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감2020] 성윤모·정재훈 "월성 1호기 재가동 어렵다" 한목소리


입력 2020.10.22 11:53 수정 2020.10.22 11:53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성윤모 "감사원 지적 경제성 평가 자체 부정한 것 아냐"

정재훈 "월성 1호기 재가동 한수원 단독 결정 어렵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앞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 ⓒ뉴시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앞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 ⓒ뉴시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재가동을 검토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얼마 전 발표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타당성'의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이 질문에 이런 견해를 내놨다.


구 의원은 "감사원 감사를 통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의 중요한 근거인 경제성이 조작됐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그럼에도 재가동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인가"라고 성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성 장관은 "그렇다"고 짧게 답했다.


그러자 구 의원은 "앞서 감사원장은 이번 감사에서 저항이 심했고 조직적인 자료 은폐가 있었다고 했다"며 "산업부는 이에 대해 적극행정이었다는 궤변으로 맞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산업부 직원이 관련 자료 444건을 고의로 파기한 정황이 드러났다.


성 장관은 "공무원들이 자료를 삭제한 것에 대해서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게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다만 조직적인 은폐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감사원의 지적은 경제성 평가 과정에서 기술적 검토가 미흡했다는 것이지 평가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월성 원전 지역 보상과 관련해서는 지자체와 별도 보완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 의원은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해서도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사원 결과에서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관련 업무를 철저히 하라는 주의 조치를 받았지만 이렇게 끝낼 일이 아니라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수원의 이번 경제성 평가에 따른 월성 1호기 재가동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전했다.


정재훈 사장은 “현행 법령상 영구정지가 된 발전소에 대해서 재가동할 근거가 없기 때문에 정부와 협의 없이 사업자인 한수원이 단독으로 재가동 결정 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