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친러 해커집단, 나토 '튀르키예 구호' 방해


입력 2023.02.14 03:38 수정 2023.02.14 03:38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친러 해커그룹 '킬넷', 디도스 공격 배후 자처

사이버 공격에 나토 특수본 웹사이트 먹통

구호물품 수송기 교신 방해도


해커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해커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친러시아 성향의 해커 그룹이 지진이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구호품을 나르던 수송기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교신을 방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나토의 한 관계자는 12일(현지시간) 나토가 친러 해커 그룹인 '킬넷'의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킬넷 역시 이번 디도스(DDoS) 공격이 자신들에 소행이라고 자처했다고 밝혔다. 당시 킬넷은 텔레그램 채널에 "나토에 대한 공격을 수행 중"이라는 글도 올렸다.


해당 사이버 공격으로 벨기에에 있는 나토 특수작전본부(NSHQ)의 웹사이트가 몇 시간 동안 다운됐다. 또 '전략항공수송능력'(SAC) 프로그램과 현재 나토와 협력해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에 수색 및 구조 장비를 운송하는 임무에 투입된 SAC 항공기도 영향을 받았다.


특히 튀르키예 동남부 공군기지를 향해 보급물자를 싣고 비행 중이던 것으로 알려진 SAC의 C-17 수송기 1대는 SAC로부터 경고 메시지를 받기도 했다. 통신망의 교신이 끊긴 것은 아니지만 관련 공격으로 구호 노력에 장애를 준 것으로 보인다.


앞서 킬넷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나라의 정부 사이트를 여러 차례 공격한 바 있다.

이한나 기자 (im21n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