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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먹튀’ ‘역사왜곡’ ‘폭력 진압 지지’…中 출신 아이돌을 되돌아보다

빅토리아, 성소, 레이 등 중국 '항미원조' 관련 글 웨이보에 올려

한국 소속사를 통해 뜬 후 일방적으로 중국으로 돌아가 ‘먹튀’ 비판을 받더니, 홍콩 시민들을 향한 중국의 폭력적 진압에 대해 지지했다. 그러더니 이번에는 한국전쟁을 왜곡하는 중국의 시선에 찬사를 보냈다. 이쯤되면 이들의 정체를 다시 짚어봐야 하지 않을까.
케이팝(K-POP) 아이돌 그룹내 중국 출신 멤버들이 또 ‘망언’을 했다. 에프엑스 출신 빅토리아, 프리스틴 출신 주결경, 엑소 레이, 우주소녀 성소·미기·선의 등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항미원조’의 뜻을 지지하는 글을 올렸다.
‘항미원조’는 6·25전쟁을 중국인들이 부르는 명칭이다. 미국에 대항해 조선을 도운 전쟁’이라는 뜻으로 기념일 역시 전쟁이 일어난 6월 25일이 아닌 중국 인민지원군이 첫 승리를 거둔 10월 25일이다.
당연히 한국 네티즌들은 반발했다. 급기야 이들이 한국에서 활동을 제약시켜 달라는 국민청원까지 올라갔다.
중국 출신 아이돌들의 글과 인식으로 논란이 일어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f(x) 빅토리아, 엑소 레이, 프리스틴 주결경, 갓세븐 잭슨, 우주소녀 성소, 세븐틴 디에잇과 준, 아이들 우기, 웨이브이(NCT 중국활동팀) 등이 '오성홍기 수호자는 14억명이 있다. 나는 국기 수호자다'란 글을 공유했다. 또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 나를 때려라. 홍콩이 부끄럽다'란 게시물을 올렸다.
당시 홍콩 시민들의 집회를 폭력적으로 진압한 중국 정부와 홍콩 경찰에 대한 비난이 전 세계적으로 들끓을 때였다. 이들은 홍콩 시민들을 비판했고, 홍콩 경찰을 지지했으며, 종국에는 중국의 입장을 대변했다. 당연히 비난이 일었다.
혹자는 중국 정부가 이들에게 압박을 넣어 이 같은 글을 올리고 행동을 했을 것이라며 ‘감싸 안기’에 도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확인할 수 없는 ‘추측’보다는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쫒을 수밖에 없으니, 결과적으로 이들은 민주주의에 반대하고, 폭력에 찬성하는 입장이 되어버린 것이다.
중국 출신 아이돌들이 비판을 받기 시작한 것은 단순히 역사왜곡와 폭력사태를 지지해서만은 아니다. 이들에게는 종종 “한국을 이용해 뜨고, 결국은 이익을 위해 소속사를 배신하고 중국으로 튄다”는 인식을 줬기 때문이다.
슈퍼주니어 한경, 테이스티, 엑소의 크리스, 루한, 타오, 워너원 출신 라이관린 등이 한국 활동을 발판삼아 한류스타로 중국에서도 인기를 얻자, 소속사를 상대로 전속 계약을 무효화 소송을 잇따라 제기했다. 이들은 중국으로 돌아가 독자적인 활동을 하겠다며 계약 기간, 정산 문제 등을 문제 삼았다.
이 때문인지 최근 중국 출신 아이돌을 데뷔시키려 하는 움직임은 과거보다 덜하다. 중국 아이돌 멤버들의 ‘먹튀’ 인상이 깊어진 이후에는 SM의 글로벌 그룹인 NCT의 루카스, 쿤, 윈윈, 런줜, 친러와 에버글로우 이런 정도다. 눈에 띄는 중국인 멤버가 줄었다.
이쯤되면 이들의 존재가 필요한지 물어봐야 한다. 과거 아이돌 그룹을 구성할 때, 다양한 국가의 연습생을 받아들였던 이유 중 하나가 ‘글로벌’ 추구였다. 여기에 해당 국가 진출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손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는 점도 유효했다.
그러나 한국 연습생으로만 구성해도 이제는 충분히 글로벌 그룹으로서 위상을 갖추는데 어려움이 없다. 오히려 케이팝 아이돌이라면 한국인들로만 구성하는 게 맞지 않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물론 외국계 연습생들을 차별하자는 것은 아니다. 케이팝 가수를 보고 ‘코리안 드림’을 꿈꿔온 이들이, 한국 팬들의 관심과 사랑을 요구하기 전에 한국의 역사와 한국인이 추구하는 가치 정도는 알아두는 게 상식 아닐까 싶다. 적어도 한국을 베이스캠프로 두고 활동하는 케이팝 가수라면 말이다.

