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코로나 지원', 북한이 받을까


입력 2022.05.14 04:00 수정 2022.05.13 23:05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北과 '사전 교감'은 없는 듯

尹 "통일부 라인으로 실무 접촉"

北 외곽스피커 "방역체계 완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맞아 진행된 열병식에서 잠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있다. ⓒ조선중앙TV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맞아 진행된 열병식에서 잠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있다. ⓒ조선중앙TV

북한이 "원인 모를 열병"으로 약 19만명을 격리 치료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청와대와 정부는 의약품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측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공개해 대유행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는 상황에서 인도적 지원 의사를 피력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용산 청사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실무 접촉을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통일부를 라인으로 진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날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등을 지원할 적극적 의사를 가지고 있다"며 "지원방안에 대해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다. 다만 현 단계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도 "최근 북한에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감염 의심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북측에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발표된 것보다 자세히 알고 있다"며 "간단하진 않다.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도적 협력(지원)과 군사안보 차원의 대비는 별개 문제"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핵실험 재개 가능성으로 군사적 긴장 수위가 높아진 상황이지만, 북한 주민의 위기 상황을 고려해 인도적 지원은 별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인도적 지원 제안에 앞서 북측과의 사전 교감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북한이 힘들다고 얘기했기 때문에 우리가 오늘 하루 사이 전달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 역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북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北, '자체 극복 가능' 판단 내린 듯"


윤석열 정부가 내민 손을 북한이 잡을지는 불투명하다. 북한은 수년째 '외부지원 거부' 기조를 견지하며 국제사회가 제공키로 한 코로나19 백신도 사실상 거부해왔다.


실제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북한)의 오미크론 대책'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북한은) 당초부터 방역전의 장기화를 미리 예견하여 그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 기구적, 물질적 및 과학기술적 대책들을 일관하게 취해왔다"며 "그 과정에 조선의 방역 강화에 필요한 수단이 충분히 갖춰지고 조선식의 독자적인 방역체계가 더욱 완비됐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조선신보 보도 내용을 언급하며 "북한은 방역 체계가 완벽하다고 발표했다"며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이 지난 4월 말부터 발열 등 유증상자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약 보름간 사태를 파악한 뒤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본다"며 "다음달에 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하지 않았나. 어제 미사일도 또 쐈다. 북측이 국제사회에 SOS를 쳤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