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응천, 한동훈 차출론에 "나도 검사 출신이지만 그건 좀 아니다"


입력 2022.12.06 11:35 수정 2022.12.06 15:52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검사 대통령에 검사 與 대표? 그게 뭐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차출론에 대해 "저도 검사 출신이기는 하지만 그건 좀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아무리 급해도 검사 대통령에 검사 여당 대표가, 우리가 무슨 아프리카 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나라도 아니고 그게 뭐냐"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상대 당 수장을 뽑는 거니까 어떤 카드가 제일 민주당에게 두려운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중도층에 소구할 수 있는, 정쟁에 몰두하기보다는 합리적이고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고 또 중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런 분이 제일 두렵다"고 답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수도권에서 이길 수 있고 MZ세대에 인기가 있어야 한다'라고 당대표 조건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지금 주자들 중 거기에 맞는 사람은 없다"며 "그러려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왜 내쳤지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그 조건에 맞는 사람은 딱 이 전 대표"라고 했다.


다만 "(이 전 대표는) 거기에 없는 조건인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과 맞을 것이라는 가장 중요한 조건에 안 맞는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취임 100일 메시지에 관해서는 "정부 여당이 야당과의 대결에만 몰두한 나머지 정치와 대화, 타협이 실종됐다는 그런 비판, 평가에서는 저도 적극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그런 정부 여당의 잇단 실책에도 불구하고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민주당의 지지율이 반등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 자성 같은 목소리가 있었어야 되지 않느냐. 그건 좀 아쉽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강성지지층에 매몰되지 않고 정말 민생 이슈를 진정성 있게 앞장서고 끌고 나가는 그런 행보를 보일 때 이 대표 리더십도 제대로 평가받고 굳건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