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대미문 저축은행중앙회 총파업 임박...노조 "당국 개입하라"


입력 2019.02.21 18:10 수정 2019.02.21 18:31        배근미 기자

파업 87.6% 찬성 "불합리한 지배구조에 지도권한 위축…병폐 심각”

'파업' 고객 불편 불가피…극적 타결 후에도 갈등 '장기화' 국면

파업 87.6% 찬성 "불합리한 지배구조에 지도권한 위축…병폐 심각”
'파업' 고객 불편 불가피…극적 타결 후에도 갈등 '장기화' 국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시현한 저축은행업계 내분이 한층 더 깊어지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노동조합이 최근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임단협 뿐 아니라 중앙회 내부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들고 일어나면서 창립 40여년만에 첫 파업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저축은행중앙회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시현한 저축은행업계 내분이 한층 더 깊어지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노동조합이 최근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임단협 뿐 아니라 중앙회 내부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들고 일어나면서 창립 40여년만에 첫 파업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저축은행중앙회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시현한 저축은행업계 내분이 한층 더 깊어지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노동조합이 최근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임단협 뿐 아니라 중앙회 내부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들고 일어나면서 창립 40여년만에 첫 파업을 예고하고 나선 것이다.

21일 저축은행중앙회 노조에 따르면 최근 2018년도 임단협이 최종 결렬됨에 따라 22일 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절차를 앞두고 실시한 조합원 총회에서 조합원 121명 중 102명이 참여하고 이중 99명이 찬성해 87.6%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을 의결했다. 1973년 설립된 중앙회에서는 그동안 전례가 없던 일로, 오는 22일 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절차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파업이 단행된다.

현재 중앙회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부분은 크게 2가지다. 우선 당장 시급한 현안은 2018년 임단협 타결이다. 노조 측은 이번 협상에서 임직원 임금 인상률 4% 및 더불어 설·추석 명절 80만원 격려금 지급 정례화 및 노조 전임자의 근무평가 차별 폐지를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임금인상률 2.9% 및 명절 격려금(50만원)을 제안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그러나 노조가 주장하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중앙회의 일종의 자문기구인 '지부장단회의' 내 일부 회원사들의 과도한 경영 개입 부분이다. 지난달 열린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 당시 지부장단에 속해있던 일부 회원사 대표를 중심으로 중앙회장 후보자에 대한 임직원들의 연봉 삭감, 중앙회 인사 관여 등이 담긴 각서를 요구하며 이른바 '회장 길들이기' 의혹이 제기된 것 역시 이와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노조 측은 취임 한 달여를 맞은 박재식 신임 회장이 이들로부터 암묵적인 임금 삭감 압박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현실적으로 중앙회 내부 차원의 자정 노력이 사실상 힘든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타 협회에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지부장단회의' 의견이 의결기구인 이사회의 영향력을 넘어서는 현실에서 매년 소모적 협상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이를 계기로 중앙회 의사결정 체계 전반에 대한 근본적 해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것이 노조가 금융당국의 개입을 요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규호 저축은행중앙회 노조위원장은 "지부장단회의에서 논의된 부분에 대해서는 이사회 의견에 반영해야 한다고 중앙회 정관에 명시하다보니 결국 이같은 월권행위가 생기는 것"이라며 "특히 중앙회 예산의 주재원인 회원사 회비의 부담률이 0.7%에 불과한 소형 회원사 대표 동일인이 지부장단회의 혹은 이사회 등 중요 의사결정기구의 위원을 십 수년째 맡아오고 있는 부분 또한 고질적 병폐를 야기한 원인"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저축은행중앙회 파업이 실제 현실화될 경우 저축은행 거래고객들의 불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저축은행 대부분 중앙회 통합전산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별 은행 입출금이나 계좌이체 등 업무에 차질을 빚을 개연성도 적지 않다. 중앙회 측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배치하는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전문인력들이 일선에서 배제된 데 따른 영향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 파업 철회 여지는 남아있다. 노조 측은 박재식 회장과의 면담 과정에서 내부 병폐 개선 의지에 대한 약속이 이뤄질 경우 경우 파업 의사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장 이번 파업을 일단 면하게 되더라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거나 내부적으로 더욱 촉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달 저축은행중앙회장 선임 당시에 이어 노조가 또다시 고질적 지배구조 병폐에 대한 지적에 나서면서 현 저축은행중앙회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지부장단회의 특정 구성원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이다.

노조 측은 오는 22일까지 최종 협상 결렬 또는 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향후 2~3일간 전국 저축은행들을 대상으로 이번 파업의 당위성과 고객 불편 상황에 대해 순차적으로 안내를 구한 뒤 오는 27~28일경 물리적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취임 한 달여만에 중앙회와 회원사 간 내분 한가운데 놓이게 된 박재식 회장의 고심 역시 한층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 위원장은 "중앙회의 존립 가치 가운데 회원사에 대한 원활한 지도관리 부분이 있는데 현재 그 기능이 변질되면서 당국으로부터 위임받은 (회원사에 대한) 조사권한이나 광고심의규제 부분 등도 상당히 위축돼 있는 상황"이라며 "필요하다면 공식적으로 금융당국에 입장문을 전달하거나 정무위와 접촉을 통해서라도 불합리한 부분에 대한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