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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사회적경제 조직 한두곳에 15~20억 지원


입력 2016.07.20 23:37 수정 2016.07.20 23:37        이선민 수습기자

바른사회 “특정기업 편중 지원은 영세업체·중소기업에 부담”

시민단체 바른사회시민회의가 서울시의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금액이 한두곳에 집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바른사회 “특정기업 편중 지원은 영세업체·중소기업에 부담”

서울시가 올해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규모를 지난해 대비 500억원을 확대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지난해 사회적 공공구매 금액이 특정 몇몇 기업에만 편중돼 잇다는 지적이 나왔다.

바른사회시민회의(이하 바른사회)는 지난 6월 7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 사회적경제조직 구매 상위 10곳 중 1년 동안 10억원 이상의 지원을 받은 기업이 총 5곳이며, 그중에서도 특정 기업 1~2곳에 편중해 구매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바른사회에 따르면 서울시 출자출연기관 사회적경제조직 중 거래금액이 가장 많은 회사는 23억6500만원을 거래한 일촌나눔하우징주식회사다. 이 회사는 94건의 거래 중 3건을 제외한 91건을 서울특별시 SH공사와 거래했다.

거래금액이 두 번째로 많은 (주)구츠는 20여억원의 거래금액 모두 서울시와 거래했다. (주)오요리아시아는 거래금액이 세 번째로 많은 회사로, 62건 17억여원의 거래가 모두 서울여성가족재단과 이루어졌다.

서울시 전체의 사회적경제조직 2689개 중 특정 기업 한두 곳에 15억에서 20억에 가까운 구매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2015년 한 해 동안 서울시 전체의 사회적경제 공공구매가 1000억원에 달한다는 발표와 달리 2015년 서울시가 사회적경제조직에 지원한 총액은 750억원 가량인 것으로 드러났다.

양성옥 바른사회시민회의 책임간사는 “서울시가 물품이나 용역을 구매해 현금성 직접지원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은 특정 사회적 기업에 편중 지원되는 경향이 강하다”며 “두세개 기업이 전체 지원비용의 상당부분을 지원받고, 일부 기업은 공공구매에만 의존해서 생존하고 있는 형태는 건강한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저해하고 일부 영세업체에 역차별의 요소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측은 “특정기업에 편중됐다는 비판은 시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대부분 사무용품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며 “사회적 기업이 공공구매로 자생력을 키울 수 없다는 것은 시에서도 잘 알고 있다. 컨설팅이나 홍보지원, 마케팅지원을 통해 자생력 확보를 하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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