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플라자가 4번째로 선보이는 쇼핑몰 ‘AK플라자 광명점’이 모습을 드러냈다.
AK플라자는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에 29일 ‘AK플라자 광명점’을 정식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미디어&아트 복합문화단지인 ‘유플래닛(U Planet)’ 내 상업지구에 들어서는 광명점은 오픈에 앞서 27일과 28일 이틀간 프리 오픈을 진행한다.
AK플라자 광명점은 지난 5월 AK플라자의 BI통합 계획 발표 이후 AK&이 아닌 AK플라자를 쇼핑몰 브랜드명으로 사용해 출점하는 첫번째 지점이다. AK플라자는 현재 운영중인 오프라인 지점의 특장점인 ‘역세권’이라는 특징을 광명점에서도 광명역을 통해 그대로 담아냈다.
광명점은 올해부터 AK플라자가 지속 추구해온 핵심 슬로건인 고객의 일상에 특별함을 선사하는 ‘데일리 프리미엄(Daily Premium)’의 가치를 감각적으로 표현한 쇼핑몰이다.
지하 2층과 지상 4층을 포함 총 6개 층으로 구성됐으며, 영업면적은 약 14,007평(46,305㎡)으로 AK플라자가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지점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 고객의 일상에 특별함을…데일리 프리미엄 쇼핑몰
AK플라자 광명점의 컨셉은 ‘커넥팅 투 라이프(Connecting to Life)’, 즉 일상으로의 연결이다. 이는 올해 선포된 AK플라자의 핵심 슬로건인 ‘데일리 프리미엄’에서 출발됐다.
‘데일리 프리미엄’이란 AK플라자를 통해 고객의 일상에 특별함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로, ‘데일리 프리미엄’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AK플라자는 올해부터 백화점과 쇼핑몰은 물론 AK몰에서 관련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광명점은 AK플라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인 ‘데일리 프리미엄’의 가치를 적극 반영한 쇼핑몰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AK플라자는 가족단위 고객들이 많은 광명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일상에서 가족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테넌트 구성에 집중했다.
실제로, 광명점은 ▲체험·엔터 ▲F&B(식음료) ▲생활패션 ▲스포츠·잡화 등 남녀노소 쉽게 즐길 수 있는 테넌트를 전체 매장의 70%라는 높은 비율로 구성해 일상의 특별함을 구체화했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일상을 공유하려는 ‘펫팸족’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AK플라자에서는 최초로 반려동물 입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광명지역에서는 다소 부족했던 문화 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해 일상에 프리미엄을 더한다.
6개 관으로 구성된 멀티플렉스 영화관 ‘메가박스’와 350평 규모의 대형 종합서점 ‘북스리브로’가 광명점 지하 1층에 입점된다.
◇ AK플라자의 유통 DNA 녹인 ‘AK플라자 광명점’
AK플라자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백화점과 쇼핑몰의 가장 큰 특징은 역세권이라 할 수 있다. 실제 ‘AK& 세종점’을 제외한 모든 점포는 인근 역사와 같은 건물에 위치해 있거나 역과 근접해 위치해 있다.
AK플라자 광명점은 KTX 광명역에서 도보로 5분 이내에 위치해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이 편리하다. 특히, KTX 광명역은 서울역과 근사한 높은 정차율을 보유하고 있고, 서울 이외 지역에서는 최초로 개통된 도심공항터미널이 위치해 유동인구가 높은 역 중 하나다.
도로교통 측면에서도 용이한 입지조건을 갖췄다. 서울과 경기 서부권 교통의 요충지인 광명은 강남순환고속도로, 제2, 제3경인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광명-마곡-문산 고속도로 등 5개의 주요 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주변 시설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이번 AK플라자 광명점은 비즈니스, 쇼핑, 휴식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미디어&아트 복합문화단지 광명 ‘유플래닛(U Planet)’ 내 상업지구에 들어선다.
유플래닛에는 프리미엄 업무시설 2개동 ▲유타워(U Tower) ▲티타워(T Tower)를 비롯해 미래형 뉴미디어 콘텐츠 스튜디오 ‘아이벡스 스튜디오(Ivex Studio)’, 미디어 특화 호텔 ‘광명 테이크 호텔’ 등이 함께 입점한다.
AK플라자가 입주한 유플래닛의 주차시설은 지하 3층에서 8층까지 총 6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3200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규모다. 이는 광명 주변 상권에서는 최대 규모의 주차 시설이다.
AK플라자 광명점 홍기정 점장은 “광명점은 유플래닛 입주 시설과 더불어 롯데몰, 이케아, 코스트코 등 기존 형성된 광명 상권과 함께 경기 서부지역의 파워단지를 형성할 예정이다”라며, “고객들이 광명점의 넉넉한 주차시설을 활용해 AK플라자를 쇼핑의 베이스 캠프로 삼아 주차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광명시의 ‘빛(光)’ 활용, 광명점만의 시그니처 공간 완성
AK플라자는 최근 유통 업계에서 대세로 자리매김한 쇼핑 공간 속 문화예술 감상 트렌드를 반영해 국내 최대 규모의 ‘키네틱 아트(Kinetic art)’를 선보인다. 키네틱 아트란 움직임이 있는 예술작품을 의미한다.
광명점의 키네틱 아트는 총 900개의 LED 볼에서 뿜어내는 빛과 선율에 따른 우아한 움직임이 어우러져 마치 하나의 예술 작품을 보는 듯하다. 광명점의 키네틱 아트는 ‘빛’, ‘사랑’, ‘영화 OST’ 등의 테마곡에 맞춰 매시 정각마다 연주된다.
