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2016 녹색건축 한마당’ 16~19일 코엑스서 개최


입력 2016.11.15 11:00 수정 2016.11.15 10:14        이소희 기자

국토부·국가건축정책위…녹색건축 전반 정보·소통 미래기술과 전략 및 시상식 진행

국토부·국가건축정책위…녹색건축 전반 정보·소통 미래기술과 전략 및 시상식 진행

국토교통부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주관하는‘2016 녹색건축 한마당’이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올해로 제6회를 맞는 녹색건축 한마당은 ‘Green, Smart & Future’라는 주제로 녹색건축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최신기술, 해외정책 등 녹색건축 전반에 대해 민간·공공·학계가 한자리에 모여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한 행사다.

이번 행사는 17일 오전 개막식을 시작으로 대한민국녹색건축대전·한국건축산업대전 등의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기조연설은 토마스 리만(Thomas Lehmann) 주한 덴마크 대사가 맡아 ‘Copenhagen 2025 Carbon Neutral Target’이라는 주제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선진 정책사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 녹색건축의 나아갈 방향이 조명될 예정이다.

함께 치러지는 시상식에서는 녹색건축 유공자·한국건축산업대전 표창과 녹색건축대전·친환경건축디자인 공모전·제로에너지건축 BI 공모전의 우수 작품에 대한 수상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에는 그린리모델링 유공자 표창과 우수사례 공모전이 신설돼, 그린리모델링의 확산과 관련 산업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녹색건축 정책과 기술 등에 대한 토론회와 세미나가 열려 녹색건축에 대한 정보공유 및 공감·소통의 기회도 마련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국감정원 등 녹색건축센터와 지자체, 관련 협회 등이 분야의 전문성을 살린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패시브건축, G-SEED, 미래 그린홈·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생·공무원·전문가 등 각계각층이 관심 분야에 따라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회는 행사기간 동안 코엑스 C홀에서 상시 개관할 예정이다. 2016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수상작, 제1회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 공모전, 제9회 친환경 건축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등이 전시된다.

아울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 진로 체험교육’, 가상공간에서 제로에너지건축을 경험해보는 가상현실(VR) 영상 시연, 자신의 집을 프로그램을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직접 그린리모델링 해보는 체험행사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국토부는 건축분야 청년취업 지원을 위한 녹색건축 취업상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건물에너지 사용관리 방안 등 실용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관람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행사는 녹색건축이 국민들에게 더 가깝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쉽게 이해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마련했다”면서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됨과 동시에 ‘우리 집도 녹색건축으로 해보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