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병국 "친박 팔아 호가호위하다 자기들끼리 충돌"


입력 2014.03.01 10:05 수정 2014.03.01 10:14        백지현 기자

<인터뷰>경기도지사 출마 "황 대표가 인천시장 출마하라"

"통일준비위에 경기지사 참여해야…K-밸리로 일자리 창출"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우여 대표가 이 사람 저 사람 만나 (출마를 권유한다면) 인천이 어려운데 ‘국회의장을 하겠다’고 하지마시고 먼저 나서야 한다.”

‘1시간 더 행복한 경기 3.0시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경기도지사 후보로 뛰고 있는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당 지도부가 중심이 돼 ‘중진차출’에 불씨를 당기고 있는데 대해 강하게 비판한 뒤, 차출대상으로 거론된 당사자도 조속히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지난 26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중진차출’에 대한 황우여 대표의 행보에 대해 이같이 비판한 뒤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는 후보는 정책적 비전과 제안을 통해 당당하게 나와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당에서 이런 식으로 흔드는 것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중진차출에 대한 불씨가 사그러들지 않자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을 통해 공정하고 원칙적으로 치르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최근 경기도지사 차출대상의 중심에 서 있는 남경필 의원과 회동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중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정 의원은 이 같은 행보를 “해당행위”라며 “당이 이도 저도 아닌 좌고우면하는 모습을 보이면 본선에서 경쟁력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 의원을 겨냥해서도 “차출론에 거론된 당사자도 조속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래야 서로에게 상처가 남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남 의원은 그동안 차기 원내대표 출마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으나, 최근에는 경기도지사 출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특히 차기 당권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면서 친박주류를 중심으로 당이 분화되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친박은 없다”고 명확한 선을 그었다. 정권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계파가 갈릴 수는 있지만, 정권창출에 성공한 이후에는 성공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 ‘한 마음을 한뜻’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는 생각이 분명했다.

다만, 그는 “친박이라는 것을 팔면서 호가호위(狐假虎威)하는, (다시말해) 자신들의 영역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충돌하고 있다”며 “성공한 정부와 대통령을 만들겠다고 한다면 지금과 같은 ‘짓거리’는 못한다고 본다”며 다소 격양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안철수 신당에서 최근 김상곤 현 경기교육감과 회동한 것에 대해서는 “신당이 창당하는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을 영입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다만, 지금과 같이 단일화 논란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또 하나의 분파를 만드는 것일 뿐 국민이 원하는 새정치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 밖에도 정 의원은 그동안 정부정책에 의해 경기도가 서울시에 예속되면서 파생된 일자리 부족, 교통대란, 주택난에 대해 지적하고, 비교적 규제가 적은 지식, R&D, 문화·예술 등의 소트프 산업을 경기도 권역별로 특성에 맞게 유치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의원은 박근혜정부 출범 1주년을 맞이해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 수도권의 규제완화의 해법이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며 “경기도는 수도권, 군사보호지역, 상수원보호지역이라는 이유로 규제에 막혀있는데 대통령도 풀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발상을 전환해 경기도의 특성을 활용한 해법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규제가 가장 심한지역인 경기 동북부지역의 경우 청정 자연환경을 활용해 기초예술 분야와 교육을 연계, 인성교육의 장으로 만들고, 남북권의 광교-화성-용인-평택을 묶어 아시아의 실리콘밸리인 ‘K-밸리’를 통한 창조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북부지역은 K-POP을 관광자원과 접목시켜 ‘ K-POP 밸리’를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정 의원은 특히 통일시대에 북한과 인접해 있는 경기도가 중점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북한과 인접해 있는 경기도가 통일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며 “통일준비협의체에도 경기도지사가 참여해 실질적인 통일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의원은 박근혜출범 1년을 맞이한 평가에 대해서는 “외교·안보 부문에서 중심을 가지고 잘 했다”며 후한 점수를 매겼다. 다만, 정치 부문에 있어 정치권과 소통이 부족했던 점이 국내 현안을 발목을 잡았다고 평가하면서 “지도자라고 한다면 이런 정치력을 발휘해 잘 이끌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이 아쉽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소치올림픽 성황리에 무사히 끝났다. 이제 우리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잘 치러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런데 이번 안현수 선수의 사례에서 드러났듯, 체육계 저변에 깔린 비정상적인 관행에 대한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나?

