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IMF, 美·中 무역마찰 격화 시⋯세계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 우려


입력 2019.08.10 15:52 수정 2019.08.10 15:53        스팟뉴스팀

美 관세 인상 없으면 중국 안정적 성장 가능⋯中에겐 투명한 환율 정책 운용 필요

국제통화기금(IMF)이 미국의 관세 보복이 더욱 강화된다면 중국 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A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IMF는 지난 9일(현지시간) 발표한 연차 보고서에서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제품 전부에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면 향후 중국의 연간 경제성장률은 0.8%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초 중국과 무역 협상이 틀어지자 아직 제재대상이 아닌 중국산 수입품 3000억 달러(한화 약 363조원)에 대해 다음 달 1일부터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은 이미 2500억 달러(한화 약 303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보복 관세를 매긴 상태다.

IMF는 미국이 예정대로 10%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 겨제 성장률이 0.3%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를 25% 수준으로 인상할 경우 "세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파급시킬 것"이라며 미·중 간 통상마찰에 대해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지난달에는 IMF가 중국 경제성장률이 올해 6.2%, 내년 6.0%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는 기존 전망치보다 각각 0.1%씩 하향한 수준이었는데 당시 조사된 수치는 미국의 새로운 제재관세 발동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 계산이었다.

보고서는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관세 인상을 하지 않는다면 중국 정부가 그간 내놓은 정책들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IMF는 무역마찰이 지금보다 수위가 높아진다면 중국으로선 재정자극책을 중심으로 하는 추가적인 부양조치 실시가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더불어 IMF는 최근 위안 환율이 심리 경계선인 '1달러=7위안'대를 돌파, 이를 미국이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인위적 절하로 간주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선 중국에게 한층 유연하고 투명한 환율정책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IMF는 "제재관세에 의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유연하게 시장이 결정하는 환율을 유지해야 한다"며 "하방 압력의 확대와 자본유출 가능성 때문에 명확히 의사 전달해야 하고 무질서한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개입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제언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