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거주지 제한 없는 서울 '줍줍' 완판…지방 분양은 '찬바람'


입력 2023.02.01 08:29 수정 2023.02.01 08:29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청약성적 부진 단지, '선착순 분양'서 계약률 빠르게 상승

2월부터 무순위 청약 규제 완화 예정

서울로 전국구 수요 집중, 지방 분양시장 침체 가속화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분양시장 침체로 무순위 청약에서도 미달난 서울 도심 내 주요 신축단지들이 거주지 제한 없이 전국구 청약이 가능한 '선착순 분양'에서는 완판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규제 완화에 따라 이달부터 무순위 청약에서 주택 소유 여부 및 거주지역 제한 요건이 사라지면 상대적으로 지방 분양시장 분위기는 한층 더 움츠러들 전망이다.


1일 분양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 중랑구 일원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은 지난달 28일부터 전용 84㎡C 22가구, 100㎡A 1가구 등 잔여물량에 대한 선착순 분양을 진행했다. 31일까지 사흘 동안 84㎡C 2가구를 제외한 모든 물량이 계약을 마쳤다.


성북구 소재 장위4구역을 재개발한 '장위자이 레디언트'도 선착순 분양에 돌입한 뒤 잔여 물량이 빠르게 소화되고 있다. 총 1330가구에 대한 일반분양을 진행한 결과 537가구가 미계약 물량으로 남았는데, 이후 2차례 무순위 청약에도 완판에는 실패했다.


하지만 선착순 분양으로 넘어가면서 분위기는 달라졌다. GS건설은 신청금 300만원을 납부한 순서대로 우선구매권을 부여하고 평형대와 동호수, 층을 선착순으로 지정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곳 분양사무실 관계자는 "31일 오전 기준 전용 59㎡는 분양 마감됐고 49㎡, 72㎡, 84㎡ 물량만 소량 남아있다"며 "49㎡는 그나마 10층 밑으로 물량이 남아 있지만, 72㎡, 84㎡는 5층 밑으로 저층 물량만 남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계약률이 90%가 넘어가는 상황이고 실시간으로 문의가 들어오는 중이어서 나머지 물량도 최대한 빨리 계약 마감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청약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뒀던 단지들은 선착순 분양으로 넘어가며 계약률이 빠르게 오르는 모습이다. 선착순 분양은 무순위 청약에서도 미달이 발생하면 진행한다. 청약 기간이 따로 없고, 무주택 조건이나 거주지역 제한도 없다. 계약자가 직접 동호수를 지정할 수 있단 점도 특징이다.


무주택 실수요자 중심으로 분양시장이 재편되면서 시장 진입이 힘들어진 다주택자들을 비롯해 거주지 제한으로 서울 청약이 불가능한 지방 가수요까지 붙은 셈이다.


정부가 이달 중 무순위 청약에도 무주택 요건과 거주지 제한을 없애기로 하면서 서울 미분양 물량으로 눈을 돌리는 지방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미분양 물량이 지속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지방 분양시장 분위기는 더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은 "선착순 분양의 경우 청약시장에 들어오지 못하는 유주택자에게도 기회가 돌아가는 등 수요자의 범위가 넓어지니까 투자수요가 붙으면서 일정 남은 물량 소화가 된 것"이라며 "이것도 서울이니까 가능한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지방에서, 특히 대구처럼 미분양이 많이 나오고 시장 분위기가 안 좋은 지역은 선착순 분양을 진행해도 힘들다"며 "당분간 미계약 물량은 계속 나올 텐데, 그중에서도 옥석 가리기가 심화할 전망이어서 서울, 지방 양극화 분위기가 더 굳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분양업계 전문가는 "2월부터는 무순위 청약 단계에서 거주지 제한이 사라져 선착순 분양까지 넘어가던 물량이 무순위 청약에서 소화가 될 것"이라며 "금리 인상이 확실히 멈추거나, 자잿값이 내려가는 등 수요를 자극할 만한 요인이 나와야 시장에서 눈높이를 낮출 텐데 당장은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서울을 제외한 인천, 경기, 지방에선 이마저도 힘들 수 있다"며 "미계약 물량이 계속 늘어나면 지방의 경우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