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실내 노마스크 해제' 與 의견 분분...권성동·김태흠 "찬성" vs 박수영 "반대"


입력 2022.12.06 17:38 수정 2022.12.06 20:39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박수영, 권성동·김태흠·이장우 직격 "방역은 정치 영역 아냐"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설치된 코로나19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전시가 촉발한 '실내 마스크 해제' 문제를 두고 여권 내 의견이 분분하다. 국민의당 소속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태흠 충남지사를 비롯해 권성동 의원 등은 "찬성" 입장을, 박수영 의원은 "반대" 입장을 보였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대전시와 충청남도의 실내 노마스크 추진에 대해 "방역은 정치의 영역이 아니다"라며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메르스 대책본부 부본부장을 맡아 엄청난 압박감 속에 잘 방어했던 경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때 얻은 최고의 교훈은 정치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방역 전문가도 아닌 정치인이 정치적인 판단으로 끼어들어서는 안되는 영역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감염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분야는 의료 전문가에게 '판단'을 맡기고, 정치와 행정은 그 판단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집행'해 주는 것이 맞다"며 "대전시장, 충남지사, 전 원내대표 등 정치인이 실내마스크를 벗겠다는 과감한 선언을 했다. 인기는 얻을 것이다"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방역은 정치의 영역이 아니다. 다수의 유권자가 원한다고 다수결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 방역 전문가에게 맡기시라"고 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이장우 대전시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하고 국가 차원에서 긴밀하게 협의하는 건 맞지만 시도지사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옳다"며 "내년 1월 1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실·국·원장회의에서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지방자치단체 자체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내용을 질병관리청에 전달해달라"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요건이 충족하면 내년 1월 말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권성동·하태경 등 여권 의원들도 '실내 마스크 해제'에 힘을 싣고 있다. 권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대한민국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즉시 준비하자"고 했다. 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대전과 충남의 실내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를 지지한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반대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의 정기석 위원장(한림대 호흡기내과 교수)은 정례브리핑에서 "당장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 해야 할 만한 특별한 변화가 없어 보인다"며 "우리나라는 1일 생활권이다. 위험하다는 지역이 생기면 거기에서 끝나지 않는다"고 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