해 코로나19 감염 환자들의 질환 단계별 면역 상태와 단백질 변화를 분석할 계획이다.


앞서 HPA는 지난 3일 논문을 통해 ACE2가 SARS-CoV-2 인체 감염의 유일한 수용체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감염기작 연구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추가 수용체 발굴이 시급하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종서 앱클론 대표는 "당사는 이미 다양한 에피토프에 반응하는 코로나 항체 수십 종을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에서 도출했다"면서 "HPA가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질환 단계별 환자의 항체 지도 구축과 인프라는 당사가 최적의 치료제를 개발(병용 및 이중항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웨덴 최대 발렌베리 재단에서 후원하는 HPA는 스톡홀름의 왕립과학대(KTH)에서 공동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세포, 조직, 장기에 있는 모든 단백질을 매핑(mapping)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은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