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현철 "박근혜, 전국유세 통해 총선 도움줘야"


입력 2011.08.12 08:38 수정         동성혜 기자 (jungtun@dailian.co.kr)

<인터뷰>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의 총선-대선 판세분석 "예측 어려워"

"문재인 대선 나오면 위협적…노 전대통령 3000억 지원? 말도 안돼"

“박근혜 전 대표는 한나라당 후보 중 부동의 1위를 달리는 대선 후보다. 그런 위치에서 전국적인 유세를 통해 2012년 총선에 도움을 준다면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다.”

박 전 대표의 지역구 출마에 대한 의견을 묻자 되돌아온 김현철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의 답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이라는 후광보다 요즘은 여론조사전문가, 정치 전략가로 더 두드러진 활동을 하고 있는 김 부소장. 10일 인터뷰에서 그는 ‘예측이 쉽지 않다’ ‘어려운 문제’라며 질문 하나 하나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박 전 대표의 지역구 출마와 관련해 부친인 김영삼 전 대통령이 민자당 총재 시절 지역구를 물려주고 전국구(비례대표)로 출마해 전국을 돌며 총선을 진두지휘한 것과 비교, “그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며 “아쉽다”고 했다.

또한 “(박 전 대표가) 대선 후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더 적극적인 모습이 필요하다”며 “생각이 다를 수도 있겠지”라고 거듭 아쉬움을 표했다.

대권 주자와 관련, 내친김에 최근 야권에서 떠오르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질문했다. 그는 “야권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조정이 되겠지만 문 변호사(거제 출신의 문 이사장을 그는 꼬박꼬박 변호사라 불렀다)는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며 “처음에는 정치를 안하겠다고 했지만 지금은 바뀌어 가고 있다. 만약 나오면 위협적”이라고 평했다.

또한 그는 “도덕성이나 행정력 등 본선에서의 경쟁력도 있어 부각될 것으로 본다”며 “노무현 대통령 후보자 당시에도 그랬지만 야당에서 영남지역 표를 상당히 잠식하며 여권에 위협적인 존재로 대두될 것”이라고 바라봤다.

“지방선거 패배의 후유증, 총선에 상당히 영향 미칠 듯”

1987년 대통령 선거에서 중앙조사연구소라는 여론조사기관을 만들어 부친의 선거 캠프에서 활약, 정치에 입문한 김 부소장. 이 때문에 김 부소장을 옆에서 지켜봤던 통일민주당 출신의 한 인사는 “지금이야 흔하다 못해 부정확하다고 지적받는 여론조사지만 당시 정치권에 여론조사라는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 것은 처음”이라며 상당히 높게 평가했었다.

최근 들어 내년 총선 한나라당 의석을 과반수는 고사하고 120석 내외를 간신히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던 김 부소장. 근거를 어디에 두고 있을까.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

그는 “지역을 담당하는 의원들 가운데 실제 어렵게 느끼는 분들, 생각보다 괜찮게 평하는 분들 등 지역적 편차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내년 총선 전망은 밝지 않다”며 “여론조사 지표를 통해 나타나는 것도 그렇고, 지난 6.2 지방선거 결과는 한나라당 입장에서 굉장히 창피할 정도”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제 지방자치제도 15년동안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지방선거 패배의) 후유증은 총선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물론 행정선거와 총선이 다를 수 있지만 선거 조직이라는 건 연관성이 있어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고 선거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과거 1995년 문민정부 시작 때 지방선거에서 참패했다”며 “하지만 1996년 개혁공천을 통해 선전했다. 그때는 초창기라 선거로 극복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공천 난맥상, 내년 총선에도 재연될 가능성 있어”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물갈이론’에 대한 생각이 궁금했다. 특히 김 부소장은 1996년 15대 총선 때 청와대 이원종 정무수석, 강삼재 신한국당(한나라당의 전신) 사무총장과 함께 개혁공천을 주도한 핵심 인물 중 하나다.

그는 96년과 지금을 비교, 시스템이나 환경이 다르다고 했다. 그는 “그때는 대통령이 당 총재였고 지금의 대통령은 평당원이라 직접 (공천에) 관여할 수 없다”며 “또한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나 당 총장이 핵심 역할을 하며 대통령 의중을 100% 받아들일 수 있었고 당내 다른 목소리도 별로 없었다”고 하나하나 비교했다. 이러다보니 공천에 잡음이 있기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반면 현재 당 구조는 지난해 6.2지방선거 결과만 봐도 전체 득표율은 여당이 앞섰지만 여당 후보의 난립으로 공천 난맥상이 잇따랐다. 그는 “내년 총선에도 (공천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며 “개혁 공천, 전략 공천 등 공천혁명을 잘해야 한다지만 지금 뚜렷이 보이는 게 없다”고 밝혔다.

이어 “당대표 중심으로 운영되지만 집단 지도체제라 아무래도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물갈이론’과 관련, 그는 “어려운 문제”라며 “96년에는 개혁공천에 대한 컨센서스가 이뤄져 수도권이든 영남권이든 과감한 물갈이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의원 개개인이 다 제 목소리를 내는 때라 개혁공천이 어느 정도 이뤄질지 봐야한다”고 다소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공천 기준에 대해 “아직까지도 명확히 정리하지 못하는 것은 당헌당규를 고쳐야 하기 때문”이라며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얼마나 이뤄낼지는 다소 회의적이다. 지도부들조차 생각이 다 달라 어느 정도 합의점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우려키도 했다.

아울러 그는 “국민경선제도(오픈프라이머리)가 원칙적으로는 좋지만 현실로 이뤄지기에는 장단점이 확연하다”며 “일각에서는 현역의원들을 위한 제도다, 신인이나 외부 수혈을 상당히 차단하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모두가 공감할 내용으로 이끌어 내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쉽지 않음을 내비쳤다.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거제도에 터를 닦은 그는 일주일에 4일 이상 지역에서 지내 “서울로 출장 온다”고 밝힐 정도로 바쁘다. 주소 역시 거제시로 옮겼고 지난 6월에는 ‘거제미래포럼’이라는 사무실도 열었다. “지금 발품 팔고 다닌다”는 김 부소장은 포토 형식의 책을 구성, 이번 9월에는 출판기념회도 가질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김 부소장을 인터뷰한 이날은 공교롭게도 노태우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통해 ‘1992년 대선에서 김영삼 후보에게 3000억원을 지원했다’고 폭로한 날이다.

노 전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한 입장을 묻자 김 부소장은 “머리가 아프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하지만 곧 이어 “1992년이면 벌써 20년이나 지난 시점”이라며 “무슨 저의가 있기에 지금 이 시점에서 공개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또한 김 부소장은 “내용을 봐도 그렇다”며 “정치나 선거 메커니즘을 아는 사람이라면 분명 말도 안된다고 할 것이다. 후보가 직접 돈을 받는 경우는 없다. 그런 돈을 받는다 해도 당연히 당이 받아 관리하는데 왜 후보자가 직접 받은 것처럼 말하는지”라고 어이없어 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이 오랫동안 와병에 계셨다”며 “언제 집필했는지 직접 썼는지도 의심스럽다”고 말해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강조했다.[데일리안 = 동성혜 기자]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동성혜 기자 (jungt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동성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