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서해선·교외선 개통 시 전역 펜타역세권…10개 역 개통
역세권, 택지지구 환승·공영주차장 확충…대중교통 연계망 강화
고양특례시가 시민들의 출퇴근 여건 개선과 원할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철도와 도로 등 교통 인프라 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서남북으로 뻗은 5개 광역철도 망이 31개 역을 지나면서 고양시 곳곳이 펜타 역세권으로 개발되고 있다. 여기에 환승주차장 조성과 도로망 구축으로 모세혈관처럼 촘촘한 교통망을 갖추는 등 빠르고 편리한 교통의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광역철도망 속속 개통=지난해 12월 28일 개통한 GTX-A 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개통 3개월 만에 이용자 수 360만 명을 돌파했다. 킨텍스에서 50분 이상 걸리던 서울역 이동시간은 16분으로 대폭 단축돼 출퇴근길 교통혁명을 가져왔다. 특히 킨텍스 행사가 개최되는 주말에는 이용객이 예측 대비 160%를 초과하며 방문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열차운행 횟수를 증차해 현재 배차간격은 기존 10분에서 단축된 6.25분으로 운영 중이다. 내년 서울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이뤄지면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총 82.1km 전 구간이 연결되며 2028년 삼성역이 개통하면 킨텍스에서 강남 한복판까지 2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공항 가는 길도 더 가까워졌다. 2023년 서해선이 일산역까지 6개 역사가 개통하며 대곡~김포공항 이동시간은 40분에서 9분으로 단축됐다. 일산~부천 소사까지 29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돼 수도권 서부 접근성도 개선됐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서화성-원시 구간까지 전 구간 개통 시 수도권에서 충남 홍성이 위치한 충청권까지 1시간대로 연결된다.
지난 1월 대곡역, 원릉역에서 양주시, 의정부시를 잇는 교외선이 20여 년 만에 운행을 재개하며 경기 북부 지역관광도 활기를 띠고 있다. 올해 초 하루 8회였던 운행횟수를 4월부터 20회로 늘리며 일평균 이용객수는 1.5배 증가했다. 전 구간을 하루 동안 무제한 이용가능한 자유여행패스 ‘교외하루’도 도입했다. 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교외선 전철화를 건의했고 벽제역 등 추가 정차역 타당성 검토 용역도 진행 중이다.
신규택지지구를 서울과 연결하는 교통망도 촘촘해지고 있다.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인 고양은평선은 지난해 11월 기본계획이 국토부 최종 승인돼 현재 3개 공구 설계·시공 입찰 공고 중이다. 대장홍대선은 덕은지구 내 역 신설을 확정해 현재 실시계획 협의 중이다. 또 인천2호선 고양 연장도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공영주차장 지속 확충=주요 역세권에는 환승,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연계버스를 운영해 주차 편의를 높이고 있다. GTX-A 킨텍스역에는 지난달 말 189면 규모 임시 공영주차장 조성이 완료됐다. 2번 출구 인근에 잔디블록을 사용하고 주차장 내 보행로를 확보, 주차장 주변에는 초화를 식재해 친환경 녹색주차장으로 조성했다.
킨텍스역 공영주차장은 이달 시범 무료운영을 거쳐 8월부터 유료 운영에 들어간다. 대중교통 환승객은 50% 요금 할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대곡역에는 지난 3월 226면 규모 환승주차장이 조성돼 GTX-A 이용객 환승할인 50%를 적용 중이다. 현재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에는 각각 18개 버스노선을 연계 운행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지축·삼송·창릉지구에는 2027년까지 환승주차장을 조성한다. 지축역 환승주차장은 총 170면 규모로 내년 2월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원흥역 인근에는 시 직영 전환 예정인 149면 규모 환승주차장에 이어 올해 중 186면 규모 원흥 제1공영주차장을 추가로 개방한다. 창릉지구 내 한국항공대역에도 내년 착공을 목표로 100면 규모 환승주차장을 신규 조성한다.
향동지구는 지난해 94면 규모 공영주차장을 친환경주차장으로 시범 조성 후 개방해 운영 중이다. 또 덕은지구와 장항지구 내에도 주차용지를 매입해 신규택지개발지구 교통시설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간선도로, 비도심도로 개설=시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기반시설 확충에 힘쓰고 있다. 2022년부터 지난달까지 삼성당취락~능곡삼거리 도로확장, 새마을성동취락 도로개설, 박재궁취락 도로확장 등 주요 간선도로 4개를 개설했고 원흥동 원흥동길 등 비도심 지역에도 6개 노선 도로를 개설했다.
지난 1월에는 행주로~제2자유로 접속도로인 행주나루 IC 서울방면 연결도로가 우선 개통돼 출·퇴근 시 지역주민의 교통혼잡이 해소됐다. 공장, 주거시설이 밀집하고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량이 증가한 사리현IC 주변에는 지난달 시도82호선 도로가 확장 개통했다. 연말에는 시도81호선 남측까지 확장 개통돼 교통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석동과 문봉동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는 지난해 말 2-1구간이 부분 개통해 비좁던 도로 폭이 10m로 넓어지며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이용이 가능해졌다. 내년 상반기 2-2구간까지 전체 구간이 개통되면 소상공인들의 물류 개선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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