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출근길 한마디] "민주당, 시정연설에 조건? 헌정사에 들어본 적 없다"


입력 2022.10.24 09:20 수정 2022.10.26 10:39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대통령 국회 출석 발언권, 헌법이 보장

예산안 시정연설은 국회법에서 규정해

레고랜드 사태, 대규모 시장안정정책 발표

무관용 원칙으로 불법 사금융 강력히 단속"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5일로 예정된 윤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 참석하는 조건으로 그간 불거진 각종 '발언 논란'에 대한 사과와 '대장동 특검'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나선 데 대해 "시정연설은 국회법에서 규정돼 있는 것'이라며 "조건을 붙이는 것은 제 기억으로 헌정사에 들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고, 국회에서 예산안이 제출되면 시정연설을 하는 것은 국회법에서 규정하고 있다"며 "여야 합의로 25일 일정이 정해졌는데 추가적인 조건을 붙이는 것은 제가 기억하기로 헌정사에서 들어보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신뢰 회복을 위한 최소한의 사과조차 없다면 민주당은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보이콧을 예고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최근 강원도 레고랜드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가 발생한 것을 두고 "채권시장과 기업어음(CP) 시장에서 자금경색이 일어나 정부에서 어제 대규모 시장안정정책을 발표했다"며 "해당 조치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히 오늘부터 신속하게 집행할 것"이라 말했다.


이에 더해 윤 대통령은 "고금리로 약탈적인 불법 사금융들이 서민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며 "누차 얘기했지만 무관용의 원칙으로 약탈적 불법 사금융을 강력하게 단속하겠다"라 언급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어려운 분들이 채무불이행에 빠져도 건강한 경제주체로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 덧붙였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