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 공석' 靑비서관 자리에 '조국 보좌관' 김미경


입력 2020.01.20 16:10 수정 2020.01.20 16:11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文대통령, 비서관 5자리 신임인사…기후환경비서관에 '정의당' 김제남

재정기획관 조영철, 사회적경제비서관 김기태, 여성가족비서관 김유임

청와대(자료사진) ⓒ데일리안 청와대(자료사진) ⓒ데일리안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을 지낸 김미경 변호사를 임명하는 등 비서관 5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재정기획관에 조영철 고려대 경제학과 초빙교수를, 사회적경제비서관에 김기태 한국협동조합연구소장을 각각 임명했다. 또 기후환경비서관에 김제남 전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여성가족비서관에 김유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미래기획분과위원을 발탁했다.


특히 김미경 신임 균형인사비서관은 조국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때 민정수석 산하 법무비서관실에서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청와대를 떠난지 반년만에 행정관에서 비서관으로 영전해 돌아오는 것과 관련해 마음의 빚에 따른 '보은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 신임 비서관은 서울 수도여고와 고려대 법학 학사, 가톨릭대 조직상담학 석사를 취득하고 제43회 사법시험을 통과했다. 법무법인 해마루 변호사,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지냈다.


조영철 신임 재정기획관은 서울 한영고와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같은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회사무처 예산분석관, 국회 예산정책처 사업평가국장,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성장분과 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기태 사회적경제비서관은 진주 대아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정책위원장,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위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비상임이사 등을 지냈다.


김제남 신임 기후환경비서관은 은광여고와 덕성여대 사학과를 졸업했다. 녹색연합 사무처장, 국회 기후변화포럼 연구책임의원,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19대 국회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다.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은 안양여고와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기도의회 부의장,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미래기획분과 위원, 더불어민주당 여성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