기획·분석

[D기획┃무늬만 극장 개봉작③] 숨은 걸작 찾기, 영화계 숙제

지금은 영화 홍수 시대다. 대중들은 제목조차 들어보지 못한 작품이 극장에 걸렸다 사라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문제는 영화 개봉 자체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해외 영화계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들조차 국내 개봉 시기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점이다. 관객들도 지나치게 많이 쏟아지는 영화들 속에서 숨어 있는 진주를 찾기란 쉽지 않다.
실제로 해외 주요 영화제에서 수상했던 작품들이지만 극장에 개봉한 지 일주일 만에 막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최근 세계 3대 영화제 수상작 중 상당수는 개봉 시기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2019년 베를린국제영화제 금곰상을 받은 나다브 라피드 감독의 '시너님스(Synonyms)'나 2018년 금곰상을 받은 아디나 핀틸리에 감독의 '터치 미 낫(Touch Me Not)'조차 아직 국내 관객들의 만나지 못했다. 해외 영화제 수상이 국내 흥행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데다, 이를 받아줄 영화관의 상황도 그리 여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기회를 받은 작품들조차 성적은 기대 이하다. 2017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루벤 외스틀룬드 감독의 '더 스퀘어'나 2017년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받은 일디코 엔예디 감독의 '우리는 같은 꿈을 꾼다'조차 누적 관객수 2만 명을 넘지 못했다.
작품 홍수 속에서 좋은 작품을 찾아내는 것은 결국 관객들의 몫이다. 관객들이 얼마나 능동적으로 작품 정보를 취합하느냐에 따라 영화를 보는 눈도 달라질 수 있다.
최근 주목을 받는 건 영화 유튜버들이다. 양경미 한국영상콘텐츠산업 연구소장은 "영화 평론가들은 대중들의 시각과의 괴리가 있고, 영화 매체나 잡지는 작품 홍보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관객들의 신뢰도가 낮은 편"이라며 "그래서 대안으로 떠오른 게 영화 관련 유튜버들"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영화제작사들이 유튜버들을 영화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과거 음식 관련 파워 유튜버들이 지나치게 상업성을 띠기 시작하면서 대중들의 외면을 받은 것처럼, 영화 유튜버에 대해서도 맹신보다는 다양한 비판적으로 보는 자세가 중요하다.
양 소장은 "영화는 직접 보기 전까지는 판단할 수 없고, 보고 난 뒤엔 후회해도 환불이 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다"며 "관객들은 능동적으로 정보를 취합함으로써 스스로 영화 선택에 따른 손해를 막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멀티플렉스 상영관이 운영하는 특별관 CGV 아트하우스, 롯데시네마 예술영화관 아르떼, 메가박스 필름소사이어티 등을 주목해보는 것도 좋다. 이들 상영관에서는 작품성이 높지만, 관객들이 놓치기 쉬운 다양성 영화나 독립예술영화들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그나마 이 상영관에서 소개되는 작품들은 상영기간과 상영횟수를 보장받는다.
최근에는 우디 앨런 감독의 '레이니데이인뉴욕'이 독립예술영화 전문관에서 소개되면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여파로 신작들이 개봉을 미룬 최근에는 9회 베니스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한 '마스터', 골든글로브 작품상을 수상한 '아메라칸 허슬' 등이 소개되기도 했다.
CGV 황재현 홍보팀장은 "각종 특별전이나 감독 회고전 등을 기획해 영화를 좋아하는 고객들이 힐링하고 메시지를 전달받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작품들을 잘 선별해서 상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아쉬운 것은 극히 일부 상영관에서 이루어지는 데다, 작품 홍보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상업적인 영화나 독립예술영화 모두 결국은 작품 홍보에 따른 노출 빈도, 감독과 배우들의 인지도에 영향을 받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또 영화관이 작품을 선정하는 기준도 결국은 외형적인 요소에만 집착한다는 비판도 있다. 양 소장은 "영화들이 홍보에 연연하고 질보다는 환상주의에 빠진 투자·제작사들이 많아졌다. 콘텐츠보다 외적인 인지도에 집착하는 것은 경향이 많아졌다"고 지적했다. 영화관들도 결국은 이러한 분위기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영화관이) 일정한 기준에 의해 작품을 선별하는 것 또한 결국은 관객들의 선택의 폭을 제한시킨다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결국, 다양한 영화들이 보다 많은 상영관에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풍토가 필요하다. 관객 평가를 받기도 전인 개봉 첫 주부터 극히 제한된 상영관 상영으로 운명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극장에서는 블록버스터 영화 홍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들을 관객들이 접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이고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 제도적 정착시킬 수 있도록 법과 제도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도 점검해봐야 할 시점이다.


'청춘기록' 박보검, 이별 통보한 박소담 잡을 수 있을까

2020.10.26 17:13 | 류지윤 기자 (yoozi44@dailian.co.kr)(yoozi44@dailian.co.kr)

