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분리불안이 원동력 됐다”…김창완, 27년 만에 솔로 앨범 ‘문’ 발매


입력 2020.10.12 10:11 수정 2020.10.12 10:12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이파리 엔터테이니움 ⓒ이파리 엔터테이니움

1977년 산울림으로 데뷔 후 가수, 연기자, DJ, 작가 등 꾸준한 활동을 해오고 있는 김창완이 10월 18일 솔로 앨범 ‘문’(門)을 발표한다.


이번 앨범은 1983년 ‘기타가 있는 수필’ 발표 이후 37년 만에 발표하는 솔로 앨범으로 기타와 보컬을 중심으로 악기 사용을 최소화한 구성의 곡들로 이루어져 있다.


김창완은 “‘수요 동화’ 공연이 끝나고 몇 개월이 지나도록 관객을 대할 수 없는 분리불안은 이 앨범 작업에 매진하게 된 원동력”이라며 “어찌 보면 작금의 사태들이 소중한 것에 대한 깨우침을 갖게 하는 시간이었을 수도 있고 무심히 지내던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환경이 그렇다보니 무표정한 시간과 따뜻한 사랑에 대한 노래가 많다”고 앨범 작업 배경에 대해 밝혔다.


또 그는 “앨범 작업을 하면서 선명하게 떠오른 인상이 있다. 미래로 갈 수 있는 시간의 문도 지금이고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의 문도 현재라는 생각”이라며 “이번 앨범에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그린다든지 막내에 대한 회한이라든지 이런 개인사적인 것들이 은근히 녹아있다. 가사라는 껍질을 쓰고 나온 것도 있고 아련하게 추억에 젖어서 나름의 그리움을 담아낸 곡도 있다”고 귀띔했다.


김창완의 곡작업은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어느 날 밤 문득 일어나 앞부분을 쓰고 또 어느 날 새벽 불현듯 떠오른 멜로디가 간주로 완성되기도 했다.


특히 첫 번째 수록곡인 ‘엄마, 사랑해요’는 연주곡으로, 이 곡의 간주는 손 연습하듯 하는 연주다. 어느 날 이른 새벽 엄마를 생각하면서 쓴 곡이다. 즉 이번 앨범은 김창완의 일상과 지금의 처지, 그동안 겪었던 에피소드 등이 녹아있는 곡들로 채워졌다.


김창완은 앨범을 발표하며 우려한 부분도 있었다. 그는 “내가 혹시 노인성 기우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했다”면서 “혹시나 주장이 강하게 들린다면 내용의 ‘옳고 그름’을 떠나 제가 아직 덜 다듬어진 것이고 그 부분은 앞으로 더 다듬어 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한다. 곡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거친 부분이 없지 않다. 순식간에 한 작업이라 작품 자체로 보면 더 다듬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개칠 안한 그림이라 생각하고 진심을 담아 ‘지금이 얼마나 중요한가! 지금을 살자’는 마음으로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