“체육계 풍조도 문제지만 환경도 문제다. 우리나라 체육정책은 ‘엘리트 중심’이다. 이 엘리트를 양성하는 체육정책으로 일정부분 좋은 성과를 냈다. 엘리트 중심의 정책은 우리가 못 먹고 못 살 때 그렇게라도 해야 미래를 담보한다고 해서 유도했지만 이제 그런 시대 지났다. 그러나 엘리트 중심의 정책이 안현수 선수의 사례에서 보여지듯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이명박 정권 당시 문화체육부) 장관시절에 안현수 선수가 귀화했다고 해서 그 원인에 대해 조사하니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있었다. 우선, 엘리트 중심의 체육을 하다 보니 비인기종목에 대한 선수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보니 ‘어느 라인의 어느 지도감독에게서 운동을 하느냐’가 직업과 연관된다. 따라서 ‘어느 지도교사 또는 감독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풍토가 남아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다. 생활 속의 생활체육을 하는 가운데 선수들이 육성되고 나와야 한다. 다시 말해 ‘생활체육을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가 문제다. 학교 엘리트 중심의 교육에서 클럽과 문호개방을 통해 선수를 육성하고, 또 이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와서 운동할 수 있게끔 실업팀을 창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자체 별로 실업팀이 많은데 재정의 악화로 해체되는 팀이 많다. 대표적으로 안 선수의 경우 공교롭게도 안 선수가 소속된 성남시의회에서 팀을 해체하는 과정에서 선수가 있을 곳이 없게 되는 그런 경우였다. 그래서 나는 장관시절에도 비인기 종목의 실업팀을 창단하게끔 유도했다. 이 같은 풍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엘리트 중심의 폭을 생활체육으로 넓히는 것과 운동의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경기도지사에 출마하게 된 계기와 경기도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에 대한 포부는?

“당에서는 4선 중진을 거치면서 사무총장도 하고 정부에서는 장관도 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과분한 국민적 사랑을 받았는데, 국가를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고민했다. 또 장관을 하면서 하고 싶은 일도 많았지만, ‘예산적인’ 부분 등 제약이 많고, 주도적으로 (사업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나름대로 생각한 것은 지방정부에서 변화를 시키면 그것을 다른 (지자체에서) 보고 변화할 수 있는 ‘모델형행정’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도지사에 출마하게 됐다. 우리나라가 7년째 2만불 시대에 머물러 있다. 이제 이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 경기도 인구가 1250만명으로 대한민국 전체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하는데, 경기도는 아직 서울에 예속돼 있다. (중앙정부의 정책에 따라) 필요에 의해서 양적인 팽창을 했다. 이제 직접 변화를 통해 경기도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싶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 김문수 현 지사와 같은 새누리당 소속으로 정병국 후보를 평가할 때 유권자들은 정책 연속성을 보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김 지사의 정책 가운데 ‘이건 꼭 계승해야 하겠다’고 할 부분과 이것은 ‘꼭 바꿔야하겠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다면?

“김문수 지사가 8년 동안 열심히 해왔다. 그러나 문제는 경기도가 서울에 예속화돼 있다는 점이다. 정부정책에 의해 서울이 팽창하면서 주택난이 발생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주택을 짓고, 또 경기도에 공단을 짓고 하는 식이었다. 다시말해 도시계획을 해 본 적이 없다. 정부에 의해 경기도기 난개발 되는 과정에서 경기도민에게 장적 필요한 일자리, 교육환경, 문화인프라도 갖춰지지 않았다. (경기도에 일자리, 교육, 문화적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으니) 하루에 경기도민 150만명이 서울로 간다. 서울중심으로 이뤄지다 보니 교통난도 발생한다.

경기도민들은 바람은 일자리와 문화를 확충해 달라는 것이다. 서울로 출퇴근하지 않도록 경기도에 양질의 일자리와 좋은 교육, 문화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김 지사는 중앙정부에 의해서 당장 시급하니까 이미 벌려놨다. 김 지사는 이 시급한 문제를 메우는데 지난 8년을 열심히 일했다. 그러나 이제는 이것 가지고는 안된다. (김 지사가 해온 것을) 기반으로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경기도의 일자리, 교육, 문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 일자리가 서울에 집중돼 파생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잘 지적했다. 그러나 단순히 경기도에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만으로는 이 문제들이 해결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경기도는 수도권, 군사보호지역, 상수원 보호지역이라는 이유로 규제에 막혀 있었다. 그동안 대통령이 이 규제를 풀겠다고 했지만 번번이 실종됐다. 이 문제를 4선을 하는 동안 법 개정을 냈는데 번번이 무산됐다. 출범 1주년을 맞이해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담화를 발표했지만, 수도권 규제를 어떻게 풀겠다는 안이 없었던 것이 아쉽다. 수도권 규제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도 (쉽게) 풀 수 없다.