‘청춘기록’ 박보검, 박소담이 위기 속에 키워온 사랑 앞에 흔들리고 있다.
tvN 월화드라마 ‘청춘기록’(극본 하명희, 연출 안길호) 제작진은 26일, 이별 위기의 사혜준(박보검 분)과 안정하(박소담 분)의 모습을 공개했다.
배우의 꿈을 이룬 사혜준은 만인의 사랑을 받는 스타가 됐지만, 고독한 현실도 함께 따라왔다. 시기 어린 악성 댓글과 추측성 기사들이 쏟아졌고,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힘든 날들이 늘어갔다. 계속되는 위기에도 꿋꿋하게 버텼지만 연인 안정하의 이별 통보를 받고 말았다.
공개된 사진에는 매니저 이민재(신동미 분)와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사혜준의 모습이 담겼다. 평소와 달리 두 사람 사이 감도는 냉랭한 분위기가 위기감을 고조시킨다. 이민재는 끝나지 않는 루머에 찰리 정(이승준 분)의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자고 했지만, 사혜준은 거부했다.
서로 다른 대처법으로 갈등을 빚기 시작한 사혜준과 이민재와 호시탐탐 사혜준을 노리는 전 소속사 대표 이태수(이창훈 분)의 행보까지 더해지며 두 사람의 관계가 위태로워져 간다.
열애 기사를 터뜨린 김수만 기자(배윤경 분)를 마주한 안정하의 모습도 흥미진진하다. 지난 방송에서 안정하는 자신을 찾아온 김수만 기자와의 만남 후 사혜준에게 이별을 고한 바 있어, 두 사람 사이에서 어떤 말이 오갔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제작진은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한 사혜준의 굳은 결심과 선택이 뭉클함을 안길 것”이라며 “뜨거운 청춘기록의 마지막 페이지는 어떤 이야기로 완성될지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26일 오후 9시 방송 예정.

김성령,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생리대 3천팩 지원

2020.10.26 16:43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배우 김성령이 저소득 여성청소년을 위해 필수위생용품인 생리대 3000팩을 후원했다.
무상급식으로 저소득층 아동을 후원하고 있는 ‘진짜 파스타’ 오인태 대표는 “배우 김성령씨가 좋은 제품을 엄선해 지난 5월부터 매장에서 식사를 마친 아이들이 생리대를 들고 갈 수 있도록 했다”며 “지금까지 약 1500명이 혜택을 봤다”고 전했다.
오 대표는 꿈나무 카드를 소지한 아동에게 무상으로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선한 영향력 프로젝트’를 결성, 전국 631여개 매장과 함께 결식아동들에 대한 후원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후원에 사용된 제품은 오가닉 제인 유기농 순면커버 생리대로, 오 대표와 생리대 기부 협약을 맺었다.
나머지 1500팩의 생리대는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파란꿈터 보육원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성령은 매년 불우이웃돕기 바자회를 직접 진행하고, 그 수익금을 취약계층에 전액 기부해왔다. 또 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의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후원금을 지원하는 등 오랜 기간 기부와 나눔을 직접 실천하고 있다.

로버트 드니로-우마 서먼 ‘워 위드 그랜파’, 12월 국내 개봉 확정

2020.10.26 16:13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로버트 드니로, 우마 서먼, 크리스토퍼 월켄 등 할리우드 대표 연기파 배우들의 앙상블로 화제를 모은 유쾌한 코미디 ‘워 위드 그랜파’가 북미 개봉 3주차 1위를 탈환하며 식지 않는 흥행 열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12월 한국 개봉을 확정했다.
‘워 위드 그랜파’는 마이웨이 직진 할아버지 에드와 사춘기 손자 피터가 하나뿐인 방을 사수하기 위해 온갖 방법으로 서로를 골탕 먹이는 유쾌한 전쟁을 담은 코미디 영화다.
‘워 위드 그랜파’는 아카데미상 2관왕, 골든 글러브 2관왕에 빛나는 명실상부 연기계의 대부 로버트 드니로와 독보적인 매력으로 출연작마다 화제를 부르는 배우 우마 서먼, 토드 헤인즈 감독의 ‘원더스트럭’을 통해 연기력을 입증 받은 차세대 아역 배우 오크스 페글리, ‘더 행오버’ 롭 리글, ‘캐치 미 이프 유 캔’ 크리스토퍼 월켄 등 완벽한 캐스팅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블랙핑크, 첫 정규 '밀리언셀러' 등극...K팝 걸그룹 최초

2020.10.26 16:05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걸그룹 블랙핑크가 첫 정규 앨범 ‘디 앨범’(THE ALBUM)으로 K팝 걸그룹 최초 밀리언셀러의 주인공이 됐다.
YG엔터테인먼트는 26일 "블랙핑크의 ‘ 디 앨범’이 이날 현재까지 총 120만 9543장 판매됐다"라고 밝혔다.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은 국내에서 약 87만 1355장, 미국과 유럽에서 31만 9,300장의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정판 LP 1만 8888장은 일찌감치 품절 사태를 겪었다.
K팝 걸그룹 앨범이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음반 시장이 침체되기 전인 1990년대를 통틀어도 76만 장 정도가 국내 걸그룹 공식 집계 최고 기록이었다. 이 가운데 블랙핑크는 역대급 음반 판매량으로 케이팝 걸그룹의 새 역사를 썼다.
앞서 블랙핑크는 첫 정규 앨범으로 각종 글로벌 차트에서 음원과 음반 성적 모두 두각을 드러낸 바 있다. ‘디 앨범’은 지난 2일 음원 발매 직후 세계 57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이어 6일 출시된 음반은 미국 '빌보드 200'과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 2위로 진입하며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를 자체 경신했다.
블랙핑크의 이번 음반 판매량은 최근 10여 년간 미국에서 발매된 전 세계 여성 그룹 중 톱(TOP)이었다. 빌보드는 "'디 앨범'의 발매 첫 주 성적인 2위는 미국 여성 그룹 데니티 케인(Danity Kane)의 '웰컴 투 더 돌하우스(Welcome to the Dollhouse,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순위"라고 주목한 바 있다.
앨범 타이틀곡 ‘러브식 걸즈’(Lovesick Girls)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50 차트서 3위에 오른 이후 글로벌 유튜브 송 '톱100' 차트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아울러 수록곡 ‘아이스 크림’(Ice Cream)은 미국 빌보드 '핫 100'과 영국 오피셜 싱글 '톱 100'서 각각 7주·8주 연속 머무는 데 성공, K팝 걸그룹 노래 중 가장 오랜 기간 세계 양대 팝 차트서 사랑받은 곡이 됐다.

