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인해 아파트에만 있던 ‘똘똘한 한 채’ 공식이 수익형 부동산에도 적용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규제에 자유로운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이 중에서도 이미 완판한 지식산업센터 내에 들어서는 대형 복합 상업시설의 경우 검증된 입지와 배후수요로 그 열기가 상업시설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이러한 상업시설로 주목받는 사업지 중 한 곳이 바로 경기도 동탄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내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이다.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 내 지하 2층~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되는 동탄 최초의 뉴욕 테마 상업시설로, 향후 주변 수요가 집결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탄2신도시 중심 입지에 위치한데다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등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 단지로 안정적인 수요 확보가 예상된다.
또한 주변 거주민과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대로변 코너 상권인데다 다양한 키 테넌트 유치로 차별성까지 갖추고 있다.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및 12개의 정식 규격 레인이 설치되는 대형 락볼링장 등 주요 키 테넌트 입점을 확정했으며, 주변 지역 상권 내 최초로 병∙의원과 은행 유치에도 성공해 추후 입점 점포들이 이 같은 시설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면적 2만 1,564㎡의 대규모 상업시설로 조성되는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은 이국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레드브릭 디자인을 적용하고 공간 곳곳에 뉴욕의 거리 예술을 재현한 컬러풀하고 아티스틱한 그래피티를 조성해 뉴욕의 스트리트 아트 감성을 극대화했다.
시설 내 메인 광장 등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65일 복합문화상권’을 만든다는 계획으로, 화려한 영상미로 발길을 사로잡을 미디어 파사드 2개와 플로어 인터랙션, 대형 조형물 및 예술작품 등을 조성해 지속적인 유동 인구 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은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설 예정으로 약 4,500개 기업, 약 67만여 명을 배후수요로 품는다. 주변으로는 삼성전자 화성·기흥캠퍼스, 두산중공업 I&C동탄공장, 한국3M 기술연구소 등 약 3만 4천여 명이 근무하는 대형 산업단지가 포진돼 있다.
완판을 눈 앞에 둔 대형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라는 점에서 확실한 고정 수요 또한 확보된다. 같은 건물 내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 및 근로자를 독점으로 확보하며 기숙사가 함께 배치되기 때문에 퇴근 후인 평일 오후 늦은 시간이나 주말에도 수요층의 활발한 접근을 기대할 수 있다.
편리한 교통망도 강점으로 우선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가깝고 이를 통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는 SRT 동탄역이 있으며 여기에 GTX-A 노선과 지난 6월 계획이 확정 고시된 분당선 연장선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한 인덕원동탄선 전철 노선 또한 현재 사업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확정한 동탄도시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한편,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의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에 위치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으며,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모델하우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