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 접목...HR애널리틱스 경쟁우위 확보
데이터 토탈서비스 전문기업 KT넥스알과 HR 전문 컨설팅 기업 인싸이트그룹이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인사관리(HR) 예측 모델 개발에 본격 나선다.
KT넥스알과 인싸이트그룹은 최근 AI 기반 HR 예측분석 모델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MOU에 따라 양사는 데이터 분석 전문 역량을 활용해 HR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HR 컨설팅에 나선다.
KT넥스알 관계자는 “HR 시장의 급성장으로 최근 인사관리 분야 솔루션 기업은 늘고 있지만 대부분 채용, 노무 등 단편적 서비스 제공에 그친다”며 “KT넥스알의 빅데이터 전문 분석 노하우와 인싸이트그룹의 HR 컨설팅 전문성을 접목시킨다면 HR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AI를 활용한 HR 예측분석 모델이 개발되면 기업은 HR데이터를 분석해 발생 가능한 HR 이슈를 사전 예측하고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 기업 HR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핵심인재 이탈방어 ▲인재 채용과정 개선 ▲저성과자 역량개발 등에 활용함으로써 HR 리스크 사전 예방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호재 KT넥스알 대표는 “KT넥스알은 다양한 산업별 축적된 분석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금융·통신·제조·공공에 이어 HR 분야에서도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하고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해 기업 고객의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과 인사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오승훈 인싸이트그룹 대표는 “HR 예측분석 모델은 사전대응 인사관리 방식으로 기업의 지속성장에 기여하는 혁신 모델이 될 것”이라며 “KT넥스알과의 협력으로 데이터 기반 기업 맞춤 HR 전략을 제안해 기업 비즈니스 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