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중연합당 78%가 구통진당…RO출신도 48명"


입력 2016.09.23 11:08 수정 2016.09.23 11:12        목용재 기자

유동렬, 바른사회 토론회서 "정당 해산 취지 정면도전"

"민중연합당, 통진당과 연관성 교묘하고 철저하게 은폐"

위헌정당 판결로 강제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김선동, 김재연 전 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 정론관에서 민중연합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위헌정당 판결로 강제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김선동, 김재연 전 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 정론관에서 민중연합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사회시민회의 토론회 "민중연합당, 통진당과 연관성 교묘하고 철저하게 은폐"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결성된 민중연합당의 구성원 상당수가 위헌정당 결정으로 해체된 통합민주당 출신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23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개최한 '통진당 잔존세력의 반국가활동,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라는 제하의 정책토론회에서 "헌법재판소에서 통진당이 폭력혁명으로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구하는 정당이라고 결정했는데 구 통진당 출신들이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고 통진당의 아류격인 민중연합당을 창당한 것은 위헌정당 해산 취지에 정면도전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유 원장은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중연합당 소속으로 출마한 60명을 분석한 결과 옛 통진당 활동 경력자가 92%에 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유 원장에 따르면 현재 민중연합당 2기 당직자 가운데 상당수가 구 통진당 핵심세력인 범 경기동부연합 출신이다. 민중연합당의 중앙당, 지역당직자와 총선출마자 등 300여명 중 78%가 구 통진당세력이고 RO출신도 48명에 이른다.

유 원장은 "통진당세력들은 현행 정당법 제 40조에서 헌번재판소 결정으로 해산된 정당의 강령과 동일·유사한 정당의 창당을 금지하고 있으나, 사실상 형식적 요건만 구비하면 정당 등록 거부를 할 수 없다는 법의 허점을 이용했다"면서 "표면적으로 통진당 색깔을 철저히 은폐하면서 창당 작업, 즉 통진당 재건 작업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민중연합당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전국노동자추진위원회', '청년추진위', '농민추진위'를 중심으로 창당작업을 진행했으며 좌파단체인 민주노동자전국회의, 전농, 한대련 조직원들을 전면에 포진시켰다.

특히 민중연합당은 당 강령이 아닌 '창당선언문'과 '12대 기본정책'을 통해 통진당과의 연계성을 철저히 은폐했다고 유 원장은 주장했다.

그는 "국보법폐지, 국정원 해체, 평화협정체결 등 일부 통진당 강령을 수용하면서도 통진당 해산의 결정적 사유였다고 평가받는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 '진보적 민주주의' 등을 삭제하는 교묘함을 연출했다"고 말했다.

그는 "민중연합당 관계자들은 자신들은 통진당과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진보정당이라고 강변하지만 통진당 지역당 책임자들은 100% 통진당 출신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원장이 제시한 '민중연합당 1기 광역시도당 주요인물'에 따르면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대구, 경북, 전북, 광주, 전남 등지를 책임지고 있는 주요인물 12인은 모두 통진당에서 활동을 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유 원장은 "국무총리 소속 산하에 '반헌법 통진당세력 청산특별조사위'를 한시적으로 설치해 운열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곳에서는 통진당 관련자 소환조사와 수사지침, 사법처리지침, 관련 백서 발간, 법제정비 등 제도개선책 등 반헌법 행위자 처리에 대한 기본 정책을 수립,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월 김재연·김선동 옛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민중연합당에 입당 선언을 하면서 '도로 통진당', '통진당 재건' 비판이 나오자 이에 대해 손솔 당시 민중연합당 공동대표는 "전혀 아니다. 당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처음으로 정당에 기입하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그런 프레임을 덧씌우는 것은 잘못됐다. 또한 김선동, 김재연 두분에 대해 차별과 배제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반박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