고민 끝에 더 이상 규제받는 기업이 경기도에 들어올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규제완화가 안된다면 규제를 덜 받는 기업을 경기도에 들어오게 하자는 생각을 했다. 그것이 바로 지식, R&D 사업 등 소프트웨어 사업이다. 경기도 지역별로 이런 규제받지않는 기업을 유치해야 해야 한다. 다만, 서울, 광역시와 같이 복합적으로 개발시키기는 힘들기 때문에 경기도 권역별 특성에 맞게 유치해야 한다.

남북권 지역은 김문수 지사가 미래를 보고 해 놓으신 판교-광교테크노빌을 활용해 ‘K-밸리’를 조성할 것이다. 광교, 화성, 용인, 평택의 벨트를 묶어 실리콘밸리와 유사한, 경기도의 ‘K-밸리’를 만들어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를 통한 창조적인 일자리를 만들겠다. 서북부지역의 경우 비무장지대(DMZ) 때문에 많은 제약이 많다. 비무장지대라는 불리한 조건을 역이용해 ‘K-POP 밸리’를 만들겠다. 박 대통령 DMZ 세계평화공원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를 관광자원화 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한류 K-POP접목해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지역인 한반도의 현장에서 전 세계 젊은이가 K-POP을 노래하며, 평화를 노래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겠다.그 지역을 K-pop 밸리로 만들겠다는 것이 꿈이다.

또한 동북부지역은 전 세계에서도 규제가 가장 심한 지역이지만, 좋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다. 자연환경과 기초예술분야와 교육을 접목해 우리 아이들의 인성교육의 장으로 만들 수 있는 힐링공간인 ‘K-ART 밸리’를 만들 것이다. 규제를 뛰어넘어 젊은이가 원하는 창조적인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 지금 청년 실업자가 38만명이 넘는다. 그들이 일자리가 없어 취업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원하는 일자리가 없어 취업을 못하고 있다. 발상의 전환으로 이 시대가 원하고 경기도를 견인할 것이다. 이 같이 한다면 지난 7년동안 멈춰있는 2만불 시대도 뛰어넘는 역할을 경기도가 할 수 있다.”

- 당 지도부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으로 경선을 치르겠다는 입장 밝힌 가운데, ‘중진차출론’이 사그러들 기미가 안 보인다. 최근 황우여 대표가 ‘중진차출’의 한가운데 서 있는 남경필 의원을 만나면서 이중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당 지도부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이런 전략은 잘못됐다. 황 대표가 이 사람 저 사람 만나서 그럴 거라고 하면 황 대표가 먼저 해야(인천시장 후보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천 어렵다고 하는데 인천시장 후보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황 대표가 제일 앞서 있더라. 황 대표가 모든 것을 다 던져야 한다. ‘국회의장하겠다’고 하지말고, 정말 당을 정말 생각한다면 ‘나부터 나갈테니 나오라’고 해야 한다.

그런 부분에서 황 대표가 과연 당을 생각하고 하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자기들 향후 입지를 생각하고 하는 것 인지 다시 되묻고 싶다. 누가 되든 나는 경쟁력 있는 사람이 나오면 좋다. 그런 사람들이 당당하게 경기도에 대해 어떤 생각가지고, 경기도 출마하려는 지역의 비전과 정책적 제안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나가라 마라’ 해서 나오는 사람에 대해 유권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겠는냐. 이렇게 당이 흔드는 것은 잘못됐다. 좋은 상품에 상처를 내는 행태다. (차출론으로 거론되는) 당사자도 빨리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래야 상처가 안 남는다. 당이 이도 저도 아닌 좌고우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본선에서 경쟁력이 무너질 수 밖에 없다.

