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용산공원 내 국립문학관 부지 두고 정부-서울시 갈등 고조


입력 2017.11.10 15:35 수정 2017.11.10 16:14        박진여 기자

정부 "용산공원 내 문학관 조성" vs 서울시 "온전한 공원조성이 먼저"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문제를 두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자료사진) ⓒ국토교통부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문제를 두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자료사진) ⓒ국토교통부

정부 "용산공원 내 문학관 조성" vs 서울시 "온전한 공원조성이 먼저"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문제를 두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용산공원 내 문학관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지만, 서울시는 온전한 공원조성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발표한 문학진흥기본계획안을 통해 "용산공원 내 국립중앙박물관 부지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의 최적 후보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문학계를 비롯해 환경·도시계획·건축분야, 시민단체, 서울시 관계자 등과 논의해 부지를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이에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용산가족공원이 국립중앙박물관 부지까지 포함돼 용산국가공원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용산가족공원은 시가 미군기지 반환 부지에 추진 중인 용산공원의 일부로, 온전한 공원 조성에 대한 정부차원의 논의가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이처럼 문체부의 문학관 건립 계획이 서울시의 용산공원 조성 계획과 상충하며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시는 용산가족공원을 포함한 용산공원 일대를 완전한 생태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문체부의 용산가족공원 내 한국문학관 설립이라는 돌발적 상황이 벌어져 혼란스럽고, 향후 용산국가공원 조성 방향에 우려가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국장은 "용산가족공원은 도심 속 단일 공원이 아닌 용산공원의 일부로 우선 조성돼 관리된 곳"이라며 "문학관 건립에 앞서 용산공원의 종합적 계획 수립과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개별 부처가 선점해 소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국가공원의 일부가 돼야 할 당위성과 역사적 염원이 왜곡되서는 안 된다"며 "용산국가공원이 온전한 민족·역사공원으로 조성되기까지 시는 중앙정부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 당초 공모를 통해 문학관 부지를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자치구 간 경쟁 과열 양상으로 공모 절차를 중단한 바 있다. 이에 문체부는 문학정책진흥위원회를 통해 문학관 부지를 용산가족공원으로 잠정 결정했다.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문제를 두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용산가족공원 내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문제를 두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