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롤러코스터' 타는 안철수 지지율의 비밀


입력 2016.09.25 09:23 수정 2016.09.25 09:23        전형민 기자

지난 2012년 대선, 2016년 총선 당시 안철수 지지율 공통점은?

"선거 초반 치솟고, 후반으로 갈수록 하락" 이유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 변화엔 특이한 점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의 지지율 변화엔 특이한 점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2012년 대선, 2016년 총선 당시 안철수 지지율 공통점은?
"선거 초반 치솟고, 후반으로 갈수록 하락" 이유는?


야권의 대권주자를 거론할 때 빠지지 않는 인물이 있다. 바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다. 안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계에 발을 디딘 이래 거의 모든 이슈와 현안에서 존재감을 뽐내며 꾸준히 대권주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이한 점은 안철수 전 대표 5년 간의 정치역정에는 큰 줄기를 관통하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간 안 전 대표는 자신의 선거에서 선거 전 지지율이 꾸준히 상승하다가 선거 당일에 가까워서 지지율이 급격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안 전 대표가 본격적으로 대선후보 여론조사에 등장한 2012년 8월 여론조사를 보면 안 전 대표는 8월 한 달동안 여권 내 독주에 가까운 지지율을 보이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비대위원장과의 격차를 꾸준히 좁혀나갔다.

8월1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조사에 따르면 특히 박근혜 전 위원장과 안철수 당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각각 46.3%와 46.1%로 초박빙 승부를 보였다. 특히 야권단일후보 선호도 조사에서는 안 원장이 또 다른 야권 잠룡인 문재인 후보를 15.3%p 차로 크게 앞섰다.

그러나 무슨 영문일까. 약 한 달 뒤인 9월11일 같은 기관의 조사에서 안 원장은 문 후보와의 경선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오히려 9.7%p 뒤쳐졌다. 박근혜-안철수 간 양자대결에서도 박 후보 47.3%, 안 후보 44.1%로 조금씩 좁혀졌던 오차가 다시 벌어지기 시작했다.

2012년 10월엔 지지율이 20%대 중후반으로 고착화되며 박근혜-문재인-안철수 3자 대결서 말석으로 내려앉았다. 이달 29~30일 양일간 리서치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안 후보는 25.6%, 문 후보는 26.6%였다. 조사기관 리서치뷰의 안일원 대표는 이와 관련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유권자들이 중장기적으로 여야 합의를 끌어내기 힘든 무소속 대통령에 대한 우려나 불안감이 있다"며 "지금의 표심이 막판까지 이어질지 장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18대 대선을 30일 앞둔 11월19일의 여론조사 결과는 아직 채 문재인 후보와의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문 후보와 완전히 역전된 모양을 보였다. 특히 야권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문 후보가 53%, 안 후보는 37.8%에 그쳐 격차가 15.2%p까지 벌어졌다. 야권의 대선후보라면 반드시 지지를 받아야할 호남에서도 안 후보는 지지율이 정체 혹은 하락세를 보인 반면 문 후보는 34.1%로 올랐다.

결국 안 후보는 비슷한 결과의 여론조사가 쏟아지고 약 4일 후인 23일 저녁, 결국 대선후보를 사퇴하고 문재인 후보와 단일화 했다.

지난 4월14일 오전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선거상황판에 당선인 이름표를 붙인후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 4월14일 오전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선거상황판에 당선인 이름표를 붙인후 박수를 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 같은 양상은 지난 4·13 총선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총선을 3개월여 앞둔 지난 1월 첫째주, 리얼미터의 조사에 의하면 당 지지율과 상관 없이 안 전 대표는 연초 오차범위 안에서 대권주자 선두그룹을 형성하던 문재인·김무성 당시 대표들과 초박빙 승부를 벌였다. 심지어 야권주자를 놓고 다투는 문 대표와는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기도 했다.

같은달 둘째주 같은 기관의 조사에서도 안 전 대표는 문재인·김무성 당시 대표들과 오차범위내 초박빙을 이어갔다. 심지어 이때는 이희호 여사 녹취 파문, 영입인사 영입취소 등 각종 악재가 겹쳐진 가운데 도출된 결과라 그 의미는 더 컸다.

그러나 같은 기관의 29일 조사에서는 그간의 위상과는 정반대의 결과가 도출됐다. 안철수 전 대표는 문재인(26.9%), 반기문(21.5%), 김무성(12.4%), 박원순(10.7%)에 이은 다섯번째에 이름을 올리며 불과 2주전에 비해 8%p 가까이 떨어졌다. 이후로도 총선 직전까지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은 계속 부침을 겪었지만 선두권 경쟁으로 불릴 정도의 활약은 잘 보이지 않았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안철수라는 자연인을 '괜찮은 사람이지만 정치인으로서는 믿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대중의 심리가 나타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막상 선거가 다가오면 이 사람의 정치적 능력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되는데, 정치인 안철수에 대해 믿지 못하는 것에 대한 단면"이라면서 "정치인 안철수의 정치력을 대중에 보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교수는 "물론 그간 국회의원으로서 정치를 해왔고, 최근엔 신당을 창당하고 괄목할만한 결과물을 이뤄내는 등 정치적인 성과를 거둔만큼 지난 상황과 비슷한 전개가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면서 "그렇지만 과거 정치신인의 신선한 이미지가 그만큼 퇴색한 부분도 고민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