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부동산 대책에 주택시장 위축…지식산업센터 블루칩으로 급부상


입력 2018.10.20 06:00 수정 2018.10.20 05:10        권이상 기자

세제혜택 풍부한 지식산업센터 각광

물류이동과 시너지, 출퇴근 등 고려해 교통환경 먼저 살펴봐야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조감도.ⓒ 에이스건설


지식산업센터가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달 9.13 부동산 대책과 이달 11일 후속대책이 발표되면서 아파트 분양이 줄줄이 미뤄지는 등 숨고르기를 하며 풍선효과를 누리는 것이다.

수익형부동산은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중‧장년층의 정년이 가속화됨에 따라 점차 부동산 시장의 주역으로 자리 잡아 왔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최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의 입주가 증가하면서 더욱 각광받고 있는데, 오피스텔이나 분양형 호텔, 상가 등 다른 수익형부동산 상품 보다 공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큰 금액이 아닌 소액 투자도 가능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어 투자하는 사람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의 3.3㎡당 분양가는 대부분 1000만원 이하로 오피스텔보다 저렴한 편이며, 각종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상품이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법인 수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한 번 임차인을 확보하면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오피스텔이나 상가 보다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의 공급 물량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산업관리공단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 인허가 건수는 2013년 41건, 2014년 32건에 불과했다가 2015년 72건, 2016년 105건 등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늘어나자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어 일부 지역에서는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지식산업센터에 투자를 하려면, 먼저 교통환경이나 주변 산업단지 등 입지를 잘 따져봐야 한다.

지식산업센터는 물류이동이나 근로자들의 출‧퇴근, 기업간 협업 등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므로 교통환경을 무엇보다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현재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중에는 교통여건이 뛰어나고 교통호재가 풍부한 단지들이 많아 눈여겨볼 만하다.

먼저 남양주 별내신도시에서는 지식산업센터의 명가(名家), 에이스건설㈜이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별내동 974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를 주목할 만하다.

지하 1층~지상 14층, 연면적 3만6,696㎡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은 물론, 4호선 연장선(2021년 개통 예정)과 8호선 연장 별내선(2022년 개통 예정)이 이어질 예정이라, 미래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단지 남측의 별내역에서는 경춘선과 8호선을, 별내북부역에서는 4호선과 8호선을 이용할 수 있어 도심과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설도 예비타당성 검토 중이라, 더욱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지하철 외에도 물류이동에 필수적인 도로교통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인근에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IC,별내IC), 구리~포천간 고속도로(남별내IC), 호평~수석간 도로, 47번 국도가 위치해 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2022년 1단계, 2025년 2단계 완공예정) 등 교통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사업지인 남양주 별내신도시는 쾌적한 주변 환경은 물론 서울을 비롯해 주변 곳곳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며, 운행 중인 경춘선을 비롯해 2021년 4호선과 2022년 8호선 까지 연결될 예정이라 출퇴근하기에도 편리하다.

또한 인근에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IC), 구리~포천간 고속도로(남별내IC), 호평~수석간 도로, 47번 국도가 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계획(2022년 1단계, 2025년 2단계 건설예정, 현재 구리-포천구간은 개통) 등 교통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최대의 지식산업센터 실적을 자랑하는 에이스건설㈜ 기술력을 바탕으로 특화 설계도 갖췄다. 지상 4층까지 차량 진입 및 호실 앞 주차와 하역이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일부호실)과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며, 기준층 5.5m 층고로 물류이동 및 하역 보관이 편리하다. 또한, 지상 1층에는 화물전용차량 주차장 및 하역장도 설치된다.

용인 서천지구에서는 이너매스퍼시픽이 ‘이너매스 허브시티’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용인 기흥구 농서동 457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오피스 287실과 근린생활시설 33실 등으로 구성되며, 다수의 산업단지들이 자리하고 있는 수원·광교·동탄 등이 인접해 접근성이 좋다.

또한 경부·영동·용서고속도로로 진입이 용이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며, 향후 인덕원과 동탄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수원선 서천역(가칭·2026년 예정)과도 가까워 교통망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는 주식회사 에이티가 ‘송도 AT센터’를 공급한다.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172-5번지에 지하 2층~지상 33층, 연면적 10만8,175㎡ 규모로 들어서며, 지식산업센터 176실을 비롯해 섹션오피스 320실, 오피스텔 471실, 상업시설 84실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지는 인천지하철 1호선 테크노파크역이 가깝고 제2, 3경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해 교통환경이 쾌적하며, 자동차와 관련된 첨단 업종이 입주 가능하다.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에서는 한국자산신탁이 ‘화성 우정 스타트 베이’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현재 공사 중인 77번 고속화 국도변에 위치해 인근 인천, 시흥, 안산, 화성, 평택 등은 물론 전국 곳곳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평택 시흥 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평택화성고속도로, 봉담동탄고속도로가 인접하여 교통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평택항(21Km)과 인천항(37Km),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이 인접하여 광역 물류망 확보에 용이하며, 서해선복선전철 화성시청역도 인근에 개통예정(2020년)으로 교통호재가 풍부하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