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불의를 포장말라"…인헌고 '학수연', 교육청 조사결과 반발


입력 2019.11.22 03:00 수정 2019.11.22 05:17        강현태 기자

학수연 대표 "이슈 된 단어만으로 판단 말고 수업분위기 전반 고려해야"

서울시교육청, "일부 교사발언 부적절했다"면서 '문제없다'고 결론

학수연 대표 "이슈 된 단어만으로 판단 말고 수업분위기 전반 고려해야"
서울시교육청, "일부 교사발언 부적절했다"면서 '문제없다'고 결론


지난 10월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인헌고 앞에서 '인헌고등학교 학생수호연합' 소속 학생들이 일부 교사가 '편향적 정치사상'을 학생들에게 주입했다고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난 10월 23일 오후 서울 관악구 인헌고 앞에서 '인헌고등학교 학생수호연합' 소속 학생들이 일부 교사가 '편향적 정치사상'을 학생들에게 주입했다고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일부 교사들의 '정치편향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서울 인헌고등학교의 학생수호연합(학수연) 측은 "정치사상 주입이 없었다"는 서울시교육청 특별장학 결과에 반발했다.

학수연 대표를 맡고 있는 김화랑(19) 군은 21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교육청이 위선적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내세워 불의를 포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군은 이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혁신학교' 정책을 언급하며 "혁신학교에서 강조하는 다양성은 그들만의 다양성인 것 같다. 그들의 다양성은 자신들의 입장을 말할 때만 쓰는 포장용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교육청 발표와 관련해 "이슈화된 단어만 가지고 판단할 게 아니라 수업 전반적인 분위기를 고려했어야 한다"며 "이를 고려했다면 우리 주장이 더 설득력 있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학수연 측 법률대리인 역할을 맡고 있는 장달영 변호사는 같은 날 통화에서 "서울시교육청의 조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서울시교육청이 사실상 (학교 측의) 책임을 면피시켜줬다"고 지적했다. 그는 추후 대응에 대해선 "학생들이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과 함께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편향 교육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인헌고에 대한 교육청의 무징계 결정을 '솜방방이 처벌'로 규정하고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부가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교육청 "발언 일부 부적절하지만 강제성은 없어"
조희연 "교육청 책임도 있어…정치적 중립 기준 명확히 제시하겠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학수연 측이 요청한 특별장학을 위해 지난 달 22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인헌고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교육청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특별장학 결과 발표에서 "교사들의 일부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밝혔다.

다만 교육청은 "교원들이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특정 이념이나 사상을 강제로 가르치거나, 정치 편향적·정파적 교육을 했다고 볼 수는 없다"며 인헌고에 대한 별도 행정처분이나 관련자 징계 등은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현장조사 과정에서 교육청이 실시한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당수 학생이 정치 편향 발언에 노출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 307명 중 △마라톤대회 당시 '반일 구호'를 강제한 교사 발언 △조국 관련 뉴스를 '가짜뉴스'로 규정한 교사 발언 △학생에게 '너 일베냐'고 물은 교사 발언을 각각 97명·29명·28명의 학생이 들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청은 구호 강제와 부적절한 발언을 들었다는 학생들이 여러 학년과 학급에서 나타났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 △'반일 구호'는 사회통념에 따라 △'가짜뉴스' 발언은 사실 확인과정에서 △'일베' 표현은 우발적으로 나온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인헌고 사태에는 교육청의 책임도 있다"며 "사회현안과 관련된 토론교육에서 정치적 중립성의 범위와 한계 등에 대한 규범과 규칙을 명확히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