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우리금융 공적자금 회수, 연말 복병에 '판가름'


입력 2019.06.27 06:00 수정 2019.06.27 05:53        부광우 기자

그룹 개편 과정서 대량 신주 발생…6개월 내 처분해야

주가 하락 압박 불가피…"매각가 떨어질라" 정부 부담

그룹 개편 과정서 대량 신주 발생…6개월 내 처분해야
주가 하락 압박 불가피…"매각가 떨어질라" 정부 부담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이제 관심은 과거에 쏟아 부었던 공적자금을 제대로 거둬들일 수 있을지 여부에 모이고 있다.ⓒ우리금융그룹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이제 관심은 과거에 쏟아 부었던 공적자금을 제대로 거둬들일 수 있을지 여부에 모이고 있다.ⓒ우리금융그룹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이제 관심은 과거에 쏟아 부었던 공적자금을 제대로 거둬들일 수 있을지 여부에 모이고 있다. 우리금융이 지주 출범 후 기업 가치를 회복하고 있다는 점은 정부에게 반가운 소식이지만, 남은 그룹 구조 개편 과정에서 주가에는 한 차례 역풍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공적자금 회수의 관건은 이르면 올해 말로 예고된 이 같은 복병을 이겨낼 수 있느냐에 판가름 날 것이란 분석이다.

2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예금보험공사가 가지고 있는 우리금융 지분 18.3%를 내년부터 팔기 시작해 2022년까지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 예보가 보유한 해당 주식은 정부가 1998년 외환위기 당시 12조7633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 확보하게 된 지분 가운데 일부다. 이후 정부는 이중 11억1404억원에 달하는 주식을 매각했고, 남은 지분을 예보가 쥐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원칙적으로 향후 3년 동안 2~3차례에 걸쳐 최대 10%씩 우리금융 주식을 분산 매각할 방침이다. 매번 매각 때마다 경쟁 입찰을 먼저 실시하고, 잔여 물량은 블록세일로 처리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시장 불확실성과 불필요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공적자금 회수와 민영화를 빠른 시일 내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1만4000원 안팎인 우리금융 주가를 기준으로 보면, 정부는 공적자금 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주식은 총 1억2460만4797주로, 주당 평균 1만3048원 이상만 받을 수 있으면 미회수 공적자금인 1조6259억원을 넘어서게 된다. 올 2월 우리은행에서 우리금융으로 전환 상장할 때 1만5300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운 주가지만, 지난 3월 말 한때 1만3500원까지 떨어졌던 현실을 감안하면 원금을 건질 수 있는 정도까지는 주가가 회복된 셈이다.

이는 우리금융의 주가 부양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영향으로 풀이된다. 우리금융은 이번 달 들어서만 1조5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모으며 기업 가치를 끌어 올렸다. 우선 우리금융은 핵심 계열사인 우리은행으로부터 6760억원의 중간 배당을 받기로 했다. 이어 3000억원의 후순위채와 5000억원의 신종자본을 추가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지주 출범 후 손태승 회장의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도 주가 부양에 한 몫을 했다는 평가다.

박종원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이 24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금융위원회 박종원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이 24일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금융위원회

하지만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만간 단행해야 할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의 자회사 편입은 우리금융 주가에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과정에서 신주 발행과 더불어 대규모 지분 매각이 필수적이라는 점은 우리금융 주가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우리금융은 금융지주로 체제를 바꾸면서 우리은행이 들고 있는 우리카드와 우리종금 주식을 모두 사와야 하는 입장이다. 우리금융은 오는 9월 중에 이 작업을 모두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단 우리종금 지분 인수에는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이란 해석이다. 우리금융은 우리은행이 보유한 우리종금 지분 59.83%를 현금 3928억원을 주고 사들이기로 했다. 최근 우리금융이 확보한 자본 규모 상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이다.

문제는 우리카드다. 현재 우리카드 지분은 100% 우리은행이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모두 확보하기 위해서는 1조2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필요하다. 우리금융으로서도 만만치 않은 액수다. 이 때문에 우리금융은 인수대금 중 절반가량인 5983억원만 현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는 우리금융 신주 4210만주(지분 5.83%)를 발행해서 주기로 했다.

우선 이처럼 상당량의 신주가 기존 주식들과 섞이게 되면 우리금융의 주가는 전반적으로 하락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아울러 현행법 상 금융지주의 자회사인 우리은행이 이렇게 받게 된 우리금융 지분을 6개월 내에 매각해야 한다는 점도 고민이다. 대량의 주식이 특정 기간에 집중돼 시장에 풀릴 경우 주가의 발목을 잡을 공산이 커서다. 이에 우리금융은 해당 물량을 한 번에 소화해 줄 투자자 물색에 나섰지만, 아직 백기사가 나타나 줄지는 미지수다.

만약 이런 난관들을 무난히 넘기지 못하고 우리금융 주가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면 정부의 공적자금 확보에도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우리은행이 그룹의 플랜대로 우리금융의 신주를 오는 9월에 넘겨받게 되고 이를 반년 안에 팔아야 한다는 규정을 고려하면 빠르면 올해 4분기 안에, 늦어도 내년 1분기 안에는 관련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얘기다. 당장 내년부터 우리금융 보유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정부로서는 염려스러운 대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공적자금 회수의 관점에서 보자면 단순 원금뿐 아니라 자본이 투입되고 지난 시간까지 생각해야 하는 만큼, 지금 우리금융 주가는 여전히 아쉬운 수준일 수 있다"며 "그럼에도 눈앞에 추가적인 부정적 이슈가 남아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우리금융 모두 부담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