[해외 연예] 日 모델 다레노가레 아케미, 또 뜬금없이 ‘이민호 교제설’ 언급

2020.10.26 15:54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일본 모델인 다레노가레 아케미가 과거 근거없었던 이민호와 교제설 내용을 또 언급했다.
다레노가레 아케미는 2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전 여자프로레슬러이자 배우인 호쿠토 아키라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호쿠토 씨가 좋아하는 한국 분과 제가 사귀고 있다는 오보 때문에 호쿠토 씨에게 혼났다. ‘오보’라고 말했더니 웃어주셨다”라고 글을 올렸다.
앞서 지난 8월 다레노가레 아케미는 자신의 인스타 라이브에서 이민호의 키와 외모를 극찬했다. 이후 다레노가레 아케미는 네티즌들에게 “둘이 사귀냐”라는 DM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이민호와 교제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나 당시 일본 매체는 다레노가레 아케미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이민호를 이용해 관심을 끌려는 ‘자작극’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졌다. 열애 보도도 없었고, DM도 다레노가레 아케미의 일방적 주장이라는 것이었다.
이런 가운데 이민호 팬으로 알려진 호쿠토 아키라와의 만남을 이용해 ‘근거’ 없었던 이민호와 열애설을 또다시 상기시켜 눈살을 찌푸리게 한 셈이다. 즉 호쿠토 아키라에게 '오보'라고 말했다면 그에 따른 기사가 있어야 하는데, 당시 다레노가레 아케미의 일방적 이야기만 존재했기 때문이다.
다레노가레 아케미가 인스타그램에서 언급한 호쿠토 아키라는 이민호 팬임을 공개적으로 여러번 드러냈다.

[D:현장] ‘추억’ 노래하는 케이시, 이번에도 전곡 차트인 노린다

2020.10.26 15:08 |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composerjs@dailian.co.kr)

가수 케이시가 ‘일기장’과도 같은 음악으로 추억을 노래한다.
케이시는 26일 오후 세 번째 EP 앨범 ‘추(秋)억’ 발매 기념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현장에는 케이시와 함께 이번 앨범의 작곡가이제 프로듀서인 조영수가 함께 했다.
조영수 작곡가는 “노래를 처음 들려주는 순간이기 때문에 케이시만큼 저도 떨린다”면서 이번 신곡에 대해 “‘추억’이라는 주제로 사을에 사랑했던 기억을 담았다. 2000년 초반 발라드 황금기에 들었던 멜로디를 사용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별에 아파하는 분들이나 이별한지 꽤 됐지만 그 친구가 계속 생각나는 분들이 들으면 좋을 것 같다”며 “여러 가지 사랑의 순간을 경험하는 분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케이시도 “헤어진 연인이 생각나서 연락하고 싶을 때 들으셨으면 좋겠다. 내 노래를 통해 대리만족이 됐으면 한다”면서 “주로 당시의 내가 생각했던 것들을 노래하기 때문에 나에게 음악은 일기장과도 같다. 시간이 갈수록 내 곡들이 성숙해져 가는 것 같기도 하다”고 말했다.
케이시는 지난 앨범으로 음원 사이트에서 전곡을 차트에 올렸다. 이번 앨범으로도 차트인을 노린다. 그는 “순위가 전부는 아니지만, 순위권에 들 정도로 많이 듣고 좋아해주신다는 거니까 높으면 좋을 것 같다”고 은근한 욕심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대중에게 자연스러운 존재가 됐으면 좋겠다. 내 음악이 나올 때마다 ‘케이시 노래’라는 걸 느낄 수 있을 정도가 됐으면 한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케이시의 새 앨범 타이틀곡 ‘행복하니’는 이별 후 혼자 남은 여자의 그리움을 담은 발라드곡이다. 케이시는 착한 이별, 착한 그리움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떠나간 이를 그리워하면서도 그의 행복을 빌어주는 여자의 마음을 표현했다. 케이시는 타이틀곡을 비롯한 전곡 작사에 참여했다.
케이시는 “이번 곡들을 작업하며 내 이야기를 많이 담았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으려면 내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데모 테이프를 들으면서 많이 걸으며 나에 대해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케이시의 새 앨범은 이날 오후 6시에 공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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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인터뷰

[D:인터뷰] 김대명이 던지는 '돌멩이' 속 메시지 "다름의 가치"

