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해묵은 논란 없었다'


입력 2020.05.18 16:34 수정 2020.05.18 16:45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북한군 개입설 등 논란 없었던 5.18 기념식

주호영 원내대표, 사죄 및 관련법 처리 약속

청년비대위원들도 광주 찾아 진정성 전달

민주당과 진보진영서도 긍정적 평가

5.18 민주화운동 유족 최정희 여사가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남편 故 임은택(사망 당시 35) 씨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하고 있다. ⓒ 뉴시스 5.18 민주화운동 유족 최정희 여사가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남편 故 임은택(사망 당시 35) 씨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하고 있다. ⓒ 뉴시스

18일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여야 지도부가 광주를 찾았다. 예년과 달리 ‘북한군 개입설’ ‘임을위한행진곡합창’ 등 논란은 없었으며, 물세례 등 미래통합당을 향한 광주시민들의 반발도 없었다. 미래통합당이 일찌감치 과거 일탈에 대해 당 차원에서 사죄하고 관련법 처리를 약속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앞서 16일 기념성명을 통해 “4.19 혁명이 불 지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은 5.18 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으로 이어지며 마침내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굳건한 토대가 됐다”며 “민주, 인권, 평화의 숭고한 오월정신은 40년의 굴곡을 뚫고 마침내 억압과 항거의 정신을 넘어 우리 모두의 민주주의를 향한 보편 가치로 정립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당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있어 왔고, 아물어가던 상처를 덧나게 했던 일들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이유를 막론하고 다시 한 번 5.18 희생자와 유가족, 상심하셨던 모든 국민 여러분께 매우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죄했다. “개인의 일탈이 마치 당 전체의 생각인양 확대 재생산되며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키는 일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주 원내대표 등 통합당 지도부의 행보에는 진정성이 묻어났다. 주 원내대표 등 통합당 지도부는 이날 ‘옛 전남도청’ 앞에서 진행된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5.18민주묘역을 참배했다. 기념식 말미 ‘임을위한행진곡’ 합창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참배를 마친 주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성격, 권위에 대한 평가는 이미 법적으로 정리된 것 아니겠느냐”며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싼 갈등과 상처를 모두 치유하고 5.18 정신으로 하나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야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루 앞서 5.18 민주묘역을 참배한 유승민 의원은 “5.18 정신을 왜곡, 비하하고 폄하하는 일들이 있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당이 단호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던 게 정말 아쉽다”고 사죄했다. 통합당 청년비대위원들도 이번 40주년을 맞아 광주를 찾는 등 5.18 정신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데 앞장섰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공식 논평을 내고 “40년 전 오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부당한 공권력에 항거한 위대한 광주시민들이 계셨다. 그러한 용기와 희생이 있었기에, 4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유할 수 있게 됐다”며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과거와 분열이 아닌 국민 통합과 미래로 승화시키는 계기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등 진보진영에서는 미래통합당의 이 같은 행보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한 임한솔 정의구현센터 소장은 “주 원내대표가 사과 입장과 함께 5.18 관련 단체들에 대한 국가차원에서 적절한 예우와 지원을 하고 관련법을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하는 등 실천 계획이 나왔다고 하는 것은 상당히 평가할 부분”이라고 했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5.18 사과를 한 주호영 원내대표, 그 전에 청년비대위에서 5.18과 세월호에 대해서 사과를 하고 찾아뵙자는 것들이 나오니까 상당히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며 “진심으로 사과하고 그러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하면서 앞으로 법안 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하면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