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탈당 부른 곽상도 아들 퇴직금 논란…野, 입모아 "이재명 특검받아라"


입력 2021.09.27 03:00 수정 2021.09.27 04:59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배후설 거부했지만…결국 탈당으로

국민의힘, '특검 도입' 외치며 역공세

이재명·민주당, 거부 명분 사라졌다

진중권 "여야 뛰어넘은 초당적 사건…민주당 특검 회피 명분 없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이 야권 인사를 향해서도 확대되면서 정치권이 요동치는 모습이다. 자신의 아들이 의혹의 핵심인 시행사 화천대유에 6년간 근무 후 50억원의 퇴직금을 수령해 논란을 빚은 것과 관련해 곽상도 의원이 탈당까지 결정한 가운데, 야권 인사들은 입을 모아 이재명 지사의 '특별검사 도입'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곽 의원은 26일 오후 국민의힘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탈당계는 제출하는 즉시 효력이 발생하는 만큼, 같은 시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고 곽 의원의 징계 여부를 논의하던 당 지도부는 논의를 중단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곽 의원의 아들 곽병채 씨는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해 6년여 간 근무한 뒤 올해 3월 퇴사했으며, 퇴직금으로 50억원의 고액을 수령해 논란을 빚었다.


곽 의원과 곽 씨는 고액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곽 의원의 배후설 및 유착 관계에 있어서는 강력 부인했으나, 비난이 거세지자 결국 탈당 결정을 내리게 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이재명 지사가 중심에 있던 대장동 의혹 사건의 화살이 야권 인사도 겨냥하게 됐지만, 국민의힘은 오히려 그간 특검 및 국정조사 도입에 반대했던 이 지사와 민주당의 거부 명분이 사라졌다며 역공을 가했다.


그간 이 지사와 민주당이 야권의 특검·국정조사 요구를 여권 대선 주자에 대한 네거티브라 규정해 왔지만, 곽상도 의원도 진상규명의 대상에서 피해갈 수 없게 된 만큼 해당 명분이 설득력을 잃었다는 주장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최고위 직후 취재진과 만나 "국민의힘의 입장은 명확하다. '대장동 게이트'는 서민들의 분양 대금을 가로챈 단군 이래 최대의 개발비리로 여야 누구도 그 어떤 의혹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실체적 진실을 밝힐 전문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특검 도입만이 이 게이트의 실체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그러면서 "화천대유의 말단 직원도 50억원을 받았다고 한다"며 "이런 사실은 대장도 게이트의 규모가 천문학적이고 또 그 관련자들의 권력이 어느 정도일지를 가늠케 해주는 것"이라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당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이상일 공보실장은 논평을 통해 "대장동 개발의 모든 과정과 자금 흐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특검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수사하도록 해야 하며 곽 의원 아들 문제도 다른 의혹과 함께 특검을 통해 규명해야 할 것"이라 주장했다.


홍준표 의원 측 여명 대변인도 "이재명 지사는 본인의 승인과 관리하에 진행된 대규모 부동산 공공개발이익 수천억 원이 소수의 주머니로 들어간 일이 '상 받을 일'이며, 제기되는 의혹은 모두 '보수 야당 토건세력의 비리일 뿐'이라고 자신한다면 지금 당장 특검에 임하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데에도 그 정도가 있다"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재명 지사는 이 아수라 같은 판국에 대해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며 "이 지사 말대로 거리낄 것이 없다면 특검이건 국정조사건 다 받아야 한다. 국민의힘은 누가 연루됐건 어떤 식의 조사건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또한 "잘못했으면 그게 누구든 처벌받는 것이 마땅하다"며 "민주당에서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 즉각 수용하여 시작하자"고 말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영화 '아수라'가 현실에서 일어난 것인가, 사실이 아니라 믿고 싶다. 지금 당장 특검과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 등 법이 허락하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진실을 규명하고 비리를 처단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으며 하태경 의원도 "'화천대유 4천억' 이재명 지사가 곽 의원 아들 50억에 반색은 가소로운 일이다. 이 지사는 남의 눈 티끌로 자기 눈의 들보를 덮으려는 사기 그만 치고 자신 있으면 특검을 수용하라"고 질타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여야를 뛰어넘어 정계, 재계, 지자체, 언론인, 법조인들이 하나가 되어 초당적으로 해먹은 사건으로 보인다. 대충 뭉개고 넘어갈 사안이 아닌 것"이라며 "저 짓을 하면서도 이마 규정의 빈틈을 이용하거나 이상한 규정을 미리 만들어 놓는 식으로 법망은 교묘히 피해갔을 것"이라 꼬집었다.


아울러 진 전 교수는 "정관재계 선수들의 작품이라, 이 분야에 특화된 전문적 수사인력 없이는 잡아내기 힘들 것"이라며 "민주당에서도 이제 특검을 회피할 명분은 없게 됐다. 국민의힘의 비리라면 왜 특검을 거부하겠나"라 바라봤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