김대명 '돌멩이'로 데뷔 후 첫 주연
진실 향한 옳고 그름 보단, 다름의 가치 보여주고파

표현하는 폭이 넓은 배우인 것은 알았지만 '돌멩이'에서 발달장애인을 연기한 김대명은 생각했던 것 이상의 섬세함을 보여줬다. 소용돌이 치는 감정부터 덜어내야 비로소 볼 수 있는 잔상까지 담았다. 억울한 상황에 몰리면서도 흘리지 못하는 눈물, 자신에게 돌아선 이들에게 차마 하지 못했던 말들, 별안간 혼자 남겨진 세상에서 두려워하는 눈빛은, 영화를 감상한 것 뿐인데 부끄러운 기분을 느끼게 만든다.
'돌멩이'는 평화로운 시골마을에서 정미소를 운영하고 있는 8살 마음을 가진 어른아이 석구(김대명 분)가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범죄자로 몰리면서 그의 세상이 송두리째 무너지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많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지적장애인 캐릭터가 등장해왔지만, 연기하는 배우에게는 그 어떤 캐릭터보다 부담이 된다. 과하지도 덜하지도, 연기를 감상하는 그 누구도 불편하게 해서는 안된다. 김대명은 이같은 부담을 넘고 각자의 다름을 이야기하고자 '돌멩이'의 시나리오를 선택했다고 전했다.
"세상의 모든 일을 맞고 틀리다고 재단할 수가 없잖아요. 서로를 이해하지 않으려는 것부터 문제가 생긴 것 같아요. 각자 생각이 다르니 듣는 노력이 필요해요. '돌멩이'가 그런 화두를 던져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석구를 연기함에 있어 다른 작품의 캐릭터를 참고하진 않았다. 석구가 8살이듯, 자신의 8살 시절을 떠올려 캐릭터를 구축했다. 과거를 곰곰히 곱씹다보니, 어느새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자신을 보게 됐다. 어른 김대명은 8살의 석구가 부러워졌다.
"어렸을 땐 감정을 드러내는게 가능했는데 지금은 감추고 살고 있더라고요. 슬픈데 안슬픈척 하고 기뻐도 기쁘지 않은 척 하죠. 다 괜찮은 척 해요.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게 오히려 노력이 필요한 나이가 된 것 같아요. 또 8살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 석구의 세상이 안쓰럽다고 생각한 건 나의 착각일 수도 있겠단 생각을 했어요. 그렇게 생각한 내 마음이 더 영악한게 아닐까, 연기를 해나가며 석구를 있는 그 자체로 바라보려 했어요."
'돌멩이'를 연출한 김정식 감독은, 가족 중에 지적장애인이 있어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게 됐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김 감독은 곁에서 끝없이 편견에 부딪치는 가족을 목격했고, 답답함 마음을 영화란 무대로 옮겨 보여주고 싶었다. 김대명은 현장에서 함께하며 김정식 감독의 의도에 누구보다 공감했기에 석구를 끝까지 잘 해내고 싶었다.
"감독님이 직접 겪은 삶이기 때문에 노력해도 그걸 온전히 다 표현하려 해도 부족했다고 생각해요. 제가 석구 역을 잘 표현한 것 같다고 단정하는 것도 건방진 것 같아요. 다만 김대명의 석구가 되진 않길 바랐어요. 감독님과 석구를 만들어가면서 다른 캐릭터처럼 장치를 둬서 감정이나 표현을 극대화 시키지 않기로 했어요. 그렇게 연기하면 자연스럽지 않을 것 같았어요. 또 석구가 의사소통이 원활하진 않은 친구다보니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걸 표정이나 행동으로 채워야했죠. 촬영할 수록 답답함이 쌓였어요. 그런데 그게 또 캐릭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김대명은 '돌멩이' 촬영을 준비하며 지적장애인에 대한 선입견을 내려놓고 임하겠다고 다짐했지만 밑바닥 속에 숨겨있던 1mm의 편견을 발견하기도 했다.
"석구 같은 친구를 돌봐 준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어요. 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외적인 것 밖에 안보일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제작사를 통해 보라매 공원에 있는 시설에서 선생님을 만났죠. 선생님의 이야길 듣고 8살의 마음을 가진 석구가 사람들과 나누는 마음이 무엇일지 짐작했죠. 헤어질 때 선생님께서 아이들이 직접 만든 영화 DVD를 주셨어요. 저는 누가 도와줘서 만들었겠지 싶었는데 보니까 그 친구들이 다 촬영하고 연기도 했더라고요. 저부터가 편견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제 마음 속에 남아있든 편견을 깨버리는 일이 됐습니다."
석구는 시골 마을에서 어려서부터 동네 사람들과 유대감을 가지고 자란 인물이다. 하지만 은지가 나타나고, 석구가 범죄자로 몰리면서 친근했던 사람들은 등을 돌리며 철저히 외면한다. 보이는 한 단면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수용하는 다양한 인간군상을 볼 수 있다. 노신부(김의성)도 끝까지 석구를 감싸면서도 믿지 못하고, 김선생(송윤아)은 석구를 범죄자로 몰아가지만 흔들린다. 사실 누구도 석구를 믿어주는 사람은 없다. 영화는 끝날 때까지 석구의 유, 무죄를 보여주지 않는다. '돌멩이'를 던져 깨지는 파열과 그 사이로 파고드는 불신을 적나라하게 보여줄 뿐이다.
"석구는 계속 표현하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그걸 안보려고 한 건 아닐까요. 돌멩이'를 보면서 나는 저 인물들 중 어디에 속할까를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김대명은 2006년 연극 '귀신의 집으로 오세요'로 데뷔해 '더 테러 라이브', '특종:량첸살인기', '마약왕' 드라마 '미생',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거쳐 '돌멩이'로 첫 주연을 맡았다. 데뷔 14년 차가 된 그는, 시간이 지나도 불안한 마음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웃어보였다.
"현장에서 몰랐는데 언론시사회 끝나고 '연예가 중계' 촬영하는데 제 자리가 MC 바로 옆이더라고요. 그 전에는 MC와 조금 떨어져 앉았거든요.(웃음) 그 때부터 어깨에 갑자기 무언가 쌓이기 시작했어요. 선배님들이 이런 길을 걸어오셨구나 싶었죠."
김대명은 인터뷰 내내 자신 때문에 상처 받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한다고 강조했다. 질문도 종이에 적어가며 신중하게 답변을 이어갔다. 김대명은 '돌멩이'를 찍으며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노력에 조금 더 기울이게 됐다고 고백했다.
"누가 상처 받을까봐 항상 조심해요. 그런걸 생각해야 하는 나이더라고요. 살면서 서로 상처를 주고 받잖아요. 지금까지 저는 용기가 없어서 상대방이 저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겠지 하면서 이해하려고 했어요. 반대로 내가 상처줬을 때도 미안하다고 말하는게 쉽지 않다는 것도 점점 피부로 체감해요."
김대명은 가볍지 않은 메시지를 담아 '돌멩이'를 세상에 던졌다. 어떤 관객에게는 꽤 큰 파열음을 낼 수 있겠고, 어떤 관객에게는 미처 닿지 못할 수도 있다. 이마저도 다름의 문제로 김대명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거창한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닙니다. 한 번 쯤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거죠. 저는 '돌멩이'가 매년 가을만 되면 생각날 것 같아요."

