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헬스] 새해 '떡국' 먹어야 한 살 먹는다...흰떡에 담긴 '이 뜻' 때문

우리나라 사람은 새해가 밝으면 떡국을 먹는다. 어렸을 때부터 그래왔다. 떡국을 먹는 행위가 나이가 한 살이 더 는다는 의미로도 알려져 있다. 우리는 왜 새해에 떡국을 먹게 됐을까?한식진흥원에 따르면 설날에 떡국을 먹는 풍속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에 편찬된 동국세시기, 열양세시기 등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을 기록한 문헌에 정조차례와 세찬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으로 기록돼 있다.떡국을 먹는 행위에 대해 최남선은 ‘조선상식’에서 매우 오래된 풍속으로 상고시대의 신년 축제시에 먹던 음복적 성격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언…

[오늘 날씨] 아침 최저 영하 7도·강풍에 '체감온도↓'…2024년 마지막 날, 지역별 일몰 시간·명소

2024년 마지막 날이자 화요일인 오늘 날씨는 아침 최저 기온이 -7도로, 경기 북동부와 강원 내륙·산지는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로 매우 춥겠다. 거기에 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는 낮겠다.기상청은 "이날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전국이 새벽까지 구름 많다가 맑아지겠다"라며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으나 대부분 지역에서 해넘이를 볼 수 있겠다"라고 예보했다.동해안과 강원 산지에는 건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 것으로 보여 산불 등 화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바다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연재
연예 대장, 홍종선

D-포토 더보기

'공조본,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청구 결과는?'

3

국민의힘 제14차 전국위원회

4

우원식 국회의장,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접견

5

국회, 무안 여객기 참사 애도 조기 계양

3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가결

12

국회 본회의 , 한덕수 탄핵안 보고...헌법재판관 3인 선출안 가결

8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여야 합의 없이 헌법재판관 임명 없다"

5

머리 맞댄 국민의힘 권성동-권영세, 정국 수습 해법 있나

8

마용주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4

우원식 국회의장 "한덕수, 국회가 헌법재판관 선출해 보내면 임명해야"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