지난 19일, AK플라자는 KRI한국기록원으로부터 국내 최대 규모 부문으로 광명점의 키네틱 아트를 공식 인증 받았다. 광명점의 키네틱 아트는 아파트 11층 규모에 버금가는 33m 높이를 자랑하며, 부피는 2376m3에 달한다.
AK플라자는 키네틱 아트에 광명점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규모뿐 아니라 키네틱 아트 설치의 의미를 더했다.
구체적으로는 광명시를 상징하는 ‘빛(光)’을 활용했으며, 광명점의 메인 테마인 ‘어반 그로브(Urban Grove)’에서 착안해 빛(光)을 내뿜는 둥근 LED 오브제를 통해 숲의 근원인 씨앗을 형상화했다.
◇ 도심 속 작은 숲…식재와 향으로 완성한 그린테리어
AK플라자는 광명점의 인테리어 컨셉을 도심 속 작은 숲을 의미하는 ‘어반 그로브(Urban Grove)’로 잡고, 그에 맞는 그린테리어와 시그니처 향기로 공간을 구체화했다.
우선 인테리어의 경우, 프리미엄 식재를 적극 활용해 실내에서도 자연을 느끼며 쇼핑이 가능한 그린테리어로 집객력을 높였다. AK플라자는 광명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시그니처 화분도 제작해 광명점만의 그린테리어에 세심함을 더했다.
비정형적인 형태로 유니크하게 완성된 광명점의 시그니처 화분은 쇼핑 공간 곳곳에 비치되어 인테리어에 입체감을 더한다. 광명점의 ‘어반 그로브’ 테마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은 지하 2층에 위치한 500평(1,653㎡) 규모의 ‘푸드 테라스’다.
푸드 테라스는 데크와 인조 잔디를 활용해 완성한 푸드힐뿐 아니라, 넝쿨 천정이 이색적인 평상형 좌석 등 다양한 형태의 좌석을 마련해 고객들이 그린테리어 속에서 자유롭게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AK플라자는 시각적인 그린테리어에 광명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시그니처 향인 ‘모닝 스플래시(Morning Splash)’ 향기를 입혀 ‘어반 그로브’ 테마의 완성도를 높혔다. 모닝 스플래시는 그린 계열의 향으로 신선한 바람과 싱그러운 식물의 이미지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쇼핑 공간 곳곳에 풍성하게 발향되는 광명점의 시그니처 향인 모닝 스플래시는 실내 그린테리어와 함께 어우러지며 마치 실제 정원에 있는 것과 같은 이색적인 쇼핑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 3040 키즈맘위한 라이프스타일 매장
AK플라자 광명점은 온가족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약 142개의 국내외 브랜드로 채워진다. 특히 ▲가전·가구 ▲F&B ▲키즈·교육 ▲애슬레저 등의 테넌트를 선보이며, 가족구성원 중에서도 핵심 소비층인 3040 키즈맘들의 발길을 끌겠다는 구상이다.
지하 2층은 코로나19로 급성장 중인 홈·리빙 시장에 발맞춰 프리미엄 가전과 종합가구, 홈 인테리어 전문관 등 관련 매장을 대규모로 선보인다. 우선, 쇼핑몰에서는 만나보기 힘들었던 삼성전자, LG전자가 입점한다.
또한, 까사미아·인까사, 다우닝 종합관, LX하우시스 등 홈 인테리어 전문관은 물론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은 ‘바디프랜드’와 ‘세라젬’ 등의 리빙 브랜드도 함께 들어선다.
특히, 이들 매장들은 제품 전시뿐 아니라, 넓은 매장 공간을 활용해 차세대 주거 환경 트렌드를 제시하며 고객들의 체류 시간을 늘릴 예정이다.
또한, 지하 2층에 위치한 푸드테라스에서는 젊은 키즈맘들의 입맛을 겨냥할 식음료 브랜드를 선보인다. 약 3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크리에이터 쯔양이 운영하는 ‘정원분식’, 인기 요리 채널인 ‘요리보고 조리보고’의 유튜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아진’ 등이 입점된다.
아이들을 위한 키즈 액티비티와 교육 공간도 선보인다. 지하 1층에 플레이그라운드 키즈카페 ‘챔피언 더 에너자이저’, 프리미엄 키즈 영어 멤버십 클럽 ‘프로맘킨더 리저브’가 들어선다.
광명점의 챔피언 더 에너자이저는 약 300평(992㎡)의 대규모 매장으로 타 매장과 달리 2~3세 영유아도 이용 가능한 ‘토들러존’을 마련해, 보다 확장된 연령층으로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요즘 엄마들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공간도 마련했다. 광명점 3층에 위치한 ‘우먼스 라운지’에서는 과거 남성층에서 주로 선보였던 골프 관련 테넌트를 여성층에 새롭게 선보인다.
또한, 피트니스 그룹 ‘루케테(Lucete)’가 운영하는 ‘루케테80’에서는 아이를 위한 ‘키즈 필라테스’, 임산부와 유아를 위한 ‘산전산후 필라테스’ 등 수도권 키즈맘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AK플라자 김재천 대표는 “AK플라자의 28년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담아 고객의 일상에 특별함을 선사할 수 있는 데일리 프리미엄 쇼핑몰을 광명지역에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라며, “AK플라자는 앞으로 광명점을 입지적 강점과 쾌적한 쇼핑 환경을 발판삼아 광명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K플라자 광명점은 코로나19에 대비해 방역활동 및 위생에 총력을 기울이며, 오픈 이후에도 고객 안전을 위해 방역 및 소독 등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