사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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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세븐 영재, 학교폭력 가해자 의혹…소속사 “사실 확인 중”

그룹 갓세븐(GOT7) 멤버 영재가 학교폭력 가해자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이돌 학폭 가해자 공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자신을 청각장애 및 지적장애인이라고 소개했다.
작성자는 과거 목포기계공업고등학교 재학 시절 2년 간 영재와 같은 반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영재가 이유 없이 때리고 물건을 빼앗기도 했다. 돈을 빌렸는데 갚지 않고 빵셔틀도 시켰다. TV에 나오면서 착한 척하고 다니니 지겹다”며 영재를 ‘탈을 쓴 악마’라고 지칭했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는 21일 영재의 학교폭력 가해자 의혹과 관련해 “정확한 사실 관계를 조속히 파악하여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재가 속한 갓세븐은 현재 컴백을 준비 중이다.

'쇼미더머니9', 대마초 혐의 오왼 하차 "1회도 삭제 재편집"

엠넷 '쇼미더머니9'가 대마초 흡입한 래퍼 오왼의 촬영 분량을 편집하고 하차 시키기로 결정했다.
20일 CJ ENM 관계자는 "오왼이 '쇼미더머니9'에서 하차한다. 남은 방송분을 통편집하고 이미 방송된 1회에서도 재편집된다"고 밝혔다.
19일 메킷레인 레코즈 소속 래퍼 나플라, 루피, 블루, 오왼, 영웨스트가 대마초 흡연 혐의로 지난해 11월 경찰에 적발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을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로 기소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다. 오왼은 초범인 점을 고려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오왼은 '쇼미더머니' 시즌 3·4·7·8에 참가했으며 지난 16일 방송에서 1차 예선을 통과한 바 있다.

로건 아내, 악플 시달리다 끝내 유산 "원인 당사자 법적 책임 물을 것"

웹예능 '가짜사나이' 시즌2에 출연한 교관 로건의 아내가 유산했다.
글로벌 보안 및 전술 컨설팅 회사 무사트는 20일 공식 유튜브 커뮤니티에 "로건님 가족을 대신해 비보를 전한다"며 "최근 악성 댓글 및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인해 '가짜사나이' 로건 교관님의 아내분께서 극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중 뱃속의 소중한 생명을 하늘로 보내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가짜사나이' 콘텐츠 및 로건 교관을 사랑해 주시는 모든 팬분께서는 함께 애도의 시간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며 "무사트는 원인을 제공한 모든 당사자를 엄중히 처벌 받도록 할 것이며 무사트 및 관련자들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및 유언비어에 대해서도 강경히 대응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유튜버 정배우는 로건이 퇴폐업소를 다닌다고 주장했고 방송 중 중요 신체 일부가 가려진 로건의 나체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로건은 "현재 정배우의 무책임한 방송에서 비롯한 수많은 악플(악성 리플)로 인해, 저보다도 임신 중인 아내가 스트레스로 인해 유산의 조짐을 보일 정도로 고통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퇴폐업소 출입 의혹에 대해 "정배우가 당사자 몰래 수집한 메신저 내용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졌다"며 정배우의 추측일 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정배우가 공개한 사진은 과거 몸캠 피싱을 당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동의 없이 촬영된 것이으로 본인의 이득을 위해 남을 무책임하게 비방하는 자들에게 이에 응당한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한다. 따라서 저는 정배우가 한 행동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엄격히 물을 것이다"
한편 서울 강동경찰서는 최근 경찰청으로부터 정씨의 불법촬영물 유포 및 명예훼손 등 혐의 사건을 내려받아 내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 구하라 폭행·협박 혐의 최종범 징역 1년 확정…불법촬영은 무죄

