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그 두 사람(조국·윤미향)이 닮긴 닮았네요


입력 2020.05.18 09:00 수정 2020.05.18 08:17        데스크 (desk@dailian.co.kr)

속속 결집하는 그들의 지원군

아주 위험한 ‘조국‧윤미향 현상’

이용수 할머니가 ‘친일’인가

ⓒ데일리안 ⓒ데일리안


윤미향 씨의 목소리가 언론에서 사라졌다. 지난 12일 자신의 SNS에 “6개월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는 글을 올린 뒤로는 이렇다 할 입장 발표가 없다.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다. 정의연과 저에 대한 공격은 보수언론과 미통당이 만든 모략극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협상을 체결하고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은 미통당에 맞서겠다. 일제에 빌붙었던 노예근성을 버리지 못한 친일언론에 맞서겠다.”


그는 그 글을 통해 이런 말도 했다. 그러고는 말이 없다. 일일이 대응하기가 성가시다는 것일까?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간부들이나 연대해 있는 단체들이 알아서 해 줄 것이라고 믿어서일까?


속속 결집하는 그들의 지원군


정의연 측은 어떤가. 지난 11일 이나영 이사장 등 임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세상에 어느 NGO(비정부 단체)가 활동내역을 낱낱이 공개하고 세부 내용을 공개하느냐”고 항변만 했을 뿐 진심으로 뉘우치는 기색은 보이지 않았다. 이 단체의 홈페이지에는 오히려 ‘단체별 정의기억연대 지지연대 성명모음’ 코너를 만들어 계속 업로드하고 있다. “이래도 우리를 비난할 거냐”라고 따지는 인상이다.


어쨌든 조 전 법무장관과 이 단체의 윤 전 이사장(국회의원 당선자)이 닮은 점이 있기는 하다. ▲자신의 과오를 시인하는 법이 없다. 끝없이 결백을 주장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의혹을 가지는 사람을 ‘적폐’ 혹은 ‘친일’로 몰아세운다.


▲이들은 ‘우리 편’의 힘을 굳게 믿는 눈치다. 현실적으로도 수많은 사람들이 ‘묻지마 지지’를 보내고 있다. 조 전 장관과 그 부인의 경우는 촛불집회까지 열어가며 무죄를 주장해 주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압박해 준다. 윤 당선자의 경우 많은 여성 단체들이 제각기 성명을 내며 응원하고 있다.


▲같은 맥락이지만 피해자 코스프레에도 아주 능하다. 지난 8일 첫 재판에 출석하면서 “검찰의 전방위적이고 저인망적인 수사 끝에 기소까지 됐다”면서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지치지 않고 싸우겠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미통당’과 ‘친일언론’에 맞서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자신들이야말로 소위 ‘촛불혁명정부’ 정체성의 상징이라고 여기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니 정부 여당은 물론, 친문세력도 결코 자신들을 저버리지 못할 것이라는 확신에 차 있는 것 아닐까. 그렇지 않고서야 저처럼 자신들의 ‘허위’와 ‘위선’에 당당할 수가 있겠는가.


▲그리고, (아마도) 4‧15총선에서 집권당이 압승함으로써 이들과 그 후원자들이 더 용기를 얻었을 것 같다. 조금만 더 버티면, 그래서 국회가 완벽히 집권당에 장악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출범하게 되면 눈앞의 안개가 싹 걷힐 것이라는 희망에 부풀어 있을 법하다.


아주 위험한 ‘조국‧윤미향 현상’


‘조국 현상’(혹은 ‘윤미향 현상’)은 정말로 위험하다. 생각할수록 공포감에 빠져들게 하는 이 시대의 광풍이다(윤 전 이사장의 경우는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서초동 촛불집회는 정권 편 인사들의 과오에 대해서는, 그것이 법적인 것이든 도덕적인 것이든 일단 대중적 판단에 맡겨져야 한다는 압박이다. 보편적 가치가 아니라 군중의 목소리 크기로 정의냐 불의냐, 선이냐 악이냐가 가려지는 사회가 될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인민재판을 연상시켜 끔찍한 기분이 든다. ▲이미 검찰은 크게 위축되었을 것이다. 공수처가 출범하고, 윤석열이라는 둑이 터지고 나면 정권 핵심부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주변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검찰이 손댈 여지는 남아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을 듯하다. ▲정권 측은 기고만장할 것이고 정부 및 그 실세들이나 주변 유력자들에 대한 의혹제기, 비판, 비난은 즉각 ‘친일’ ‘적폐’ ‘반인권’ ‘반민주’ 따위의 낙인이 찍혀 촛불집회 속으로 내던져질 수 있다.


그래도 아직은 법과 전통적인 도덕률이 살아 있으리라고 여겨지는 때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켜 가느냐, 아니면 상실하고 마느냐의 기로에 자유 국민들은 서 있다. 그러니까 옳고 그름을 단호히 가려서 말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때는 무논리의 논리, 무법의 법이 우리사회를 지배하게 될 것이므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윤 당선자와 정의연을 비판했는데, 그 주변 세력뿐만 아니라 집권당까지 나서서 비판자들을 ‘친일 프레임’에 몰아넣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윤 씨를 비판했으니 이 할머니도 친일이라는 것 아닌가. 이게 저들의 논리다.


이용수 할머니가 ‘친일’인가


도대체 어쩌자는 것인가. ▲기업에서 기부 받은 돈으로 당시 시세보다 훨씬 높은 가격으로 부동산을 매입했다가 8년 만에 거의 절반 값으로 처분한 것을 괜찮다고 해야 하는가. ▲그 쉼터 관리를 윤 씨 아버지에게 맡기고 관리비 등의 명목으로 돈을 지급해 온 것도 문제될 게 없다며 넘겨야 하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로 샀다면서 펜션으로 사용하면서 가끔 바베큐 곁들인 술판을 벌였다는 데도 모르는 척 해야 한다는 건가. ▲김복동 할머니 조의금이라고 모금해서 장례비 쓰고 남은 돈을 할머니들이 아닌 좌파 단체와 그 활동가들 돕는데 썼다고 하는데도 그런가보다 하고 말아야 할까. ▲피해 할머니들을 앞세워 수요집회나 여타 행사들을 갖고, 그 이미지로 모금을 해왔으면서 “우리는 구호단체가 아닌데 왜 할머니들에게 돈 안 준 것을 따지느냐”는 식으로 반박하는 것도 그런가보다 해야 하나.


이런 문제가 불거졌으면 의혹의 진위, 행위의 적법성 및 도덕성 여부를 밝혀내는 데 앞장서야 할 더불어민주당 측이 한사코 윤 씨를 감싸는 모습을 보면 괴기스럽기까지 하다. 민주당 사람들이 즐겨 놓는 ‘친일의 덫’에 피해자 이 할머니가 걸리게 된 것도 모르는가. 양정숙 당선자의 경우처럼 “우리가 잘못 알았다”며 제명부터 해야 옳지 되레 할머니들에게 혐의를 씌우다니.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유난히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상황에서 반일의 상징적 단체와 그 대표를 의심하고 비판하는 쪽에 서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긴 진작 ‘내편’을 비판할 용기를 가졌더라면 공천을 그처럼 허술하게 했을 리 없지.


글/이진곤 언론인·전 국민일보 주필

'이진곤의 그건 아니지요'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