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3주차, 파업 장기화로 물류 차질 현실화 우려
평시 대비 30% 운행, 화물 운송 차질 누적으로 산업계 피해 확산
코레일, 파업 장기화로 내년 1월 6일 이후 전면 중단 예고
한국철도노조 총파업이 3주째로 접어들면서 화물대란이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철도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화물수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이번 철도파업이 물류량이 급증하는 연말까지 계속 이어진다면 화물대란은 현실화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화물열차의 경우 파업 이후 계속 평시 대비 30% 수준에서 운행을 지속해오고 있어 파업 장기화에 따른 산업계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미 강원도 영월 등 시멘트 주요 생산 공장 중 일부에서는 원료가 제대로 운송되지 못해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저장고에 시멘트가 가득 차 추가 생산이 어려워진 것. 여기에 해외로 수출되는 공산품들도 제때 수송되지 못하면서 수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코레일은 노조의 장기파업에 대비해 내년 1월 6일 이후에는 필수유지 대상이 아닌 화물열차는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어 물류대란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철도화물의 차량 수송을 거부하기로 결정하면서 대체수송도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1만2000여명에 이른다.
물류업계 한 관계자는 “철도 감축운행이 계속되면 전반적인 물량이 줄어 물류업계 전체에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화물연대의 대체수송 거부까지 겹치면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 민주노총 화물연대 노조원들은 각 지역에서 철도파업을 지지하고 대체운송 거부를 알리는 선전전을 벌이며 화물차 기사들을 상대로 수송거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호소문까지 내고 “국가경제 순환의 동맥이라 할 물류의 차질로 국가 경제에도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견련은 이날 ‘철도 파업에 대한 중견기업계 호소문’에서 “이번 철도파업 사태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불편을 끼치고 있다”며 “파업이 길어질 경우 산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태가 장기화하는 경우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이 급속히 저하될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라며 “사회적 합의가 없는 파업은 명분이 있을 수 없는 만큼 철도노조는 대승적인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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