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겜'→'폭싹 속았수다', 넷플릭스 상반기 채운 한국 콘텐츠

장수정 기자 (jsj8580@dailian.co.kr)

입력 2025.07.18 09:19  수정 2025.07.18 09:33

'오징어 게임' 시즌2, 3와 '폭싹 속았수다' 등 한국 콘텐츠가 넷플릭스 상반기를 휩쓸었다.


18일 넷플릭스는 올해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인게이지먼트 리포트)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넷플릭스의 총 시청시간은 약 950억 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은 공개된 지 몇 년이 지나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 시간의 절반 가까이를 2023년 또는 그 이전에 공개된 작품들이 차지했다.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오자크'​, '종이의 집' 등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는 2025년 상반기에만 각 1억 시간 이상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 한국 문화, 케이팝(K-POP) 인기 급증 “문화 장벽 낮아진다”


올해 상반기에는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콘텐츠가 부각됐다. 먼저 '오징어 게임​'은 시즌2, 3 모두 상반기 최고 인기 시리즈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상반기에만 전 시즌 통합 무려 2억 31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6월 27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3는 상반기 보고서 조사 기간인 6월 30일까지 약 72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오징어 게임' ​시즌3는 공개 직후 넷플릭스 콥10을 집계하는 93개 모든 국가에서 1위를 수성했다. 이는 공개 첫 주에 전 국가에서 1위를 기록한 최초작이다.


제주도를 배경으로 애순이와 관식이의 모험 가득한 일생을 사계절로 풀어낸 '폭싹 속았수다'는 상반기 약 3500만 시청 수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청자에게 인기를 얻었다. 이 외에도 한국 의료계와 학교를 배경으로 한 웹툰 원작 작품인 '중증외상센터'(3400만),​ ​'약한영웅 Class 1'(2200만), '약한영웅 Class 2'​(2000만) 등이 넷플릭스를 통해 상반기 큰 사랑을 받았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한국의 배경과 케이팝을 소재로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며 공개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반기에만 약 37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공개 직후 콘텐츠에 등장하는 가상의 케이팝 밴드들의 음악이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아이튠즈 차트 등 주요 글로벌 차트에 올랐다. 해당 사운드트랙은 현재 2025년 빌보드 200에서 영화 음악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번 보고서에 담긴 한국 콘텐츠들 중 넷플릭스가 IP를 소유한 비율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15% 미만이다. 넷플릭스는 "이는 오리지널, 프리바이, 라이센싱 등 유연한 방식으로 다채로운 한국 콘텐츠들의 글로벌 저변을 확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 비영어권 콘텐츠 강세 “넷플릭스 현지화 가치 입증”


한편,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에서도 비영어권 콘텐츠가 전체 시청 시간의 약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특히, 상반기 최다 시청 시리즈 25편 중 무려 10편이 비영어권 작품이다.


영국의 '​소년의 시간'(Adolescence, 1억 4500만)를 비롯해, 덴마크의 '우리가 숨겨온 비밀'(Secrets We Keep, 3400만), 스웨덴의 '오레 살인'(The Åre Murders, 3300만) 등의 유럽 시리즈물도 상반기 인기를 끌었다.


◆ 다채로운 시청 경험 제공을 위한 장르 다양성 지속


상반기 넷플릭스는 시리즈, 영화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며 시청 경험 확대에 주력했다.


올해 1월 북미, 유럽 등 일부 지역에서 중계를 시작한 WWE는 매주 라이브로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WWE RAW를 포함한 전체 이벤트는 상반기 동안 2억 8000만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애니메이션 장르에서는​ ​'사카모토 데이즈 시즌1'(2400만), '나루토​'(시즌 통합 4500만), 그리고 지브리 클래식 영화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도 각각 6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외 키즈 & 패밀리 콘텐츠도 약진했다. '미스 레이첼'(Ms. Rachel)​ ​시즌1​(5300만), 프랑스 애니메이션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마을의 대결투'(Asterix & Obelix: The Big Fight, 1600만)가 인기를 끌었고, '​개비의 매직 하우스'(Gabby’s Dollhouse는 시즌 통합 1억 800만 시청 수를 기록했다.


코미디 장르에서는 '​아웃사이더는 오늘도 달린다'(Running Point, 4100만), '우리들의 사계절'(The Four Seasons, 3900만) 등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다.


회원들의 시청 현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글로벌 시청 현황 보고서는 반기 별로 최소 5만 시간 이상 시청한 모든 오리지널 및 라이선스 작품의 시청 시간과 시청 수 등을 공개한다. 넷플릭스는 주간 TOP 10 리스트는 물론, 2023년 12월부터 연 2회에 걸쳐 전체 글로벌 시청 현황 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넷플릭스 2025년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 전문은 넷플릭스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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