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8일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 발표
서울발 KTX·수서발 SRT…내년 3월부터 교차 운행
내년 말까지 기관통합 목표 “SR 직원 불이익 없을 것”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KTX(왼쪽)와 에스알(SR)이 운영하는 SRT. ⓒ 뉴시스
정부가 KTX와 SRT 간 고속철도 통합을 시작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SR 간 기관통합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고속열차 좌석 부족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철도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코레일과 SR 노사,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한 간담회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로드맵을 마련했으며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내년 3월부터 KTX·SRT 교차 운행 추진
우선 좌석 부족이 심각한 수서역 등에 고속철도 좌석공급을 확대하고자 내년 3월부터 KTX와 SRT 교차운행을 추진한다. 수서 SRT 매진 상황을 고려해 비교적 이용률이 낮은 서울 KTX를 수서역에 투입하고 예·발매시스템을 통합해 예매 불편도 해소하기로 했다.
이후 코레일과 SR 고속차량을 통합 편성·운영해 KTX와 SRT를 구분 없이 복합 연결하고 서울역과 수서역을 자유롭게 운행토록 해 차랑운용률을 향상하는 한편 좌석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예컨대 서울역과 부산역을 오가는 열차를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갔다가 수서역으로 도착해 다시 포항역을 가고 서울역으로 돌아오는 식으로 통합 편성한단 설명이다.
이와 함께 하나의 앱에서 KTX와 SRT 결제·발권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이와 연계해 SRT와 ITX-마음 등 일반열차 환승 시 요금 할인을 도입하는 한편 KTX와 SRT 간 열차 변경 시 취소수수료도 면제한단 방침이다.
코레일·SR 기관통합도 본격 논의
국토부는 고속열차 통합 운행과 함께 SR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수렴, 필수적인 법정절차 등을 거쳐 내년 말까지 기관통합을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통합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인사·재무설계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노사정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국토부 내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기업결합 심사 등 법정절차를 이행한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정부는 이해관계자와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이원화된 고속철도를 통합한다는 방향을 정했다”며 “고속철도 통합은 단순 기관 간 결합하는 흡수통합이 아니라 한국의 철도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통합 과정에서 SR 직원의 불이익이 없도록 정부가 각별히 챙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