최종범이 고(故) 구하라를 폭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 받았으며 불법촬영 혐의는 무죄를 받았다.
대법원 1부(주심 박정화 대법관)은 15일 성폭력처벌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상해·협박 등 혐의로 기소된 최종범의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재물손괴·상해·협박·강요 등 대부분 혐의는 인정했지만, 고 구하라의 몸을 동의 없이 불법촬영한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다.
최종범은 2018년 9월 구하라를 때려 상해를 입히고 사생활 동영상을 보내 협박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최종범의 촬영기기를 통해 동의없이 구하라의 몸을 촬영한 사진을 발견해 불법촬영한 혐의도 적용했다.
1심은 최종범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고, 2심은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해 법정구속했다.

이번엔 로건·정은주 성추문, 계속 터지는 ‘가짜 사나이’발 의혹

‘가짜 사나이’ 출신 멤버들에 대한 연이은 폭로가 계속되고 있다. 이근 대위에 이어 이번엔 교관 로건과 정은주에 대한 의혹도 나왔다.
유튜버 정배우는 13일 자신의 채널에 웹 예능 ‘가짜 사나이 시즌2’에 출연 중인 로건과 정은주와 관련해 “퇴폐업소, 초대남 등 증거 체크 끝났다. 요약하자면 두 분이 불법 퇴폐업소를 많이 다니셨다. 옛날에 뉴스에 많이 나왔던 소라넷 초대남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년 반 동안 사귄 전 여자친구가 제보를 해줬다. 거짓말은 한치도 없고 신뢰를 해달라는 의미로 본인의 민증, 얼굴사진, 나이 등 영상으로 공개해달라고 했다. 일반인이지만 정말 많이 화가 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배우는 현재 제보자의 인터뷰 촬영을 마쳤고 편집을 거쳐 14일 오후 업로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사자의 의견을 듣고 크로스체크를 하고 싶어서 로건과 정은주에게 연락을 해놓은 상태지만 답변이 없다”고 덧붙였다.
로건의 성추문이 터지자 그의 아내는 유튜브 채널 vlog브리아나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직접 심경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저는 아직 무슨 일인지도 모르겠다”며 “일단 댓글로부터 좋지 않은 말들이 쏟아지고 있기에 모든 댓글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구설수에 올라 많은 분들이 불편하실 거라 생각한다. 저 역시 그렇다. 다만 아직 사실과 판결이 안 된 상태에서 저에게 댓글로 ‘유산 가져라’라는 등 발언은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 게시글을 모두 내렸다”며 “이 점 양해 부탁드리며 남편에 대한 구설수가 판결이 날 때까지 조금 너그럽게 기다려주시는 건 어떨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로건의 아내는 “좋지 않은 일이 생겨 여러분들이 불편했을 것에 대해 죄송하다”며 “저 역시 지금 혼란한 상황에 놓여 있기에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인정할 부분이 있다면 인정하고 보도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면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로건의 아내는 임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건은 그간 SNS로 아내와의 일상을 공개하는 등 애정을 보여주며 네티즌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故 구하라 자택에 절도범 침입, 前비번 알고 있는 면식범 추정

고(故) 구하라의 자택에 절도범이 침입해 개인 금고를 훔친 사실이 드러났다.
12일 디스패치에 따르면 구하라가 세상을 떠난 후 49일이 지난 2020년 1월 14일 자정 경 신원 미상의 남성이 구하라의 집에 침입해 개인금고를 훔쳐 달아났다고 최초 보도했다.
이와 함께 구하라의 집 CCTV 영상과 용의자의 인상착의도 공개했다.
사건은 고인의 오빠인 구호인 씨가 1월 13일, 49재 및 집 정리를 하고 떠난 다음날 발생했다.
용의자는 담벼락을 넘고 익숙한 듯 구하라 자택의 현관 번호 키를 눌렀다. 이전 비밀번호와 집안 구조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면식범일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구하라 측은 이미 지난 3월 경찰에 신고한 상황이다.

덮죽덮죽 이상준 대표, ‘골목식당’ 덮죽집 메뉴 논란에 “상처드려 죄송, 사업 철수”

