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학자 “수출규제, 국익 없는 스트레스 해소” 비판


입력 2019.08.18 15:34 수정 2019.08.18 15:35        스팟뉴스팀
지난 13일 한국의 일본 여행 불매 운동으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며 한산해진 온천마을 유후인(湯布院) 거리의 모습.ⓒ연합뉴스 지난 13일 한국의 일본 여행 불매 운동으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며 한산해진 온천마을 유후인(湯布院) 거리의 모습.ⓒ연합뉴스

일본 학자가 일본의 한국에 대한 규제 강화 조치를 ‘국익 없는 스트레스 해소’라고 비판했다.

18일 연합뉴스 및 일본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모타니 고스케 일본종합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혐한은 무엇인가-국익없는 스트레스 해소’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아베 신조 정권이 ‘한국 수출 우대 조치 철회’라는 전에 없던 조치를 취한 뒤 (정권의) 지지율이 높다”며 “하지만 ‘할 말을 했다. 시원하다’는 일시적인 스트레스 해소에 지나지 않으며 국익도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일본 정부의 조치로 인해 “한국 대법원의 손해배상 판결 대상인 일본 기업이 엄중한 입장에 처해 있다”며 “수출규제로 한국 기업들이 독자기술 개발 노력을 할수록 일본 기업은 독점적인 지위를 잃을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의 한국에 대한 여행수지 흑자는 지난해 역대 최고인 4300억엔(약 4조9000억원)이었다”며 “한국인 관광객 감소는 관계 사업자의 매출 총액을 수천억엔(수조원) 단위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예측했다.

모타니 연구원은 지역경제와 관광 분야 전문가다. 일본정책투자은행의 특별 고문도 맡고 있다.

그는 또 “10년 전에도 일본이 한국으로부터 2조엔 가까이 경상수지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인터뷰에서 말했다가 ‘반일(反日)적 발언이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한국에 대해 화해 자세를 취하면 ‘비국민’으로 단죄하는 시대가 되살아난 것 같다”고 말했다.

‘비국민’이라는 표현은 과거 제국주의 일본이 일본 국적이 아닌 외국인을 표현할 때 썼던 말이다. 과거 일본 정부의 방침을 따르지 않는 사람을 비판하는 말로 쓰였는데, 이런 표현이 혐한 분위기에서 다시 사용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모타니 연구원은 “아베 정권은 대외적인 긴장을 높여서 개헌 논의에 활용하려는 계산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며 “이로 인해 실리를 얻은 것은 문재인 정권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