또 선거라는 것이 주자만 가지고 될 것이 아니다. 감독할 사람도 필요하다. ‘어떤 얼굴로 가지고 어떤 체제를 가지고 하느냐’도 중요한 문제다. 그런데 지금 그런 그림은 전혀 없다. 그런 차원에서 당에서 나오는 행태들은 해당행위다.”

- 차기 당권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가운데 친박(親朴)주류에서도 분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늘 이야기 하지만 정권을 창출하는 과정에서는 어느 사람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계파가 갈릴 수 있다. 그러나 정권을 창출하는 순간, 즉 정권을 획득하는 순간 계파는 공중분해 된다. 따라서 친박은 있을 수 없다. 친이(親李)는 이미 이명박 정부가 출범된 순간 이미 공중분해가 됐다. 지금 친이-친박이 어디 있느냐. 친박이라는 것도 박근혜 대통령이 되는 순간 공중분해 됐다.

그런데 친박이라는 것을 팔면서 호가호위하며 자기 영역들을 만들어가고, 자기들끼리 충돌하고 있다. 대통령을 위한다는 사람들은 짓거리를 안 한다고 본다. 성공한 대통령으로 만들려고 하면 지금과 같은 일은 안한다고 본다. 당권과 관련해 향후 이해관계가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유리한 쪽만 보고 있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 새정치연합에서 김상곤 현 교육감을 영입하기 위해 안철수 의원이 지난 24일 회동했다. 이 같은 안 의원의 행보를 두고 일각에서는 ‘구태정치’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신당창당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을 영입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단일화 논란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또 다른 분파를 만드는 것 뿐이다. 국민이 원하는 새정치는 아니다. 민주당이 죽을 쓰는 이유를 되돌아 봐야 한다. 선거 때만 되면 정치 공학적으로 단일화를 전제로 야합했기 때문이다. 지금 안 의원은 ‘왜 신당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잘 생각해봐야 한다. 신당이 나갈 방향도 되돌아봐야 한다. 신당이 창당돼 단번에 (선거에서) 이길 수 있겠느냐. 그러나 국민은 ‘새정치를 하겠다’는 진정성에 대해 평가할 것이다.”

-안철수 의원이 기초공천제 폐지를 촉구하며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해관계가 있다. 당초 안 의원은 공천제 폐지에 반대한 사람이다. 대선 끝나고 새누리당은 지난 재보궐 때 공천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민주당은 공천을 했다. ‘안철수 현상’이 안철수 의원으로 실현돼 신당이 창당된다고 하니, 야권이 분열될 경우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판단해 입장을 바꾼 것이다. 기초공천제 폐지는 법의 문제 아니다. 그러면 민주당은 (자신들의 주장대로) 지키면 된다. 당내에서도 그런 소리 나오지 않느냐. 그러면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데 슬그머니 새누리당 욕을 하면서 새누리당이 공천폐지를 안하니 우리도 어쩔 수 없다고 하는 식이다.”

-지난 25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이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은 조사기관 마다 차이가 있지만 50%를 상회한다. 지난 박근혜정부의 1년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외교·안보차원에서 중심을 가지고 잘 했다.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러나 일단 대통령은 국정전반을 조율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정치에 소홀하지 않았나 싶다. 우선 정치권도 문제지만, 지도자라고 (정치력을 발휘해) 이끌고 가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 국내 현안이 발목이 잡혔다. 그런데 그것을 푸는 것도 대통령의 역량이다. 그런 부분이 부족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도 무사히 마쳤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번 신년기자회견에서 ‘통일대박’을 강조한데 이어 통일준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국회 외통위원이기도 한데 통일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경기도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는가.

“통일은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박 대통령이 제안한 통일준비위원회는 의미 있다고 본다. 다만, 통일준비는 모든 상황은 전제로 해야 한다. 통일에 대한 긍정적 측면만 보고 가면 안 된다.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북한 주민들의 마음을 살 준비가 돼 있는지, 또 탈북자들에게 그런 이미지를 줬는지도 (살펴보고) 통일교육에서도 잘 이뤄져야 한다.

또 민간에서도 남북교류를 통해 동질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역사적 접근을 통해 우리가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경기도 통일을 준비를 해야 한다. 경기도지사가 통일협의체에 들어가 실질적인 통일에 대비해야 한다. 또한 박 대통령이 설치하겠다고 한 통일준비위원회에도 경기지사가 참여해 실질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백지현 기자 (bevanil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백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