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검찰, 라임 사태 관여 의혹 '전 청와대 행정관' 녹취록 분석중


입력 2020.03.16 16:55 수정 2020.03.16 18:51        김소영 기자 (acacia@dailian.co.kr)

검찰, 투자 피해자 측으로부터 녹취록 제출 받아 분석중

“靑행정관, 라임 의혹 회장님과 유흥업소에서 수차례 만남” 보도

검찰이 2월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라임자산운용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을 차량에 싣고 있다.ⓒ뉴시스 검찰이 2월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라임자산운용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을 차량에 싣고 있다.ⓒ뉴시스

1조 6000억원 규모의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청와대 전직 행정관이 라임 사태 무마에 관여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라임 투자 피해자 측으로부터 전직 청와대 행정관 A씨의 관여 의혹이 언급된 녹취록을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라임 투자 피해자들은 지난달 20일 라임자산운용 펀드 투자자들이 펀드 판매 과정에서 손실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며 대신증권과 이 증권사 반포WM센터의 장모 전 센터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피해자 측이 제출한 녹취록에는 장 센터장이 투자금 회수를 걱정하는 피해자에게 당시 금융감독원에서 청와대 경제수석실로 파견된 A 행정관의 명함을 보여주며 라임 문제는 A 행정관이 ‘다 막았다‘는 취지로 말하는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SBS는 라임 투자 자본을 인수하려 한 이른바 ‘회장님’ 김 모씨가 유흥주점에서 A 행정관과 여러 번 만남을 가졌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15일 보도했다.


검찰은 녹취록에 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전 행정관 A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라임자산운용 본사와 불완전 판매 의혹을 받는 대신증권·우리은행·KB증권 등을 압수수색해 압수물도 분석중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지난 9일 금감원 금융투자검사국 직원 2명을 추가로 파견 받아 라임 사건 수사 인력을 보강한 상태다.


라임 사건 수사팀은 지난달 서울중앙지검과 동부지검에서 파견된 검사들을 포함해 검사 10명 안팎으로 구성돼 있다. 검사 파견 기간이 1개월을 넘길 경우 검찰근무규칙에 따라 미리 법무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남부지검은 13일 법무부에 검사를 추가로 파견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법무부는 이를 거부했다. 현재 수사팀 검사들은 계속 야근을 하면서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영 기자 (acaci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