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재중 "재난 안전, 모든 해법은 현장에 있다"


입력 2016.07.07 09:47 수정 2016.07.07 09:52        장수연 기자

<20대 전반기 상임위원장을 만나다 -유재중 안전행정위원장>

"사회적 약자 범죄 예방에 중점...핵심은 '기본'을 지키는 것"

여야가 20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장 전열을 갖추고 ‘일하는 국회’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했다. 상임위원장은 상임위 의사일정·법안 상정 결정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데다 각 당의 위원장 배분법에 따라 정국 운영 전략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 때문에 3선 이상의 경륜과 전문성이 필수 자격이다. 이번 국회에서는 새누리당이 8개, 더불어민주당이 8개, 국민의당이 2개의 상임위원장을 맡았다. 데일리안은 ‘국회의 꽃’ 상임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 편집자주 >

유재중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국회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재중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국회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재중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국회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발언을 들으며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재중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국회 안행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발언을 들으며 얼굴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대 국회 전반기 안전행정위원장으로 선출된 유재중(새누리당·부산 수영) 의원은 자타가 공인하는 '지방행정 전문가'다. 지방분권에 관한 내용을 박사논문 주제로 쓰기도 했다. 그는 시의원 재선 구청장 출신의 3선 의원으로 밑바닥부터 행정·의정 경험을 쌓아왔다. 2008년 여의도에 본격 입성한 이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운영위원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을 두루 거친 경력도 갖고 있다. 19대 국회 때는 보건복지위와 남북관계 및 교류협력발전특별위원회 간사 등을 지냈다.

유 위원장은 '선순환 신고문화 조성'을 상임위원장 재임 기간 '핵심 과제'로 꼽았다. 또 범죄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사고나 범죄를 예방하고, 안전 분야 종사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 안행위원장으로서 소감과 각오를 밝힌다면.

"최근 여성·아동 등 사회약자를 대상으로 한 사건사고가 늘어나면서 국민들이 큰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안행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문제제기만 하는 상임위가 아니라 심도 있는 정책대안까지 제시하는 안전행정위원회를 만들고 싶다. 모든 해법은 바로 '현장'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기회를 많이 가질 계획이다. 분야별·지역별 현장간담회를 개최해 현장의 고충을 듣고 관련분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해법을 직접 찾는 '발로 뛰는 상임위'를 만들어 나가겠다."

- 20대 안행위의 라인업이 화려하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나.

"우리 위원회에 안전행정 분야의 전문성과 풍부한 의정 경험까지 갖춘 여야 의원들이 많이 계신다. 이렇게 훌륭한 의원들과 함께 20대 국회 전반기 안행위원회를 이끌어나가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특히 우리 위원회는 국민안전망 확충, 국가균형발전, 공정한 선거제도 확립 등 전반적인 국가운영사항부터 국민생활의 세세한 부분까지 관할하고 있어 그 중요성과 책임이 막중하다. 모든 의원들이 국민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의정활동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균형있게, 합리적으로 상임위를 잘 이끌어나가겠다."

- 안행위서 다뤄야할 현안의 우선순위를 꼽는다면.

"우선 범죄에 취약한 사회 약자를 대상으로 한 사고와 범죄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핵심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기본'을 지키는 것이다. 국민 모두가 사소하더라도 주변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담당기관에 신고를 하고, 해당 기관에서도 신고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대형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는 '선순환 신고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국민이 각자 기본의무를 지키고, 서로의 안전을 챙겨주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또 소방공무원, 경찰과 같이 최일선에서 국가안전을 위해 일하고 계신 분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은 심각한 문제다. 위원장 임기 내 안전 분야 종사자들의 근무여건을 세세히 살펴보고 관심이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하여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겠다."

-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안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지방재정개혁 문제는 대한민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국가균형 발전'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모색해야한다. 현재 대다수의 지자체들이 자체 세입으로 인건비조차 해결하지 못할 정도로 재정이 열악하다. 위원장으로서 행정부, 여야, 각 지자체들의 의견을 균형있게 듣고 이견을 좁혀나가도록 노력하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이 대한민국 어느 곳에 살든지 행복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자 자신만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주장하기보다 대한민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했으면 한다."

- 여야 간 이견을 좁히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어떻게 줄여나갈 생각인가.

"위원장으로서 국정감사, 법률안 및 예산안 심사 등 모든 의정활동 과정에서 여야의 입장을 균형 있게 듣고 조율할 계획이다. 국민의 안전과 국가균형발전에 있어 여야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 현안에 대해서는 치열하게 논의하고, 또 대안을 찾을 때는 머리를 맞대 함께 고민하고 대화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이어나가겠다. 요즘 협치가 화두인만큼 우리 안행위가 '소통'과 '화합'을 실천하는 모범 상임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장수연 기자 (telli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장수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