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ARF서 남북 화상 대면할까…美는 "北과 접촉계획 없어"


입력 2021.08.03 11:22 수정 2021.08.03 11:24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6일까지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개최

北이 유일하게 참여하는 ARF…발언 주목

美 국무부 "대북 제제 이행 문제 촉구"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로이터=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로이터=연합뉴스

3일부터 6일까지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비롯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이 자리한다.


특히 ARF는 북한이 참여해온 유일한 역내 다자안보협의체다. 만약 이번에도 북한이 참여한다면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남북이 처음으로 화상으로 대면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미 국무부는 ARF을 계기로 미국과 북측이 접촉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블링컨 장관이 이번 주 아세안과 관련한 5건의 화상 장관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이번에 꺼낼 의제 중 하나로 대북 제재로 대표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안 이행 촉구 문제를 꼽았다.


대북제재 이행은 국무부가 늘 강조해 온 원칙론이다. 그러나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재개가 기대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아울러 프라이스 대변인은 블링컨 장관이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지지 등 긴급한 지역 문제에 관한 미국의 입장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 아세안 및 국제 파트너들과 협력해 코로나19 대유행을 퇴치하고 경제회복을 지원한다는 약속도 재확인할 것이라고 국무부는 전했다.


지난 3일(현지시간)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장관(오른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외교부 트위터 지난 3일(현지시간)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장관(오른쪽)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외교부 트위터

한편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 당국자는 이날 전화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ARF에 참석할지, 이 경우 블링컨 장관이 접촉할지에 대한 질문에 "이전에 참석했던 것처럼 북한 외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특정 이슈에 대해 블링컨 장관이 직접 관여할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이 당국자가 리선권 북한 외무상의 참석을 확인한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2018년 ARF엔 리용호 당시 북한 외무상이 참석했으나 2019년과 2020년엔 외무상이 참석하지 않았다.


외교부도 북한의 참석 여부는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해와 2019년 모두 참석한 전례가 있다는 것을 예로 들며 참석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 오후에 아세안+3(한·중·일)에 참석한다. 정 장관은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그간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신남방정책의 분야별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한·아세안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 공조와 실질적인 경제회복 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4일과 6일에는 각각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ARF 외교장관회의가 예정돼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EAS에서 정 장관은 'K-방역'의 우수성과 방역 협력 노력, 코로나19 백신 국제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 기여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ARF에 북한이 참석한다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첫 대외행보에서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진전되고 있는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포함한 움직임에 아세안 차원의 환영과 지지를 표명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