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원, 국감서 "중고차 구매자 70~80%, 품질·가격 문제 경험"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중고차 판매 업계와의 갈등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국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중고차 사업 진출 의도 질문에 대해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간 완성차 업계가 중고차 거래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돼왔으나 현대차가 이를 공식석상에서 밝힌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김 전무는 "소비자는 본인의 차가 얼마나 팔리는지, 또 구매하는 중고차에 대한 품질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이런 성격의 시장에서 부적합한 거래 관행이나 품질 수준이 낮은 문제로 제대로 검증되지 못한다면 모든 소비자의 고통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했다.
중고차 매매업은 지난 2013년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은 대기업 등의 사업 확장에 대응해 영세 상인이나 사업자들의 업종·품목을 지정해 대기업 진출을 막는 제도다.
지난해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기존 업체들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으나 동반성장위원회는 이에 대해 지난해 11월 부적합 의견을 냈다.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아 있다.
매출이 수조원에 달하는 수입차업체는 대부분 국내에서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어 업계 안팎에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만 제한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는 주장도 제기돼 왔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산업경쟁력 측면에서는 현대차에서 얘기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고 생각한다면 상생은 가능하지 않고, 산업적 경쟁력을 위한 것이라야 상생이 가능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