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훨훨 나는 대형사-위축되는 소형사…저축은행 양극화 ‘심각’


입력 2019.02.08 06:00 수정 2019.02.07 18:02        배근미 기자

27개사 평균 연체율 6.1%·고정이하여신 6.8%…일부 소형사 부실 '심각'

'핀테크 강화' 소극 대응·구조조정 여파…"건전성 강화·규제 재논의 필요"

27개사 평균 연체율 6.1%·고정이하여신 6.8%…일부 소형사 부실 '심각'
'핀테크 강화' 소극 대응·구조조정 여파…"건전성 강화·규제 재논의 필요"



국내 저축은행업계가 지난해 총 당기순이익 1조원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형 저축은행과 소형 저축은행 간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양극화 확대 속 소형 저축은행들의 부실화 우려 역시 확대되고 있다. ⓒ데일리안 국내 저축은행업계가 지난해 총 당기순이익 1조원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사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형 저축은행과 소형 저축은행 간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양극화 확대 속 소형 저축은행들의 부실화 우려 역시 확대되고 있다. ⓒ데일리안

국내 저축은행업계가 전년도에 이어 지난해 총 당기순이익 1조원 돌파가 확실시되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사이 수도권 대형 저축은행과 지역 소형 저축은행 간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 양극화 확대 속 소형 저축은행들의 부실화 우려 역시 커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7개사 평균 연체율 6.1%·고정이하여신 6.8%…일부 소형사 부실 '심각'

8일 예금보험공사와 저축은행업계 등에 따르면 작년 3분기 기준 자산규모 3000억원 이하 27개 소형 저축은행들의 평균 연체율은 6.1%로 나타났다. 이 기간 저축은행업계의 총 여신 연체율은 4.6%, 자산규모 2조 이상 상위 8개 대형사 연체율은 5% 수준이다. 또 3개월 이상 부실채권 비중을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비율 역시 8개 대형사(5.9%)보다 0.9%p 높은 6.8%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치에 가려진 개별 저축은행 간 격차는 더욱 심각하다. 총자산이 279억원에 불과한 비수도권 모 저축은행의 경우 3분기 당기순손실 8억원을 기록하는가 하면 같은 기간 연체율(32.8%)과 고정이하여신비율(33.2%) 모두 30%를 상회하는 등 건전성 악화 기조 역시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다른 지역 저축은행의 경우 1000억원 이상 대출 연체율이 12.4%, 고정이하여신비율이 12.5%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저축은행업계의 당기순이익은 8513억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세가 뚜렷했지만 이 역시 대형사 쏠림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1위 SBI저축은행의 경우 지난 3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은 467억원으로 지난해 들어 9월까지 누적순이익이 13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OK저축은행 역시 누적순익 731억원 등으로 상위 5개사(SBI·OK·웰컴·한국투자·유진)의 누적순이익(3321억원)이 전체 순익의 40%를 육박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핀테크 강화' 소극 대응·구조조정 여파…"건전성 강화·규제 재논의 필요"

이처럼 저축은행업계 내 양극화가 심화된 배경에는 금융권 전반에 불고 있는 핀테크 강화 기조와 지역경기 침체가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대형 저축은행들이 신규 플랫폼 개발 등 핀테크에 적극 투자하며 비용 절감 및 고객 확보에 발벗고 나서고 있는 반면 자본력이 부족하고 고령층 고객이 많은 비수도권 소형 저축은행의 경우 비대면 플랫폼 확대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지역경기 침체 역시 수도권 대형 저축은행들과 비수도권 소형 저축은행들의 격차 벌리기에 한 몫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상대적으로 기업·사업자대출 비중이 높은 소형 저축은행 영업 특성 상 경북 울산, 경남 통영, 전북 군산지역 등 비수도권 9개 지역이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기업 구조조정 영향을 고스란히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금리 상승 및 지역 부동산 침체 등에 따른 소형저축은행들의 부실화 우려는 한층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이러한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연체율 상승에 따른 손실 충당금 마련 등 건전성에 대한 선제적 관리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올해 역시 지역경제가 기업 구조조정 여파를 고스란히 받으면서 해당 지역 저축은행들의 부실 위험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며 “당장 부실이 날 정도는 아니라지만 전국 79개 저축은행들의 생존을 위한 인수·합병 등 재편방안 마련이 필요한 이유”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러한 가운데 저축은행 규모와 위치 등 영업환경에 따른 규제 차별화 논의도 향후 본격화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달 저축은행 CEO들과 첫 간담회를 가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축은행들의 경우 수도권과 비수도권 등 위치나 규모도 천차만별”이라며 “그에 따른 규제를 차별적으로 끌고갔으면 좋겠다고 (업계에서) 이야기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