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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1Q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29.4%로 1위


입력 2019.05.22 09:35 수정 2019.05.22 12:34        이홍석 기자

91만2천대 판매한 QLED TV...초대형·프리미엄시장 공략 주효

전년 동기 대비 2.5배 성장..."판매량·금액 모두 OLED 앞서"

삼성전자 모델들이 지난 2월 유럽 포르투갈에서 진행된 '삼성포럼 유럽 2019' 행사에서 2019년형 QLED 8K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자료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들이 지난 2월 유럽 포르투갈에서 진행된 '삼성포럼 유럽 2019' 행사에서 2019년형 QLED 8K TV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자료사진)ⓒ삼성전자
91만2천대 판매한 QLED TV...초대형·프리미엄시장 공략 주효
전년 동기 대비 2.5배 성장..."판매량·금액 모두 OLED 앞서"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서 30%에 육박하는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2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 자료를 인용,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29.4%의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 압도적인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분기 28.6% 대비 0.8%포인트 점유율이 상승한 것이다.

삼성전자가 30%에 가까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데는 QLED TV를 중심으로 초대형·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

올해 1분기 전 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2000대로 지난해 1분기의 36만7000대에서 약 2.5배 성장하면서 대세 프리미엄 TV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이 중 89만6000대를 판매해 지난해 동기 33만7000대 대비 3배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의 경우, 1분기 판매량이 61만1000대로 전년동기(47만대) 대비 증가세를 보였지만 QLED TV에는 못 미쳤다. 회사측은 "QLED TV는 올해 8K 제품 본격 판매와 라인업 확대를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크게 앞섰다"고 말했다.

올해 1분기 QLED TV는 18억7000만달러가 판매됐으며 OLED TV는 13억6500만달러였다.

QLED는 프리미엄 TV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술로 내구성이 우수하고 뛰어난 색재현력과 업계 최고 수준의 밝기를 기반으로 한 높은 명암비와 최적의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영상 구현 등이 특징이다.

한편 1분기 전체 TV시장은 수량 기준 약 52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시장 가격 하락으로 약 250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제품의 대형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어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이 5.1%에서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 TV의 지속적인 성장은 결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해 준 덕분”이라며 “올해는 QLED 8K 시장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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