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합천창녕보 찾은 박주민 "4대강 사업, 홍수예방 효과 없다"


입력 2020.08.11 14:28 수정 2020.08.11 14:28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11일 합천창녕보 방문해 4대강 사업 비판

창녕보 붕과, 4대강 무용론 사례로 부각

정치적 '선명성' 강조하기 위한 행보 분석

11일 경남 합천창녕보를 방문해 인근을 둘러보고 있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 ⓒ박주민 캠프 제공 11일 경남 합천창녕보를 방문해 인근을 둘러보고 있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 ⓒ박주민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에 도전 중인 박주민 의원이 4대강 사업은 홍수예방에 효과가 없다면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여야 간 정치논쟁에 뛰어들었다.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선명성을 부각시켜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11일 경남 합천 창녕보를 찾은 박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 박근혜 정권 시절부터 이미 여러 차례 대운하 건설을 위한 사업이었음이 밝혀졌고,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도 홍수예방 효과가 없음이 규명됐다"며 "4대강이 창녕보의 홍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 반드시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는 "자신들의 실패한 업적을 미화하려고 하는 듯 하여 안타깝다"며 "지난 총선 결과에도 반성하지 않고, 재난 상황에 정부 비판에만 몰두하는 것은 국민의 심판이 계속될 뿐"이라고 비난했다.


합천창녕보는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에 따라 2009년 착공해 2011년 11월 준공됐다. 지난 8일부터 경남 창녕군에 이틀간 300mm에 가까운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지난 9일 새벽 보 인근 제방이 무너졌다. 큰 강의 본류에서 제방이 무너진 것은 섬진강에 이어 낙동강이 두 번째였다.


창녕보 인근 제방 붕괴는 정부여당의 ‘4대강 무용론’ 주장에 힘을 보태주는 사례로 이용되고 있다. 앞서 섬진강 인근 제방이 붕괴하자 4대강 사업에서 제외된 것인 원인이라는 말이 나왔었다. 하지만 낙동강에서도 붕괴가 발생하자, 보가 물길을 막아 제방이 터졌다는 주장이 여권에서 나왔다. 폭우와 홍수가 정치논쟁으로 비화된 셈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까지 가세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홍수)피해의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며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