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킁킁히어로!’ 탐지견 축제의 장으로 어서오세요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11.14 14:13  수정 2025.11.14 14:13

관세청, 제10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이명구 관세청장(왼쪽에서 여덟 번째)이 14일 제10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에서 우수 탐지견을 시상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관세청

관세청은 14~15일까지 인천 영종도 하늘체육공원에서 제10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지난 12~13일 탐지견훈련센터에서 열린 기관부 경진대회에서는 마약·폭발물 탐지 부문별로 각 기관의 우수 탐지견이 실력을 겨뤘다.


이날 개회식에서는 최종 선정된 최고의 탐지견(TOP DOG)에 대한 시상식도 개회식과 함께 진행됐다.


개회식 이후 개최되는 학생부 경진대회에는 탐지 65팀, 어질리티 223팀, 점핑릴레이 24팀 등 전국 고등학교, 대학교 30개교 312팀이 참여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경기 종료 후에는 종목별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15일에는 본격적으로 국민 참여형 축제가 진행된다. 반려견 혹은 은퇴견과 함께 탐지 훈련을 체험하는 ‘나도 킁킁히어로’, ‘어질리티 장애물 체험’, ‘공 찾기 챌린지’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행사장 내 탐지견 민간분양존에서는 은퇴 마약탐지견의 입양 절차를 안내하고, 마약 근절 홍보존에선 VR을 활용한 마약 적발 체험과 디지털 홍보 콘텐츠를 통해 관세청의 국경수호 역할을 생생히 알린다.


또 민간분양 입양자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탐지견의 탄생부터 은퇴 스토리를 모은 샌드아트 공연 등 시민들이 탐지견의 성장 과정과 사회적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볼거리도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반려견 성향테스트, 개리커쳐, 견생네컷, 페이스페인팅, 배지 만들기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마련해 축제 분위기를 한층 더할 예정이다.


이명구 관세청장은 “탐지견은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지키는 관세국경 최전선의 동반자”라며 “경진대회가 탐지견의 헌신과 역할을 국민이 직접 체험하고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