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광주U대회유치성공> 하계U대회 유치 의미와 성과는?


입력 2009.05.25 09:01 수정        

국제 스포츠 도시로서 ´광주´브랜드 제고… 경제효과는 ´덤´


´2015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 성공으로 광주는 국제적인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눈에 띄지 않는 국가 브랜드 상승과 이미지 제고 등 경제적으로 환산되지 않는 ´부가 가치´까지 따진 다면 유니버시아드 개최가 가져다 줄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 2003년 하계유니버시아드를 유치했던 대구는 1천740억원 가량의 사업수익과 관광수익을 올렸으며 수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소득유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통문화와 현대예술이 공존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광산업을 위주로 한 첨단산업도시로서 국제도시 광주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질 전망이다.

2011년 개최될 세계환경엑스포를 비롯, 2013 세계공예엑스포, 2014세계수소에너지대회 개최에 이어 광주는 국제도시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주 발전을 견인할 경제유발 효과와 함께 유니버시아드 유치로 광주는 국제적인 스포츠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역사를 쓴 광주는 민주의 성지 금남로에서 거리 응원전 등을 펼쳐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고 2007년 전국체육대회를 치르면서 국제규모의 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광주는 또 5.18 광주민주화운동 등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라는 이미지가 스포츠를 통해 극대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국제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 2003년 하계유니버시아드를 열었던 대구의 경우 지하철 화재 참사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 대회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인천은 2014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통해 동북아 관문도시의 큰 꿈을 실현하게 됐으며 부산은 2002년 아시안게임 개최, 2005년 APEC 정상회의 개최를 기반으로 2020년 올림픽 도전에 나섰다.

중국 베이징도 2008 올림픽 개최 이후 국가브랜드 순위가 급부상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이 도시와 국가 가치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시는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로 국제 수준의 스포츠 인프라를 확보하고 국제 경기대회 운영 능력을 인정받으면 아시안게임 등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남북단일팀 구성으로 지구촌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성공적으로 대회를 연다면 광주의 위상과 국가브랜드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과 월드컵 등 국제 스포츠대회의 경우 단기간에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어 광주는 하계유니버시아드를 통해 21세기 동북아 시대를 이끌 ´세계 도시´의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중국이 북경올림픽을 통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문화적 역량을 과시한 것처럼 광주도 아시아의 문화중심으로서 문화와 산업도시의 면모를 세계에 홍보, 세계도시 광주의 성장 가능성을 활짝 열 것"이라며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통해 세계에 광주를 마케팅, 국제도시로 발돋움하는 전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