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관저·사적채용 국조요구서 제출…범야권 의원 175명 연서


입력 2022.08.17 16:30 수정 2022.08.17 20:01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진성준 "관저 공사 수주에 사적 인연 작용 의혹…국조로 진상규명해야"

오영환 "문제가 있다면 사전에 국조로 바로잡는게 尹정부에게도 좋아"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의안과로 향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의안과로 향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대통령실 사적채용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범야권 의원 175명의 연서(連署)로 제출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17일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정식으로 제출했다.


국조요구는 국회의원 재적 4분의 1 이상의 발의로 가능하며, 이번 국조요구에는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김홍걸·민형배·박완주·양정숙·윤미향 의원 등 175명이 서명했다.


진성준 원내수석은 국조요구서 제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서의 여러 공사를 수주하는데 있어 사적인 인연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대통령실 직원도 대통령과 그 부인 등의 사적인 관계가 작동해 채용된 게 아니냐는 사적 채용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상규명을 국민들이 요구해왔지만 대통령실은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되겠다는 의지를 모아 175명이 모여 요구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조요구서에 기재된 '조사할 사안'의 범위는 △대통령실 이전 비용을 고의로 축소한 의혹 △국방부·합참 이전 타당성 △김건희 여사와 친분 있는 업체가 집무실·관저 공사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 △대통령실 직원 사적 채용 의혹 △나토 정상회의 당시 민간인 특혜 의혹 △수해 부실 대응 의혹 등이다.


오영환 대변인은 "비선 실세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는 사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지 않았느냐"며 "여당이 무수한 의혹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 감싸기로 일관한다면 지난 정권의 불행한 사태를 되풀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정조사에 흔쾌히 응함으로써 문제가 있다면 사전에 바로잡는 계기로 삼는 게 윤석열정부와 집권여당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