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업비트 “위메이드, 유통량 차이 인정…거래소 노력 훼방"


입력 2022.12.02 18:42 수정 2022.12.02 19:48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업비트, 위메이드와 나눈 이메일 공개… “담당자의 무지”

"위메이드, 소명 과정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데이터만 제공"

"이석우 대표 '사필귀정', 상장폐지 과정 소회일 뿐"

업비트 로고.ⓒ업비트 업비트 로고.ⓒ업비트

가상화폐 '위믹스' 발행사 위메이드와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닥사)간 법적 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위메이드는 유통량 허위 공시를 사전에 인지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상장폐지 정보 사전 유출에는 정면 부인했다.


2일 업비트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지난 10월 21일 이메일 회신을 통해 위믹스를 약 1000만개 초과 유통하고 이를 허위 공시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이후 25일에는 이를 번복해 7200만개를 초과 유통했다고 번복했다. 초과 유통에 대한 해명은 “유통량 변경 시마다 공시가 필요한지 몰랐다”는 것과 “담당자의 무지” 등이었다.


업비트가 이날 공개한 위메이드 25일자 이메일을 보면 위믹스 담당자는 "기존 유통량 계획표에 대한 별도의 수정 공시 및 귀사에 대한 고지 없이 유통한 것은 맞다"며 "이 부분은 담당자 변경 등의 과정에서 당사가 인지하지 못하였던 부분이며 양해를 부탁드리며 향후 프로세스를 적극 개선할 예정"이라 해명했다.


그러면서 "유통량 변경시마다 수정 공시 및 사전 고지가 필요한 지 그리고 해당 절차의 존재에 대해 알지 못해 방치한 부분은 담당자의 무지에서 커뮤니케이션 하지 못한 부분으로 당사의 의도가 아니며, 향후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그는 "7245만4705위믹스 초과 부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담보 물량의 경우에도 당사는 이를 담보로 락(lock)된 물량이므로 유통량이라고 판단하지 않았다"면서 "이에 대해서도 안내해준대로, 앞으로는 유통의 기준으로 보고 사전 고지 및 유통시 유념하도록 하겠다. 해당 절차 안내해 주면 향후 유통량 변경시 지속 업데이트 하겠다"고 적었다.


업비트는 이에 대해 “위메이드 직원이 실수로 유통량을 허위 공시한 것도 문제지만, 유통량이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틀린 자료를 제출했다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업비트는 또 위메이드의 소명 과정에서 반복된 수정이 신뢰를 무너뜨렸다고 강조했다. 업비트는 “위메이드는 소명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위믹스 유통량을 변경 제출함으로써 빠르게 이 문제를 해소하려는 거래소의 노력에 훼방놨다”고 비판하며 “위메이드는 부적절한 정보 통제 및 관리 상태에 있었으며, 최종 소명자료가 제출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소명 내용을 수정했다”고 했다.


게다가 위메이드가 소명 과정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데이터만을 제공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들은 "업비트가 ‘코코아파이낸스 담보 물량' 자료를 요청하자, 위메이드는 10월 10일까지의 자료만 제출했는데, 이는 위메이드가 코코아파이낸스에 담보 예치하기 위해 위믹스를 전송한 10월 11일 이전의 데이터를 제출한 것"이라며 "이는 코인의 담보제공 행위가 유통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위믹스 측이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숨기기 위해서 담보 제공 전날까지의 자료만 제출한 것으로 의심할만한 사안"이라 했다.


상장폐지 정보가 사전에 유출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앞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소식이 거래소 공지사항보다 한 언론을 통해 먼저 공개되면서 업비트가 특정 매체에 정보를 미리 빼돌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었다.


이에 대해 업비트는 “자체 조사 결과, 업비트 내에서 관련 정보가 사전 유출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업비트 측은 "이 대표가 해당 기사를 캡처 시간은 지난 11월 24일 오후 8시 36분으로, 업비트 공지가 나간 후 약 1시간 뒤라며, “그야말로 지인들과 속보 내용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했다.


또한 이 대표가 소셜미디어에 '사필귀정'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그동안 지난한 논의 과정을 거치며 결과적으로 이런 결정이 나온 것에 대한 소회를 거론한 것이지, 어떤 이해관계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