‘골목식당’ 포항 덮죽집 메뉴 베끼기 논란에 휩싸인 덮죽덮죽이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덮죽덮죽은 12일 공개한 사과문에서 “안녕하세요. 덮죽덮죽 대표 이상준입니다.이번 본 사의 덮죽 프랜차이즈 진행과정에 있어 ‘메뉴명 표절’ 및 ‘방송관련성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기했다. 수개월의 연구와 노력을 통해 덮죽을 개발하신 포항의 신촌‘s 덮죽 대표님께 너무 큰 상처를 드렸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11일 일요일 저녁 직접 대표님을 찾아뵙고 사과를 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여 포항으로 직접 찾아뵀지만 대면하시는 것을 힘들어하셔 만나 뵐 수 없었고 송구스럽게도 본 사과문으로 게시하게 됐다”고 사과문을 올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덮죽덮죽은 “저의 모든 잘못을 인정하며 ‘덮죽덮죽’ 브랜드는 금일부로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을 철수하겠다. 추후에 있어서도 대표님의 상처가 회복될 때까지 노력하겠다. 마땅히 지켜야 할 상도의를 지키지 않고 대표님께 상처를 드린 점 깊이 반성하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앞서 ‘골목식당’에 출연했던 포항 덮죽집 사장은 자신의 가게 메뉴와 유사한 메뉴를 팔고 있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포항 덮죽집 사장은 9일 인스타그램에 “다른 지역에 덮죽집을 오픈하지 않았다. 뺏어가지 말아 달라. 제발. 수개월의 제 고민이, 수개월의 제 노력이,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칭찬이. 골목식당에 누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보낸 3개월 동안...”이라고 속상한 마음을 전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제작진 역시 덮죽 표절 논란을 인지하고,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백종원 대표 역시 포항 덮죽집 사장과 논의해 해결 방법을 모색하던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간호협회 “블랙핑크 뮤비 속 간호사 성적 대상화, 예술로 포장 안돼”

대한간호협회가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내용과 관련해 YG엔터테인먼트가 입장문을 낸 것에 대해 재차 입장을 밝혔다.
앞서 5일 대한간호협회는 블랙핑크 ‘러브식 걸즈’ 뮤직비디오에 대해 “멤버 제니가 간호사 캡과 짧은 치마, 높은 하이힐 등 간호사 복장을 착용한 장면은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 시킨 것”이라며 공개 사과와 시정 조치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YG에 보냈다.
이에 6일 YG는 “먼저 현장에서 언제나 환자의 곁을 지키며 고군분투 중인 간호사 분들에게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 특정한 의도는 없었으나 왜곡된 시선이 쏟아지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며 “뮤직 비디오도 하나의 독립된 예술 장르로 바라봐 주시길 부탁한다. 각 장면들은 음악을 표현한 것 이상 어떤 의도도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전했다.
간호협회는 이에 대해 “가사의 맥락과 상관없는 선정적인 간호사 복장을 뮤직 비디오에 등장시킨 것은 예술 장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간호사 성적 대상화 풍조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글로벌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사회적 책임을 무겁게 느껴야 할 것”이라며 “왜곡된 간호사 이미지를 심어주는 풍토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이같은 선정적인 장면을 예술로 포장해서는 안된다”고 재차 시정을 요구했다.
간호협회는 이어 “세계보건기구가 올해를 간호사의 해로 지정한 것은 간호사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전 세계가 나선 것”이라며 “코로나 방역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간호사들의 권익을 개선시키기는커녕 사기마저 저하시킨 결과를 초래했다”고 우려했다.

마이크로닷 “부모 빚투 후 원룸 생활, ‘돈뭉치’ 발언 사실 아냐”

래퍼 마이크로닷이 부모 빚투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마이크로닷은 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이제서야 조심스레 말을 꺼내봅니다(부모님의 빚투 사건과정)’이라는 영상을 올렸다.
마이크로닷은 “저희 부모님으로 인해 피해를 봤던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빚투 사실을 처음 접했을 당시의 심경에 대해서는 “큰 충격이 덮쳤다”고 표현하면서 “논란이 터졌을 때 사실인지, 아닌지도 몰랐다. 큰 충격을 받고 부모님께 어떻게 연락드려야 하는지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첫 입장 표명에 대해서는 정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싶다. 제가 어린 나이에 아무것도 모르고 섣불리 행동을 했던 것 같다”면서 “가족을 믿고 싶었고, 그 입장 표명에 대해서는 후회감이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로닷은 채무 변재 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한 방송에서 제가 ‘돈뭉치가 하늘에서 떨어지면 갚는다’는 말을 했다는데 그건 사실이 아니다. 그 방송을 봤을 때는 많이 충격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첫 피해자분이 시간을 내주셔서 댁을 찾아갔다. 감사히 합의를 해주셨지만 돈을 갚지는 못했다. 2년 동안 벌었던 돈이 모자랐다. 열 분까지 합의를 봐주시고, 세분과는 합의를 하지 못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마이크로닷은 현재 작은 원룸에서 생활하고 있다면서 “‘나 혼자 산다’에 나온 집에서 나왔다. 차도 팔고, 원룸에 이사 온 건 거의 1년 되고 있다. 여기서 조용히 지내고 있다”고 했다.
마이크로닷의 부모는 1990년대 충북 제천에서 친인척과 지인 등 14명으로부터 4억원을 빌린 뒤 이를 갚지 않고 뉴질랜드로 달아났다. 이 사실이 2018년 뒤늦게 알려지며 마이크로닷은 출연 중이던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게 됐다.
마이크로닷 부모는 지난해 4월 체포됐다. 청주지법 형사항소1부(이형걸 부장판사)는 지난 4월 24일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 된 신씨에게 원심과 같은 징역 3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같은 혐의로 기소된 김씨에 대해서도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 두 사람은 상고를 포기하고 현재 복역 중이다.
또 마이크로닷은 지난달 25일 정오 새 앨범 ‘프레이어’(PRAYER)를 발표했다. 이 곡은 그간의 심경을 가사에 빼곡하게 담아내면서 주목을 끌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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