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인천 섬을 기록하다’…영흥도Ⅱ발간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입력 2025.12.23 09:10  수정 2025.12.23 09:10

2025년 인천 섬 생활사 조사 보고 제5집 영흥도Ⅱ안내 포스터 ⓒ 인천문화재단 제공

인천문화재단은 2025년 인천 섬 생활사 조사 보고 제5집 ‘영흥도Ⅱ’를 발간하고, 이를 토대로 OBS와 함께 섬 해양문화 특별기록 영흥도 다큐멘터리를 기획 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인천 섬 생활사 조사 사업은 인천문화재단이 인천시립박물관, 옹진군청과 협력,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조사·연구 프로젝트다.


이번에 발간된 제5집 ‘영흥도Ⅱ’는 지난해 발간된 ‘영흥도Ⅰ’에 이은 영흥도 시리즈 두 번째 권으로, 영흥도 현재 생활상과 산업 구조, 주민 생활과 신앙, 교육·교통·주거 등 일상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담아냈다.


이번 보고서 발간과 함께 방영되는 OBS 다큐멘터리 ‘영흥도’는 ‘기록하지 않으면 잊혀지는 우리 시대 섬해양문화’를 주제로 영흥도의 자연환경과 어업, 주민들의 삶을 삶을 고품질 영상으로 담아낸 기록물이다.


다큐멘터리는 섬의 사계절 풍경과 주민들의 일상을 따라가며, 섬 고유의 정체성과 해양문화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인천문화재단은 이번 ‘영흥도Ⅱ’ 발간과 다큐멘터리 방영을 통해, 인천 섬이 지닌 문화적·역사적 자산을 시민과 공유하고, 향후 섬마을 박물관 조성 및 섬해양문화 정책 사업의 기초 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장현일 기자 (hicha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